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피싱 지능화 경찰청 전화번호까지 이용
보이스피싱 지능화 경찰청 전화번호까지 이용
  • 김상준
  • 승인 2009.04.27 11:1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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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스피싱(전화사기) 수법이 갈수록 교묘해지고 지능화 돼고 있다.

서울경찰청 외사과는 24일 휴대전화 발신번호로 경찰청 전화번호가 뜨도록 조작하는 `보이스피싱' 수법으로 수억 원을 챙긴 혐의(사기)로 장모(27.유학생)씨 등 중국인 6명을 구속하고 2명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경찰에 따르면 이들은 지난 16일 우체국과 경찰청 직원을 사칭해 최모(72.농부)씨에게 전화를 걸어 "개인정보가 유출됐다"고 속여 2천390여만 원을 송금받는 등 최근 1년간 같은 방법으로 14명으로부터 2억9천여만원을 가로챈 혐의를 받고 있다.

이들은 우체국 직원을 사칭해 "당신 명의로 신용카드가 발급됐는데 개인정보가 유출된 것 같다"고 피해자에게 겁을 주고 나서, 경찰관을 사칭해 다시 전화를 걸어 "통장 돈을 안전계좌로 옮겨야 한다"며 송금을 유도했다.

특히 이들은 "전화기에 찍힌 번호로 전화해 보면 우리가 경찰이라는 것을 믿을 수 있을 것"이라며 피해자들을 교묘하게 속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은 실제로 피해자들이 전화를 되걸었을 때 경찰청의 사이버민원 콜센터의 자동응답전화(ARS)로 연결되도록 발신번호 표시를 조작했다.

경찰 관계자는 "이 때문에 처음에는 의심을 품었던 피해자들도 결국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밖에 없었다"고 설명했다.

구속영장이 신청된 리우 씨 등 범행을 주도한 총책들은 "좋은 아르바이트가 있다"며 국내 대학에서 공부하는 중국인 유학생들을 끌어들여 일당 5만∼20만원을 주고 돈을 인출하는 역할을 맡겼다고 경찰은 전했다.

이들은 추적이 어려운 선불이동전화만 사용하면서 범행이 탄로 나는 것을 막기 위해 범행에 가담한 유학생들의 여권을 빼앗아 보관한 것으로 밝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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