를 최근 가졌고 밝혔다.
데이콤은 통합 고객관리 전산시스템 운영이 본격화함에 다라 지금까
지 상품별로 고객을 관리하던 것을 고객의 통신이용 특성에 맞게 전환
함으로써 신속한 고객응대와 전화·천리안·보라넷 등 자사의 모든 통
신서비스에 대한 통합빌링이 가능해져 고객 지향적인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게 됐다.
2년 반에 걸쳐 700여억원을 투입해 개발한 이 시스템은 개별적으로
운용해 온 상품별 고객관리, 영업, 운용부문 시스템을 하나로 통합한
것이다.
또 빌링, 영업, 청약은 물론 고객상담, ERP(전사적자원관리), 망운영
장애처리 등 모든 업무가 하나의 시스템을 통해 이뤄지게 돼 업무 효
율성도 높이게 됐다.
텔코스는 경영관리지원(BBS), 망운영관리지원(OSS), 고객·영업지원
(CSS) 등 크게 3개의 시스템으로 구성되며 BBS에는 ERP와 빌링 시스
템, CSS에는 선진 표준업무 프로세스 도입과 향후 시스템 확장성을 고
려해 SAP·케넌(Kenan), 밴티브(Vantive) 등 표준 패키지를 도입했
다.
OSS는 데이콤이 독자적으로 개발했으며 이 시스템의 전산부문은 SI전
문 자회사인 데이콤ST에서 개발을 담당했다.
2001-0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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