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도 2분기 디지털콘텐츠대상 시상식 개최
2007년도 2분기 디지털콘텐츠대상 시상식 개최
  • 나원재
  • 승인 2007.07.02 1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매일경제신문사, SK텔레콤, KT프리텔, 한국교육방송공사,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센터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2007년도 2/4분기 디지털콘텐츠대상 시상식이 6월 29일(금) 오후 2시 30분 정보통신부 14층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분야별 대상 수상작에는 ▲온라인게임 분야: 엠게임의 "홀릭(Holic)" ▲교육용콘텐츠 분야: 에듀윌의 "에듀윌 공인중개사 이러닝 콘텐츠" ▲모바일콘텐츠 분야: 이쓰리넷의 "댄스배틀오디션" ▲DC유통서비스모델 분야: 엠투미의 "모바일 UCC(핸드폰을 이용한 커뮤니티 자료 등록 시스템)" ▲차세대콘텐츠 분야: SBSi의 "고릴라TV" 가선정되었다.

또, 분야별 우수상 수상작은 ▲디지털영상 분야: SBS 프로덕션의 "접지전사" ▲온라인게임 분야: 매직스의 "파천일검2" ▲웹정보콘텐츠 분야: 한국신용평가정보의 "주소변경서비스 Move One"이 선정되었다.

온라인게임 분야에서 수상한 엠게임(www.mgame.com)의 "홀릭(Holic)"은 유저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시스템인 UCD(User Created Dungeon)와 UCQ(User Created Quest)를 제공하는 MMORPG(다중온라인 롤플레잉게임)이다. 최신 트렌드에 맞춘 새로운 시도와 탄탄한 짜임새로 MMORPG 시장의 큰 변화를 가져 왔다는 평을 받고 있다. 지난 5월 오픈 베타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한 달 동안 50만 명의 누적회원을 확보해 유저들의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또한, 엠게임은 지난 2월 홀릭의 게임방식을 "사용자의 흥미 유발을 위하여 단계적으로 공개하는 베타 게임 시스템 및 그 게임 제공 방법"이란 명칭으로 특허 출원을 한 상태이다.

교육용콘텐츠 분야에서 수상한 에듀윌(www.eduwill.net)의 "에듀윌 공인중개사 이러닝 콘텐츠"는 국내 최초 자격증분야 CRM 연동 온라인 콘텐츠 서비스이다. 업계에서는 처음으로 동영상콘텐츠 검색 서비스 및 DVD 급 초고화질 동영상 강의를 제공한다.

에듀윌의 공인중개사 이러닝 콘텐츠는 6개월 간 1,500명의 수강회원 확보하고 일평균 8,000명이 넘는 접속자 수를 보유해, 업계에서는 유례없는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모바일콘텐츠 분야에서 수상한 이쓰리넷(www.e3net.co.kr)의 "댄스배틀 오디션"은 전 세계 10여 개국에서 1억 2천여 명의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는 T3엔터테인먼트 인기 온라인 댄스 배틀게임 '오디션'의 정식 모바일 버전이다.

온라인 3D게임을 일반 단말기에서 구동될 수 있는 2D버전으로 적절히 구현했다는 평을 얻고 있다. 또한 이쓰리넷은 게임폰 유저들을 위한 온라인게임의 느낌이 그대로 살아있는 3D "댄스배틀 오디션"도 개발했다. 또, 모바일 게임에서 획득한 게임머니(DEN)를 온라인 계정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 온라인 유저의 모바일유입이 기대된다.

지난 5월 말일 부터 SKT를 통해 상용화 된지 약 3주 동안 3만 5천여 건의 게임 다운로드와 4만 5천여 건의 추가음원 다운로드 가 이루어지는 등 큰 인기를 모으고 있다. 6월말과 7월에 걸쳐 KTF와 LGT로도 출시될 예정이다.

