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의 힘
브랜드의 힘
  • 승인 2000.12.21 12:2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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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0년 동안 이루어진 변화는 과거 100년 동안 바뀌었던 풍속도를
능가할 정도다. 산업구조사회에서 정보중심 사회구조로 전환하는 과정
에서 글로벌 사회는 모든 분야에 걸쳐 급속한 패러다임의 변화를 겪
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10년 전만 해도 정보제공수단은 일반 방송국과 신문
사 등 몇몇 매체에 국한됐었다. 그러나 이제는 유선, 위성, 인터
넷,MP3, 그리고 IMT2000 시대가 도래하면서 다양한 양상을 띠고 있
다.

이와 함께 원하는 정보를 찾는 데 있어 신속도, 정확성, 저비용, 접
근 용이성 면에서 하루하루 나아지고 있다. 이러한 정보의 홍수 속에
서 브랜드라는 존재는 정보를 신속하게 식별하고 선택의 기준을 제공
하는 역할을 한다. 그럼으로써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일조하고 있다.

바야흐로 오늘날의 브랜딩은 현대 마케팅 이론 중에서 가장 중요한 분
야 중의 하나로 성장했다. 최근에 전세계를 휩쓸고 있는 M&A 회오리
바람은 세계 선두 기업의 브랜드 통합(Consolidation)을 유발함으로
써 디자인과 브랜딩의 판도를 바꾸어 놓고 있다. 이와 함께 브랜드의
개념도 지속적으로 변화되어 심볼 뿐만 아니라 무형, 유형 자산으로서
의 가치를 인정받는 단계에 이르렀다.

브랜드가 단순히 회사의 최고 자산이 아니라 이제는 회사의 유일한 자
산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다. 인터넷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
면서 인터넷의 대명사 아마존닷컴 (Amazon.com)과 야후 (Yahoo!)의 급
성장은 버추얼 브랜드(Virtual Brand)의 중요성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
다.

실제로 브랜드 자산가치 평가회사 인터브랜드 (Interbrand)사는 최
근 2000년 브랜드평가를 영국의 경제지 파이낸셜 타임즈를 통해 발표
했다. 그 결과에 따르면 코카콜라의 브랜드 가치는 720억 달러로 세계
1위를 차지했고 마이크로소프트사는 700억 달러로 그 뒤를 바짝 좇고
있다. 일년 전의 격차 270억 달러에서 이제는 20억 달러로 그 차이를
좁힌 것이다.

그 다음으로 아이비엠 (IBM) 인텔 (Intel) 노키아 (Nokia) 제너럴
일 렉트릭(GE) 등이 뒤따르고 있어 IT 산업 등 테크놀로지에 기반을
둔 브랜드의 가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삼성전자는 브랜드 가치가 52억 달러로 세계 43위를 차지했다. 뿐만아
니라 수년내 세계 100대 브랜드 중에 한국 기업 브랜드가 10개 포함
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다.

국내 기업들도 브랜드 전략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일관성 있게 추진해
온 결과로 상당히 고무적인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의 국제 파
워브랜드가 가진 공통적인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는 명확성(Clarity)이다. 고객이 공유하는 기업비젼과 기업이념,
가치에 있어서의 명확성은 그 브랜드를 다른 브랜드들로부터 차별화한
다.

둘째는 지속성(Consistency)이다. 단순한 제품 수준에 대한 지속성 뿐
아니라 매장 환경, 고객 서비스, 사회적 책임, 그리고 투자에 있어서
한결같은 지속성으로 고객신뢰를 쌓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는 리더십이다. 리더십은 브랜드 가치를 유지하는데 있어 결정적
인 것으로 고객의 기대를 리드해가고 충족하며 기업이 새로운 사업 영
역으로 확대할 때나 신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때, 그리고 사회 철학
의 형성까지 언제나 고객으로부터 신뢰받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게 한
다. 동시에 리더십은 브랜드의 끊임없는 자기 개발로 연장된다.

이러한 3가지의 특성을 유지하는데는 마케팅이나 연구개발도 중요하지
만 무엇보다도 디자인의 역할이 중요하다. CI, BI를 망라하는 디자인
이야말로 고객을 붙잡을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기 때문이다.

브랜드는 이제 단순히 사업분야로 적용되는 범위를 넘어 대중과의 관
계형성을 필요로 하는 단체와 행사로까지 확산되고 있다. 2002년 서울
에서 개최되는 월드컵에서 채택된 3차원 캐릭터와 애니메이션 등은 글
로벌 브랜드로서 전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우리도 월드컵 행사를 통해 고유의 애니메이션, 캐릭터 인형, 기념품
등을 판매함으로써 엄청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발판으로 활용해야 한
다. 기업 뿐 아니라 국가, 단체, 사람들에게 강력한 힘을 가지는 브랜
드를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국가와 사회지도층의 정책적 제도적 지원
이 필요하다.

하지만 여전히 브랜드를 다소 가식적이고 환상적인 것으로 인식하는
의견도 많다. 브랜드 전문가들은 앞으로 브랜드가 가지는 파워와 가치
를 삶의 질을 높이고 풍요롭게 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힘써야 한다. 또
한 기업가들은 시장의 변화와 사회의 흐름을 앞서 파악해 회사의 브랜
드가 그 변화를 리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모든 개개인과 사물 또한 브랜드화될 것이라는 전망도 기정사실로 받
아들이고 있다. 따라서 디자인, 마케팅, 연구개발 등을 통한 국제적
브랜드의 개발과 지원이 절실하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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