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HRM은 단순반복적인 업무와 서류의존도가 높은 업무부터 도입하라’
‘e-HRM은 단순반복적인 업무와 서류의존도가 높은 업무부터 도입하라’
  • 승인 2000.12.21 1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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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기업들의 인사관리 전략이 전통적인 p(paper)-HRM에 e-HRM으로
전환됨에 따라 성공적인 도입전략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LG경제연구원은 최근 ‘e-HRM의 환상, 함정 그리고 성공적 도입전략’
이라는 보고서에서 “e-HRM을 성공적으로 이끌기위해서는 지속적이고
단계적으로 추진하고 개인 프라이버시를 최대한 보장하는 시스템으로
운영돼야한다”고 강조했다.

LG경제연구원은 또 “e-HRM의 정착을 위해서는 도입 철학에서 변화와
발전을 위한 계획 수립에 이르는 프로세스를 주도 면밀하게 실행하는
것이 전제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다음은 LG경제연구원이 제시하는 e-HRM 성공을 위한 주요전략들이다.
▲단계적으로 추진하라
단계적인 추진은 변화의 초기 단계에서 성공 체험을 확산시켜 제도 도
입의 지지자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단순하고 틀에 박히고, 서류가 많이 필요한 업무부터 추진 대
상으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왜냐하면 기존 HRM 담당부서의 부담과
위상에 대한 불안감을 줄여 주면서 종업원의 자기책임에 대한 불안감
을 덜어 줄 수 있을 뿐 아니라 비용 대비 효과가 크기 때문이다.

또한 전체 종업원들을 대상으로 하기 보다는 일부 집단에 선택적으로
적용하여 장애 요인을 규명하고 해결해야 한다. 조직 전체를 움직이
는 e-HRM의 위험을 최소화시키기 위해서는 실제 운영을 통해 시스템
의 안정성을 테스트하고 향상시킬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지속적인 개선을 염두에 두라
일단 시스템이 작동되어 성과가 측정되기 시작하면 보다 높은 차원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시스템 구축을 추진해야 한다.
기업이 ‘영속기업(Going concern)’으로 불리는 것처럼, 종업원의 니
즈가 계속 변화하는 것처럼, 기술이 항상 똑같지 않은 것처럼 e-HRM
도 지속적으로 변화 발전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시스템의 의미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의문을 가져야 한
다. 과연 누가 이 시스템의 고객인가? 그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는 무
엇인가? 그 서비스는 어떻게 전달되어야 하는가? 전달된 서비스의 성
공 여부를 어떻게 측정할 것인가? 하는 의문들이 바로 그것이다.

▲개인 정보(Privacy)를 보호하라
개인 정보가 유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개인 정보가 유출
된다는 것은 시스템의 신뢰를 허물어뜨리는 일이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 시스템의 방화벽 설치, 비밀 번호의 정기적 변경을 제도
화하는 조치 등이 필요하다. 하지만 성공적인 기업들은 너무 단순해
서 간과하기 쉬운 일에도 민감하게 조치를 취하고 있다.
예를 들어 키오스크를 입력 장치로 사용하는 기업들은 주변에서 입력
과정을 살펴볼 수 없도록 하고 있다.

▲종업원이 시스템에 대해 친밀감을 느끼도록 하라
모든 종업원이 똑같지는 않다는 점을 인정해야 한다.
PC가 없는 종업원들을 위해 키오스크를 제공하거나 능숙하지 않은 종
업원을 위해 핫 라인(Hot line)을 개설해야 한다.

레스토랑 체인점인 Rain- forest cafe는 영어 뿐 아니라 스페인어 등
다양한 언어로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을 가능하도록 배려하고 있다.
칩 제조 기업인 Cirrus Logic은 능숙한 종업원에게는 안내서만을 제공
하지만, 한 시간 짜리와 세 시간 짜리의 교육 과정을 통해 가이드가
필요한 종업원, 완전 초보 종업원을 구분하여 실제 체험을 통해 시스
템의 사용 절차를 알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부문 협력팀(Cross-func tional team)을 구축하라
e-HRM은 HRM 업무를 정보 기술을 이용해서 변환시키는 것도, HRM 업무
의 일부로 추진되는 것도 아니다.
전사적 성과 향상을 위해, 전사적 자원의 효율적 활용을 위해, 경쟁
의 핵심 자원인 인력의 모티베이션을 위해 전략적으로 추진되는 과업
이다.
따라서 e-HRM 체제 구축을 IT 부서나 HRM 부서가 주도하도록 할 경
우, 자기 충족적인 시스템을 구축하는 실수를 범할 가능성이 높아지
게 된다.

e-HRM을 성공적으로 도입·운영하고 있는 기업들은 Cross-functional
team을 운영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그 구성은 단지 기업내 업무 분
야별 담당 부서원만이 아니라 서비스의 대상인 종업원, 현업 관리자,
경영자 그리고 외부 벤더까지 포함하는 경우가 많다.

보고서는 특히 HRM의 궁극적인 목적을 “종업원에 대한 서비스의 질
을 향상시키고 이를 통해 기업의 생존과 발전에 기여하는 것”이라며
“e-HRM이 기업과 종업원에게 없어서는 안될 존재로, 그리고 코스트
센터(Cost center)로서의 HRM을 벗어나기 위한 방법들을 찾아내기 위
해 부단히 노력해야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 키오스크(KIOSK): 키오스크란 원래 거리에서 신문, 버스토큰, 간이
음식 등을 파는 박스형 상점을 말하는데 정보통신 분야에서는 터치스
크린, 네트워크 등을 갖춘 공중 컴퓨터 시스템을 말한다.

2000.0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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