웅진닷컴-인쇄 전산 배송 등 전 부문에서 활발
웅진닷컴-인쇄 전산 배송 등 전 부문에서 활발
  • 승인 2003.08.02 12:3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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웅진닷컴은 인쇄를 비롯한 전산, 고객만족도 조사 등 지원분야에 대
해 아웃소싱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으며 일부 물류부문과 배송부문도
아웃소싱을 맡기고 있다.

정규직인력은 2,300명으로 지난해에 비해 1,000여명이 늘어난 반면 계
약직은 400명으로 600여명 감소했다. 이는 계약직으로 활용하던 교사
관리업무팀장이 정규직으로 전환됐기 때문이다.

계약직은 대부분 외주편집자, 아르바이트, 물류센터 인원으로 구성돼
있다.

웅진닷컴은 회사의 핵심 부서로 고객만족센터를 설립해 대내외 고객
만족을 경영의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다.

고객만족센터의 경우 지난해 검토하던 CTI솔루션 구축을 비롯해 아웃
바운드의 아웃소싱이 보류된 상태이며 CS센터에서 활용하던 파견인력
도 계약기간이 만료돼 지금은 40명의 정규직이 해피콜과 설문조사 등
의 업무에 근무하고 있다.

또한 고객만족도에 대한 객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CSI 고객만족도 조
사, 내부직원과 사업국에 대한 전화모니터링을 전문 업체에 위탁했다.

웅진닷컴은 고객만족 경영을 위한 시스템 구축, 인프라스트럭처 확충
과 함께 실제 모든 직원이 고객의 권익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실
천하는 마인드와 실천력 등 소프트웨어적 요소를 꾸준히 확산시켜 나
가고 있다.

교사관리업무 팀장 정규직 전환
객관성 위해 고객만족도 조사 외주

이 밖에도 전산, 수리 등 각종 컴퓨터와 관련된 제반업무를 비롯해 인
쇄, 디자인업무중 일부에 대해서도 외부전문업체에 아웃소싱을 맡기
고 있다.

물류부문에서는 팩킹과 분류작업에 200명 규모의 일용직과 아르바이트
를 활용하고 있으며 일용직은 월말과 연말에 업무량이 많을 때 주부사
원들을 활용하고 있다.

물류분야의 파견인력에 대한 활용에 대해서 고려했으나 웅진닷컴의 업
무가 학습지와 전집류가 많은데다 파견직원들이 시간을 잘 지키지 않
고 책임감이 결여돼 업무처리에 애를 먹은 관리부서에서 좋은 평을 얻
지 못해 파견근로자는 활용하지 않고 있다.

물류센터에서 지점간의 배송의 경우 전문업체에 아웃소싱을 하고 있으
며 배달의 경우 계약직 직원을 활용하고 있다. 창고도 일부 상품에 대
해서는 아웃소싱을 실시하고 있다.

정기간행 발행물의 경우 기존 우체국을 통해 하던 것을 택배업체로 전
환 2001년 12월부터 전문업체에 첩지용역에서 우편발송에 이르는 모
든 업무를 아웃소싱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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