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마케팅 아웃소싱 활용업체 늘어
DB마케팅 아웃소싱 활용업체 늘어
  • 승인 2001.01.17 1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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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B마케팅 아웃소싱 활용업체 늘어

효율적 마케팅 위해 시스템 구축 반드시 필요 컨설팅업체들 DB마케팅
아웃소싱분야로 사업 확대 국내 오프라인 기업들이 경쟁적으로 DB마케
팅을 도입하면서 관련 솔루션 아웃소싱업계가 분주해지고 있다.

`"고객정보"는 `돈이라는 인식이 결국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한 다
양한 DB마케팅 기법을 도입하고 있는 것.

OK캐쉬백 사업을 통해 DB마케팅을 전개하는 대표적인 기업인 SK는 기
반 회사인 정유, 통신사의 회원들에게 멤버십카드를 발행하고 이들의
프로파일을 분류, 제휴업체의 연결 마케팅을 가능케 하고 있다.

한솔CSN은 여행 상품을 대상으로 전체 회원 가운데 구매 가능성이 높
은 고객을 분류, E메일을 통한 캠페인을 벌여 매스마케팅을 했을 때보
다 99%의 비용과 67%의 시간 절감 효과를 가져온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생명도 추가 가입의 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상대로 직접 방문 마케
팅을 함으로써 가입률을 높이는 한편 해약률은 크게 낮췄다.

이밖에 롯데백화점, 현대자동차 등 국내 굴지의 회사들도 고객맞춤형
정보들을 제공하며 반복 구매 및 신규 구매를 유도하고 있다.

DB마케팅의 선결과제는 이를 실행할 수 있는 인프라를 갖추는 것으로
DB마케팅이건 CRM이건 마케팅을 위한 기법이다. 효율적인 마케팅을 위
해서는 시스템 구축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에따라 기존의 TM, DM 등 다이렉트 마케팅 아웃소싱업체를 비롯해
오프라인 광고업체, 웹에이전시, 데이터베이스 컨설팅업체 등도 DB마
케팅 아웃소싱분야로 사업영역을 확대시켜 나가고 있다.

그러나 아직 국내 DB마케팅시장에 있어서 통합적인 솔루션을 완벽히
구축하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때문에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
가 마케팅적 전문성을 충분히 갖고 있는지를 반드시 검토해야 한다.

기업들이 DB마케팅 성공을 위해서는 △활용도 높은 DB를 보유하고 있
는 네트워크 또는 커뮤니티 확보 △DB마케팅에 기반한 마케팅 및 프로
모션 전문가 확보 △DB설계 및 분석기술 전문가 확보 등이 필수 조건
이라 할 수 있다.

전문가들은 "효율적인 DB마케팅을 위해 DB마케팅 전문아웃소싱 업체들
과 함께 협력하는 것도 빛의 속도로 변하는 인터넷시대의 경쟁에서 앞
서 나갈 수 있는 방법"이라고 말했다.

79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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