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 △책임감(45.3%) △열정(37.8%) △목표의식(35.1%) △적극성(34.0%) △도전정신(31.4%) △도덕성(31.2%) △팀워크(25.8%) △고객지향성(25.6%) △주인의식(24.4%) 등의 순이었다.
인재상은 기업형태별로 차이를 보였다. 공기업의 경우 상위 5위까지는 △성실성(72.7%) △창의적 인재(39.4%) △고객지향성(36.4%) △글로벌 인재(33.3%) △책임감(30.3%) △적극성(30.3%) 등의 순이었다.
외국계기업은 △글로벌 인재(75.1%) △성실성(50.6%) △목표의식(38.2%) △도전정신(38.2%) △열정(36.9%)이 차지했다.
대기업의 경우 △성실성(54.0%) △열정(48.5%) △도전정신(46.0%) △고객지향성(46.0%) △책임감·적극성(31.9%)등의 순이었다.
중견기업은 △성실성(56.8%) △도전정신(47.7%) △목표의식(47.4%) △열정(43.2%) △고객지향성(36.4%) 등이 차지했다.
중소기업은 △성실성(77.4%) △책임감(46.7%) △열정(37.1%) △적극성(35.1%) △목표의식(34.4%) 등의 순이다.
잡코리아 김화수 사장은 “많은 구직자들이 스펙을 올리는데 힘쓰고 있으나 정작 기업에서는 인성을 중요한 평가 항목으로 삼고 있다”며 “인성부분을 어필 할 때는 추상적으로 성실하다고 말하기보다 본인이 경험한 성공사례를 이야기 하는 것이 설득력이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아웃소싱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