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문화예술 예약투자 사업 진출
KT, 문화예술 예약투자 사업 진출
  • 승인 2003.08.25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는 자회사인 KTH 및 ㈜예투와 공동으로 문화예술 예약투자 사업을
시작한다고 25일 밝혔다.
문화예술 예약투자 사업은 온라인 사업의 핵심이 되는 콘텐츠에 대한
원천 저작권 확보와 우리나라의 문화예술 진흥을 위해 KT에서 포털 사
이트인 한미르를 통해 제공하는 문화예술 예약투자거래 서비스
(yetoo.hanmir.com)이다.

예약투자사업은‘공동제작’과‘예약투자’서비스를 기본으로 하는 새
로운 형태의 문화예술 진흥방안으로, 소비자의 문화예술상품에 대한
예약이 곧 상품에 대한 투자가 되는 새로운 개념의 서비스이다.

이 서비스를 위해 KT는 네트워크와 시스템을 제공하고, KTH는 마케팅
진행을 담당하며, ㈜예투는 국내특허 등록과 함께 세계 113개국에 특
허출원 되어있는 독자적 비즈니스 모델을 제공하여 공동사업으로 추진
하게 된다.

‘공동제작’과‘예약투자’서비스는 영화제작, 음반제작, 도서출판,
DVD 제작, 공연, 전시회, 게임소프트웨어 제작, 외화수입 등 문화예
술 산업 전반에 걸쳐 활용될 수 있는 특화된 비즈니스 모델이다.

공동제작서비스는 콘텐츠의 상품화를 의뢰 받아 전문 제작사와 연결,
단위별 단가를 책정한 후 yetoo.hanmir.com을 통해 상품예약 참여자
를 공모하고, 공모 과정에서 참여자가 증가할수록 단가가 줄어들게 된
다. 제작이 완료되면 공모 참여자에게 해당 상품을 제공하고 이후 일
반 시중가격으로 유통, 일반소비자에게 판매하여 이익금이 발생할 경
우 그 이익금을 공모 참여자에게 분배하는 e-Biz모델이다.

공동제작서비스에 참여하는 소비자는 yetoo.hanmir.com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확인하고 자신이 원하는 문화예술 상품을 예약하여 제작과정
에 참여하게 된다. 참여자가 많을수록 저렴한 가격으로 완성된 해당
상품을 이용할 수 있고, 동시에 해당 상품의 일반판매를 통해 발생하
는 수익의 일정부분을 분배 받을 수 있으며, 또한 해당 상품의 저자,
가수, 배우 등의 친필 사인이 제공된 상품을 이용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예약투자서비스는 계획 중이거나 제작진행 중인 문화예술 상품을 제작
사 및 유통사업자의 요청에 의해 yetoo.hanmir.com에서 참여자를 모집
한다. 상품이 완성되면 참여자에게 해당 상품을 우선 제공한다. 이후
일반유통을 통해 이익금이 발생할 경우 공모 참여 금액 만큼의 지분율
로 이익금을 공모 참여자에게 분배하는 e-Biz모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