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정위원장 "당정, 지나친 노동계 압박 말아야"
노사정위원장 "당정, 지나친 노동계 압박 말아야"
  • 이준영
  • 승인 2015.08.25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웃소싱타임스]김대환 노사정위원장이 최근 정부와 여당의 '한국노총 때리기'에 일침을 가했다.

김대환 위원장은 24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최근 한국노총의 노사정위원회 복귀 연기 결정을 두고 당정이 일방적인 개혁 추진 공언으로 노동계를 압박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노총 지도부는 이달 18일 중앙집행위원회(중집)를 열어 노사정 대화 재개를 선언하려고 했으나, 일부 산별노조의 반발로 무산됐다.

이에 새누리당, 기획재정부, 고용노동부 등 당정의 주요 인사들은 한노총의 노사정 복귀 무산을 '강경 노조의 기득권 지키기', '시대에 역행하는 것' 등으로 규정하고, 26일까지 복귀를 선언하지 않으면 정부가 일방적인 노동개혁에 착수하겠다고 밝혔다.

김대환 위원장은 "노사정 대타협을 통해 노동시장 개혁을 하기로 방향을 정한 이상, 대화 복원과 타협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어렵지만 정도(正道)라고 생각한다"며 "압박보다는 대화 파트너인 한노총에 대한 지속적인 설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의 이 같은 발언은 26일 중집 개최를 앞두고 한노총 내부에서 당정의 압박에 강력한 반발 기류가 형성되는 것을 우려해 나온 것으로 읽힌다.

26일 중집에서는 한노총 지도부의 설득으로 노사정 대화 복귀 선언이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했으나, 당정의 압박이 심해지면서 노사정 복귀에 반발하는 분위기가 거세지고 있다.

한노총의 최대 산별노조 중 하나로 18일 중집에서 중립적인 태도를 취했던 금융노조도 전날 성명을 내고 "노사정위 복귀 협박을 즉각 중단하지 않으면, 노사정 복귀는커녕 전면 총파업투쟁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김대환 위원장은 "노사정 대타협을 통한 구조개혁을 원하는 마음은 모두 다르지 않을 것"이라며 "한노총도 노동시장 구조개혁에 대한 국민적 기대와 열망이 큰 만큼, 26일 중집에서 대화 재개의 길을 선택해 주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노총은 이날 새누리당에 공문을 보내 "새누리당이 한노총 조합원들을 모욕하며 노사정 복귀를 노골적으로 압박하는 것은 민주적 의사결정으로 국가개혁의 절실한 과제를 사회적 대화로 풀어보려는 노력에 찬물을 끼얹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한노총은 "노사정 복귀를 비롯한 모든 결정은 한노총이 자체적인 의사결정과정을 통해 자주적으로 결정하는 것이지, 외부의 간섭과 압력에 따르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