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가 생활패턴을 바꾸고 있다
택배가 생활패턴을 바꾸고 있다
  • 승인 2000.12.23 04: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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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효자가 따로 없다.
전화 한통화면 경동시장 한약방 골목에서 보약을 달여 시골에계신 부
모님께 보 내 드릴 수 있게 됐다.
고시생들은 공부만 하면 된다. 고시촌에 공부하러 갈때 무거운 책보따
리를 낑낑대며 옮기는 수고를 할 필요도 없다. 기숙사에 생활을 하는
대학생이나 휴가철 직장인들도 마찬가지다.

현대물류의 택배사업본부에서 운영하는 현대택배에 전화로 부탁하고
몸만가면 된다.
이처럼 택배는 기회비용절감을 통해 일반인들의 생활 패턴을 바꾸어놓
고 있다.

▲지난 94년 설립된 현대물류는 국제화, 개방화로 인한 무한 경쟁시대
에 가장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기업 이다. 선진화된 로지스틱스
(LOGISTICS) 체제구축으로 국가와 기업은 물론 개인생활의 경제적 편
의를 도모하기 위해 설립된 현대물류는 전국 270여개의 영업망을 통
해 첨단 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물류 회사다.
현대물류는 선진국산업인 택배가 국내에도 점차 정착되어 가고 있다
고 보고 본격적인 광고마케팅을 기 획하고 있다.
최근까지 현대물류는 외부 광고에 예산과 인력을 책정하지 않았다. 그
대신 서비스를 배달한다는 고객만 족서비스를 통해 한 번 이용한 고객
은 영원히 현대물류의 택배서비스를 이용하도록 한다는 서비스품질 향
상과 네트워크 확충에 심혈을 기울여 왔다.
하지만 IMF 이후 기업들이 물류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현대물류와 같
은 전문물류업체에 업무를 위탁하 는 아웃소싱 사례가 늘어나고 택배
이용으로 물류비 절감의 효과가 나타나자 회사차원에서도 소비자와 친
숙해지려는 변화전략을 적극적으로 시도하고 있는 것이다.

자동화 정보화로 선점한 최첨단 고지를 그대로 밀어 붙이겠다는 작전
인 것이다.
현대물류가 제공하고 있는 주요 서비스는 물류컨설팅을 통한 물류아웃
소싱에서부터 택배서비스, 육상· 해운·항공 등의 제복합운송과 창
고 보관 및 재고관리, 보세운송, 특수운송으로까지 업무영역을 확대,
물류에 관한 모든 것을 제공하는 그야말로 종합물류회사의 역할을 충
분히 하고 있다.

▲특히 인터넷을 통한 ‘화물 자동추적 시스템’은 현대물류의 자랑이
다. 고객은 자신이 의뢰한 배달물이 어디쯤 오고 있는지 안방에서 훤
히 알 수 있는 첨단 시스템이다.
후발주자인 현대물류의 급속한 성장배경에는 이같은 자동화와 정보화
부문에서 가장 앞서가고 있다는 게 자체 판단이다.

▲현대물류는 레이저빔에 의한 자동화물 분류시스템을 갖춘 화물터미
널을 지어 고객이 인터넷에 접속해 바코드만 찍으면 화물의 현재위치
는 물론 도착시간까지 파악할 수 있다.

▲이와함께 하이덱스(HYDEX)로 명명된 물류종합전산시스템을 통해 정
시배송·정시도착 체제를 구축했다 는 설명이다. 특화 서비스로는
‘금강산 택배’와 ‘고시촌 택배’등을 내세우고 있다.
한편 해운서비스와 관련해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로는 해상화물 운송주
선업무로서 전세계 모든지역에 네 트워크를 구축하고 해외이주화물,
컨테이너화물 등 다양한 형태의 화물수송에 최고의 전산시스템과 조
직을 갖추고 일관운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전세계 해운시장과 선박, 선주에 관한 빠르고 정확한 정보, 그리
고 풍부한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의 수요에 맞추어 적절한 선형
과 크기의 선박을 합리적 가격으로 수배하는 경쟁력 있는 선박중개서
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1999/0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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