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ilder, the HR Services division of Parsec Technologies, Hero
Mind Mine과 같은 교육업체들은 코치, 아메다바드, 부바네샤르, 자이
푸르, 푸네 등과 같은 중소도시에 국제 콜센터를 대거 유입시킬 것으
로 전망되고 있다.
이처럼 중소도시로 이전한 세계적 업체들로는 자이푸르에 센터를 개설
한 GE, 푸네의 WNS, 부바네샤르의 Mindslot을 들 수 있다.
이 외에도 많은 세계적 업체들이 Jalandhar와 Shimla와 같은 도시로
이주하고 있다. 반면에 Meerut와 같은 도시에 콜센터를 두고 있는 국
내 휴대폰 업체들도 여럿된다.
Business Head의 비즈니스 대표 Debasish Das에 따르면, 이면의 주요
원인은 이들 도시의 인프라와 인력 비용이 싸고, 선택의 여지가 적어
이직률이 낮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들 중소도시에서의 콜센터 초봉
은 4.500루피(약 90달러)~ 5,000루피(100달러)인 반면 델리와 뭄바이
와 같은 대도시에서는 9,000루피로 두배에 달한다.
Hero Mind Mine의 비즈니스 대표 Ashish Gupta는 콜센터 회사들이 중
소도시로 몰리는 가장 큰 이유는 인력 채용 문제 때문이라고 말한다.
"대도시는 점차 포화상태로 되어가고 있고, 일부 업체들은 대도시를
거점으로 하고 있으면서도 인력을 구하기 위해 나그푸르에 진출하고
있으며, 그 이유는 새로운 센터 개설 뿐 아니라 손쉽게 인력을 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라고 그는 말했다.
나스콤의 최근 서베이에 따르면 인프라(전력, 국제 대역폭, 대중교통)
의 급속한 발전과 더불어 낮은 이직율과 저렴한 생활비 등의 조건으
로 임금이 낮기 때문에 하이데라바드나 코치 같은 도시가 ITES 산업
의 적격지로 부상하고 있다고 한다.
나스콤에 따르면 인도 ITES 산업은 사업지의 지리적 요인이나 서비스
면에서 제 3의 성장 물결을 타고 있다.
성장 1단계는 GE, American Express, Swiss Air와 같은 대형 다국적
기업들이 델리와 뭄바이와 같은 유명 대도시에 지사를 설립하던 시기
이다.
성장 2단계는 한 때 다국적 기업에서 일하던 사람들이 직장을 그만두
고 독자적으로 델리(NCR)와 뭄바이(나비 뭄바이 포함)에서 ITES 벤처
가 활기를 띠던 시기이다.
성장 제3단계는 하이데라바드, 푸네, 뱅갈로, 첸나이(최근엔 코치도
부상 중)와 같은 새로운 지역으로 확산되어 가는 시기이다.
그러나 몇몇 회사들의 중소도시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지만 아직 이러
한 조류가 정착되었다고 보기엔 시기상조라고 나스콤의 대변인 Sunil
Mehta는 말했다.
표면상의 또 다른 이유는 이들 중소도시의 인력이 우수하다는 것이
다.
대다수의 자체 훈련 센터를 보유하고 있는 콜센터 회사들에게 있어서
인력의 자질은 사실상 큰 문제는 아니라고 Team Builder의 Das씨는 말
했다. "그러나 우리는 교육기관들의 품질기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나스
콤과 더불어 STQC( Standardisation in Testing Quality Calibration)
와 공동작업을 수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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