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콜센터, 인위적 구조조정 중단 요구
다산콜센터, 인위적 구조조정 중단 요구
  • 김연균
  • 승인 2014.08.04 1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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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연대노조 다산콜센터지부는 7월 31일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는 상담사들의 고용불안을 조장하는 인위적인 구조조정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서울시가 120 다산콜센터 상담사들의 노동인권을 하락시키고, 구조조정 위기로 고용불안을 조장하고 있다"면서 "상담사들의 파업을 유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 사례로 "서울시가 우체국, 세무서 등의 기타 기관들의 업무에 대해 안내할 수 있었던 내부 데이터베이스를 삭제했다. 상담사들에게 제대로 된 공지나 교육 없이 데이터베이스 삭제를 통해 응답할 수 있는 민원을 축소시키는 방식으로 인위적인 구조조정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대부분의 민원을 응답소로 연결해 넘기면서 400여명 상담사들의 직접고용 전환 요구를 구조조정으로 회피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다산콜센터지부는 위탁업체와 16차례 '2014년 임금 및 단체협약 체결을 위한 교섭'을 진행하면서 보건휴가·연차휴가 등 법정휴가 보장과 저임금 해소 등 근로조건 개선을 요구하고 있다.

다산콜센터지부는 "위탁업체와 교섭중에도 불구하고 서울시는 상담사들의 보건휴가 연차휴가 사용의 자율성을 부정하고, 민원 응대 서비스 평가를 명목으로 상담전화를 실시간 감청하는 등 상담사들의 노동조건을 침해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또 "가장 심각한 것은 시행중이던 보건휴가 및 당일 연차휴가 사용을 금지하면서 법정휴가 사용을 사실상 폐지하려는 움직임"이라고 지적했다.

다산콜센터 상담사들은 83%가 여성이기 때문에 보건휴가의 자유로운 사용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다산콜센터지부에 따르면 3사 위탁업체들은 '콜센터의 특성상 보건휴가 사용 계획을 미리 제출하지 않으면 사용할 수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육아휴직 후 원직복직을 원하는 상담사들에게 '자리가 없으니 어쩔 수 없다'는 말로 퇴사를 종용하고 있다는 것이 다산콜센터지부의 설명이다.

다산콜센터지부는 "서울시가 위탁업체의 인권침해에 침묵하고 있다"며 "서울시는 근로기준법을 준수해 구조조정 없는 직접고용 전환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마친 후 서울시를 항의 방문했다.

시 측은 "구조조정이 아니다. 연구용역을 통해 해결방안을 찾고 있다"고 답변한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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