DC유통서비스모델 분야에서 수상한 엠투미(www.mtome.co.kr) "모바일 UCC(핸드폰을 이용한 커뮤니티 자료 등록 시스템)는 디카, PC, 포토샵 없이 휴대폰으로만 UCC제작 및 개인 블로그, 무선 사이트를 구축하는 프로그램이다. 세계최초 스크립트 등록방식으로, 100여개의 미리 등록된 상용구도 지원되어 모바일상에서 간편하게 콘텐츠를 등록할 수 있다. 엠투미는 모바일 UCC 관련된 우수한 기술 6건을 특허 등록했으며, 1건을 국제특허로 출원 중에 있다. 엠투미는 SK텔레콤으로부터 우수한 평점을 받고 CP(콘텐츠제공업체)로 채택되어 지난 2월부터 서비스 하고 있다.

차세대 콘텐츠 분야에서 수상한 SBSi(sbsi.sbs.co.kr)의 "고릴라TV"는 국내 최초의 라디오TV이다. 라디오 DJ와 게스트들이 벌이는 이야기를 캐릭터 CG, TV영상물 등과 합성 하여 새로운 포맷의 TV오락물로 제작한다.

라디오방송을 웹, DMB, IPTV, 케이블TV, 무선플랫폼 등 어떤 플랫폼에서도 사용가능한 단일 콘텐츠로 변환해 원소스멀티유즈(One Source Multi Use)를 가능케 했다.

현재 케이블, 웹서비스, DMB 상에서는 이미 방송이 진행 중이며, IPTV 및 모바일에서는 7월 중 오픈 예정이다.

디지털영상 분야에서 우수상을 수상한 SBS 프로덕션(www.sbspro.co.kr)의 "접지전사"는 2D 디지털 애니메이션으로 공예 종이접기를 소재로 베스트셀러가 된 대만 원작을 바탕으로 제작됐다.

중국(Shanghai Media Group/ Perfet Media International), 홍콩(Animation International), 한국(SBS/ SBSi/ SBS프로덕션/ 강원정보영상진흥원/ 동우애니메이션)이 공동 제작했으며, 중국 최초로 자국이외 회사와 공동 제작한 애니메이션 작품이다.

접지전사는 SBS를 통해 방영되었으며, 케이블TV를 통행 방영중이다.

올해 상반기 현재 17억 2천만원의 국내 실적을 기록 하고 있으며, 해외 배급이 활발히 논의 중이다.

온라인게임 분야에서 우수상을 수상한 매직스(www.magics.co.kr/)의 "파천일검2"는 인기만화 '파천일검'을 소재로 한 완전 3D방식의 신 개념 퓨전 판타지 온라인 게임이다. MMORPG 시장에서 주류를 이루고 있는 전형적인 유럽식 판타지 스타일을 탈피하여, 인간 중심적인 심오한 동양의 세계관을 구현했다. 동양적 차별성과 독창적인 그래픽 기법으로 향후 국내를 포함한 아시아, 미주, 유럽시장에서도 경쟁력이 있다고 평가 받고 있다.

웹정보콘텐츠 분야에서 우수상을 수상한 한국신용평가정보(www.kisinfo.com)의 주소변경서비스 "MoveOne"은 이용자가 단 한 번의 변경신청으로 거래하는 모든 금융기관과 사업체 등에 등록된 정보를 변경할 수 있는 원클릭 주소변경신청 서비스이다.

개인이 이사, 이직 등으로 인해 주소, 전화번호, 이메일 등이 변경되는 경우 한 번만 변경신청을 하면, 거래하고 있는 모든 은행, 카드, 보험, 통신사 등에 변경 내역을 통보해준다. 단, 거래하고 있는 사업체들이 이 서비스에 가입되어 있어야 한다.

무브원 서비스는 한국신용평가정보가 보유한 '크레딧뷰로(Credit Bureau' 정보를 바탕으로 자신의 개인정보가 어느 금융기관에 등록되어 있는지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어, 안전하고 편리하게 자신의 정보를 변경할 수 있다.

국민은행, 신한은행, 삼성카드, 엘지카드, 현대카드, KTF 등의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원클릭 주소변경신청이 가능해 서비스 이용자가 크게 늘고 있다.

이번에 수상한 업체들에게는 해외진출지원, 언론홍보 및 신문, 온라인 광고 등의 마케팅 지원과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이 추진하는 각종 사업에서 우대, 2007년 해외 전문교육 지원, 연말 종합대상 수상 자격 부여 등의 특전이 주어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