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경북지방 중소기업청 1인 창조기업 본격육성 나서
대구 ,경북지방 중소기업청 1인 창조기업 본격육성 나서
  • 임은영
  • 승인 2009.05.19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경북 중기청 정책 설명회 개최

대구∙경북지방중소기업청은 지난 13일 ‘1인 창조기업 지원 정책 설명회’를 갖고, 본격적인 1인 창조기업 육성에 나섰다. 이날 설명회에서는 기업들이 아웃소싱을 통해 소프트웨어(S/W), 디자인, 번역 등의 프로젝트를 1인 창조기업에게 수주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e-서비스 거래몰’이 소개됐다.

‘1인 창조기업 지원 사업’의 하나인 ‘e-서비스 거래몰’은 ‘아이디어 비즈 뱅크’(Idea Biz Bank)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6일 오픈돼 운영 중이다.

‘아이디어 비즈 뱅크’는 창의성 및 상업화 가능성이 높은 국민의 아이디어를 발굴∙등록해 경제적 가치로 전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범 정부적 포탈시스템으로, 서비스 거래몰과 아이디어 거래몰, 지식창고 등으로 구성돼 있다.

중기청은 향후 1인 창조기업에게 사업을 발주한 중소기업에게 계약비용의 10%, 최고 300만원까지 ‘지식서비스 구매 바우처’를 지급한다.

또 중기청은 1인 창조기업이 프로젝트를 수행하지 못할 경우, 민간 지식거래 전문회사에 등록된 전문가 풀을 대체 활용, 서비스를 지원하는 ‘대체인력제도‘와 1인 창조기업과 수요자간 계약 불이행 등으로 인한 손실을 보전하기 위한 보증프로그램인 ‘이행보증제도’를 도입한다.

이밖에 실적이 우수한 1인 창조기업에게는 자신의 능력개발을 위해 쿠폰방식의 ‘자기계발 골드-카드’(자부담 50%, 50만원 한도)도 지급하는 등 특성별 맞춤형 교육도 제공한다.

중기청 관계자는 “전문지식과 기술을 보유한 1인 창조기업이 실질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온라인 지식거래 장이 마련됨으로써 성공한 1인 창조기업 배출을 통한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중소기업의 생산성 향상 및 비용절감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1인 창조기업과 대∙중소기업 등은 ‘Idea Biz Bank’(http://www.ideabiz.or.kr)를 방문해 신청만하면 간단한 검증 후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