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인재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은 뜨거운 반면, 현행 교육시스템은 창조인재 육성에 충분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現교육제도가 창조인재 육성에 적합한지를 묻는 질문에 충분하다고 답변한 기업은 13.7%(140명)에 불과했다. 부족하다는 응답은 충분하다는 응답에 비해 약 3배 많은 40.0%(409명)에 달했다. 이에 기업들은 정부가 실무 중심의 맞춤형 교육(29.1%) 등을 통해 창조인재 육성을 위해 노력해 주기를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환익 전경련 산업본부장은 “창조경제 달성을 위해서는 기업들의 창조인재 채용 확대와 함께, 정부도 교육시스템 개선 등을 통해 창조인재 양성을 적극 지원해해야 한다”고 말했다.
<기업은 ‘도전하는 아이디어맨’을 좋아해>
기업들은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아이디어형’(30.8%, 중복응답 허용)과 도전정신이 있는 ‘모험가형’(25.2%)인재를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 뒤를 이어 ‘융·복합형’(24.6%), ‘전문가형’(13.2%), ‘글로벌형’(5.9%) 인재 순서로 나타났다. 우리 기업들이 추격형(fast follower)에서 시장선도형(front Leader)성장으로 전환하기 위한 해법을 ‘창조인재’에서 찾고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로 풀이된다.
<창조인재 필요분야, 기획·영업이 연구개발 보다 많아>
금번 조사에서 눈에 띄는 부분은 전략·기획·경영(30.0%) 및 영업·마케팅·홍보(28.9%)분야에서 창조인재에 대한 기업수요가 많다는 점이다. 창조성과 가장 긴밀할 것으로 예상했던 연구·개발(R&D)(20.1%)은 세 번째 필요분야로 조사됐다. 이는 제품·서비스의 개발단계에서의 창조성 발휘도 중요하지만, 기업 영업활동 전 과정에서 창조인재와의 협업이 중요하다는 것을 방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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