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외국어교육, 시장 확대 및 경쟁 과열
온라인외국어교육, 시장 확대 및 경쟁 과열
  • 곽승현
  • 승인 2009.08.24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국어교육은 이러닝 중에서도 수능을 대비한 입시교육과 함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분야이다. 인터넷을 통한 이러닝이 보편화되고 외국어 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점차 강조되면서 온라인 외국어교육 분야의 경쟁도 날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웹사이트 분석평가 전문 랭키닷컴에서 종합온라인외국어교육 분야의 주요 사이트를 분석한 결과 분야 1위를 지키고 있는 YBM시사닷컴의 방문자 규모가 감소하면서 2위권 사이트와의 격차가 줄어든 것을 알 수 있었다.

YBM시사닷컴은 종합온라인외국어교육 분야의 대표적인 사이트로서 2위 이하 사이트들과 큰 차이를 유지해 왔으나, 연초부터 방문자 규모가 감소하는 모습을 보여 올해 1월 55%에 달했던 분야 점유율이 지난 7월에는 44%까지 감소했다.

영어뿐만 아니라 일본어, 중국어 등 다양한 외국어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온라인외국어교육 소분류에서는 YBM시사닷컴이 큰 폭으로 앞선 방문자수를 바탕으로 분야 1위를 유지하고 있다.

YBM시사닷컴은 비록 지난해 7월 대비 19%의 방문자 감소를 보였지만 7월 월간 방문자 64만 여명으로 2위를 기록중인 EBS랑의 21만 여명보다 약 3배 가량 많은 방문자 규모를 유지했다.

EBS랑은 지난해 7월 대비 58%의 월간 방문자수 증가를 보이며 YBM시사닷컴과의 방문자수 격차를 소폭 감소시켰다.

온라인 교육시장은 동영상교육의 확대와 이용기기의 발전에 힘입어 크게 성장하였다. 이 중에서도 수능 대비 입시 시장이 아닌 외국어 교육의 경우에는 학생 연령층뿐만 아니라 직장인들 역시 취업과 승진 등을 위한 평생교육의 개념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어 앞으로도 높은 성장이 기대되는 분야이다.

한편, YBM시사닷컴과 EBS랑의 방문자 구성을 비교한 결과 YBM시사닷컴의 경우 20대와 30대 연령층이 각각 44%, 33%를 차지하며 대다수를 차지했으나 EBS랑은 10대부터 40대까지 18%에서 26%까지 비교적 고르게 분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방문자 구성은 토익, 토플등과 같이 취업 및 직장생활에 필요한 강의가 많은 YBM시사닷컴이 20대와 30대 직장인들에게 주로 이용되고 있고, 다양한 무료 컨텐츠와 EBS교육방송을 앞세운 EBS랑은 전 연령대에 비교적 고른 방문자를 확보하고 있는 것을 반영한다고 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