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체질 개선으로 경쟁력 제고
최근 기업의 구조조정이 본격화 되면서 기업간 영역을 초월한 경쟁이
격화 될 것으로 예상되고, 부실여신 증가와 IMF의 여파로 경영상의 어
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국내 용역서비스업계에서는 자사생존을 위하
여 기존 고객유지 및 신규고객 확보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건축물관리 용역서비스 업체들은 ISO 9000 인증은 청소, 경비,
시설관리, 인재파악 전분야등등에 대한 품질보증이라는 새로운 장을
열게 되어 공신력확보와 대내외적인 용역서비스업체의 이미지 개선에
도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서 용역업체는 차별화를 기해 적자생존의 필요성
을 느끼게 되었고 이로 인한 용역업체의 고유업무에 대한 품질경영이
그 어느때보다도 중요한 시기임을 용역업체는 인식하여 ISO 9000 인증
에 따른 품질경영 시스템구축을 적극 추진하게 될 것이다.
이로서 용역업체는 품질경영시스템 구축을 통해 직원에게 동기를 부여
하여 서비스질 및 고객의 기대에 부응할수 있을뿐만 아니라 향상된 품
질, 생산성 효율성 향상 및 비용 절감, 고객에게 품질보증능력의 지속
적 제공 확신, 개선된 시장기획 확대, 개인의 책임과 권한의 명확화
로 인한 개선된 서비스 수행, 이미지제고등 대외신인도 제고를 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내 최고의 컨설팅 기관인 한국능률협회는 조만간 도래하게 될 서비
스산업의 개방화를 앞둔 이때 국내 용역서비스산업의 품질수준을 국제
화시키고 품질경영 (QM)체제로의 전환을 위해서 ISO 9000 SYSTEM을 서
비스 산업에도 도입한 좋은 사례가 될 것으로 보인다.
ISO 9000 품질경영시스템은 강한 회사 체질을 구축할 수 있게 하며 고
객에게 품질보증능력을 지속적으로 제공한다. 이런 점에서 용역업체
의 ISO 9000인증도 입은 다른 용역서비스업체에게도 상당한 파급효과
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02)3786-0114>
저작권자 © 아웃소싱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