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중소기업의 자금조달 지원 및 고용지원
일본,중소기업의 자금조달 지원 및 고용지원
  • 신동훤
  • 승인 2011.09.23 1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정부는 지난 29일 간 나오토 수상과 요사노 가오루 경제재정담당상 등 관계각료로 구성된 경제정세에 관한 검토회의‘를 개최하여, 엔고대책에 대한 기본적인 생각과 검토과제에 대한 의견을 정리하였다.

이번 검토회의에서는 엔고로 타격을 입은 중소기업의 자금조달을 지원하고, 고용을 지원하는 정책 등이 주로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엔고의 장점을 철저히 활용하여 이미 발표된 일본기업에 의한 해외기업의 M&A(합병 및 매수)와 해외자원의 권익취득의 촉진 등도 논의에 포함되었다.


이러한 조치는 신정권이 발족할 때까지 일본정부가 무언가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기 위한 것으로, 2011년도 제3차 보정예산 등에 반영될 수 있도록 신정권에 연결할 방침이다.

정부는 향후 대책에 대해서 국제금융시장의 혼란에 휩쓸릴 수 있는 국민과 기업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는데, 구체적인 대책으로는 엔고에 의한 고통 완화, 근로자의 해외유출 방지, 중소기업과 전출기업 및 관광업에 대한 지원, 기업의 연구개발 및 생산거점의 국내입지에 대한 보조 등을 들었다.

또한 외환시장의 동향을 주시하여, 필요할 때에는 단호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명기하고, 정부 및 일본은행에 의한 추가적인 환율개입도 불사하겠다고 강조하였다.

일본은행에는 정부와의 긴밀한 연계와 적절하고 단호한 정책적 대응을 요구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