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들은 "서울시가 120 다산콜센터 상담사들의 노동인권을 하락시키고, 구조조정 위기로 고용불안을 조장하고 있다"면서 "상담사들의 파업을 유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 사례로 "서울시가 우체국, 세무서 등의 기타 기관들의 업무에 대해 안내할 수 있었던 내부 데이터베이스를 삭제했다. 상담사들에게 제대로 된 공지나 교육 없이 데이터베이스 삭제를 통해 응답할 수 있는 민원을 축소시키는 방식으로 인위적인 구조조정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대부분의 민원을 응답소로 연결해 넘기면서 400여명 상담사들의 직접고용 전환 요구를 구조조정으로 회피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다산콜센터지부는 위탁업체와 16차례 '2014년 임금 및 단체협약 체결을 위한 교섭'을 진행하면서 보건휴가·연차휴가 등 법정휴가 보장과 저임금 해소 등 근로조건 개선을 요구하고 있다.
다산콜센터지부는 "위탁업체와 교섭중에도 불구하고 서울시는 상담사들의 보건휴가 연차휴가 사용의 자율성을 부정하고, 민원 응대 서비스 평가를 명목으로 상담전화를 실시간 감청하는 등 상담사들의 노동조건을 침해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또 "가장 심각한 것은 시행중이던 보건휴가 및 당일 연차휴가 사용을 금지하면서 법정휴가 사용을 사실상 폐지하려는 움직임"이라고 지적했다.
다산콜센터 상담사들은 83%가 여성이기 때문에 보건휴가의 자유로운 사용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다산콜센터지부에 따르면 3사 위탁업체들은 '콜센터의 특성상 보건휴가 사용 계획을 미리 제출하지 않으면 사용할 수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육아휴직 후 원직복직을 원하는 상담사들에게 '자리가 없으니 어쩔 수 없다'는 말로 퇴사를 종용하고 있다는 것이 다산콜센터지부의 설명이다.
다산콜센터지부는 "서울시가 위탁업체의 인권침해에 침묵하고 있다"며 "서울시는 근로기준법을 준수해 구조조정 없는 직접고용 전환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마친 후 서울시를 항의 방문했다.
시 측은 "구조조정이 아니다. 연구용역을 통해 해결방안을 찾고 있다"고 답변한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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