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실업자 직업훈련 1월부터 전국실시
올 실업자 직업훈련 1월부터 전국실시
  • 승인 2005.02.02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정부는 2,663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97천명의 실업자들에 대한 직업훈련을 전국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실업자직업훈련은 실업자의 훈련수요가 수시로 발생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여 연중 실시를 원칙으로 하고 있으나, 금년도에는 일자리창출을 통한 내수진작 및 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상반기 80%이상 조기집행 할 계획이다.

훈련기간은 훈련과정에 따라 1~12개월로 구분되고, 1일 6~8시간, 주 5일 훈련을 실시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훈련참가자에 대하여는 정부가 훈련비용을 전액지원(다만, 일부 IT 고급과정의 경우 자비부담 포함)하고, 훈련수당으로 교통비 및 식비 10만원을 지급하며, 우선선정직종으로 지정된 훈련에 참여하는 경우에는 20만원의 훈련수당이 추가된다.

각 훈련기관에서는'05. 1월 초부터 훈련에 참여할 훈련생을 모집하고 있다.

훈련 참여대상은 고용보험피보험자이었던 실업자, 비진학청소년, 대졸 미취업자 등 실업자일 것을 요건으로 하므로 먼저 각 지역에 설치되어 있는 노동부 지방노동사무소 고용안정센터에 구직등록을 하여야 한다.

노동부는 실업자직업훈련을 실시하는 훈련기관 및 훈련과정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노동부인터넷홈페이지(http://www.molab.go.kr), 직업훈련정보망 (http://www.hrd.go.kr/), 워크넷 (http://www.work.go.kr/)을 통해 제공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