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올해 일자리 4만 2000개 만들기 ‘총력’
대전시, 올해 일자리 4만 2000개 만들기 ‘총력’
  • 이효상
  • 승인 2013.03.04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5개 분야 174개 사업추진, 4만 2000개 목표확정

대전시가 올 한해 4만 2000개의 일자리를 목표로 본격적인 사업추진에 돌입했다.

3일 시에 따르면 지난 1월 30일 ‘2013 일자리창출 대책보고회’를 갖고 시 산하 전부서가 5개 분야 174개 사업을 추진해 4만 2000개의 일자리 창출을 확정·공시했다.

분야별 일자리는 △기업유치 및 컨택센터 산업육성(4000개) △친서민 취약계층 일자리 확대(1만 6800개) △청년일자리 사업(2700개) △대전형 전략산업 육성(1만 4300개) △도시기반사업(4200개) 등 취약계층 일자리와 전략산업 육성에 역점을 뒀다.

주요 사업으로 대학 및 청년창업 육성 500프로젝트 추진, 공공근로 및 노인일자리사업, 경력단절 여성 취업지원, 문화·관광 및 첨단 과학기술 산업 육성, 대덕연구개발특구 1·2단계 개발, 경부고속·철도변 정비 사업 등을 추진한다.

이에 따라 시는 ‘일자리가 많아 행복한 대전 건설!’을 비전으로 지속가능한 지역맞춤형 일자리 창출에 역점을 두고, 직접 일자리를 만들고 인력을 양성함은 물론 미스매치 해소에 총력을 기울인다.

특히 전략산업분야의 기업 및 컨택센터 유치와 청년일자리 창출을 극대화 하기위해 취업 및 창업지원 대책을 적극 추진키로 했다.

또 지역특성에 맞는 사회적·마을기업 육성 및 협동조합 설립을 활성화하고 저소득층·여성·노인·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의 일자리 창출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지역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맞춤형 전문 인력양성을 위해 일취월장 123사업, 고졸자 맞춤형 취업지원 사업, 청년 해외취업 지원, 특성화고 해외인턴십 지원 사업 등을 통해 국제적 감각을 갖춘 지역의 청년인재를 양성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청년인력 미스매치 해소를 위해 대전 일자리지원센터와 연계를 강화하고 대덕벨리 온라인 채용시스템 운영 등 민·관·학 협력시스템 강화, 취업박람회 등을 개최해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에도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이 밖에도 고용영향평가 및 일자리효과 명시제를 시행해 일자리시책의 효율성을 높이고, 고용우수기업은 인증패 수여와 경영안정 및 환경개선자금 지원 등 고용우수기업에 대한 인센티브도 부여할 계획이다.

정하윤 시 경제산업국장은 “올해도 세계 경기침체로 일자리 창출과 고용여건 등은 전망이 밝지 않으나 과학비즈니스벨트 추진 등 의 호기를 맞아 올 목표 달성에 혼신의 힘을 기울여 나가겠다.”며 “특히 사회적 약자를 위한 친 서민 일자리를 늘려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전시는 효율적인 일자리 창출 목표달성을 위해 행정부시장을 본부장으로 한 ‘일자리대책 추진본부’를 꾸려 추진상황보고회를 수시로 개최하며, 4월엔 시민 아이디어 공모, 5월엔 고용영향평가제 시행, 9월엔 일자리창출 시민 대토론회 등을 가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