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아웃소싱산업현황 각계전문가진단-한국마케팅학술연구소 전정봉 소장
국내아웃소싱산업현황 각계전문가진단-한국마케팅학술연구소 전정봉 소장
  • 승인 2002.10.05 11:2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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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소싱 경영기법 일반화 추세
아웃소싱은 외부의 경영자원을 이용하여 경영의 효율화를 도모하는 최
첨단 경영기법이다.
80년대 곤경에 빠진 미국기업이 리스트럭처링이나 리엔지니어링의 일
환으로 그 효과를 발휘한 아웃소싱의 경영기법은 현재 87%이상의 미국
기업이 이를 이용하고 있으며 90년대 이후 미국 경제부활의 원동력이
되었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IMF 이후 기업의 구조조정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새
로운 경영기법으로 이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아웃소싱은 경영효율화 도모하는 최첨단 경영기법
-중소기업, 네트워크 구축통한 전략적 아웃소싱 도입해야

이제 오너경영으로는 더 이상 기업경영을 지탱하지 못하며 방대한 계
열구조로는 경영체질을 개선 할 수 없는 한계에 와 있다. 오직 기업경
쟁에서 생존하기 위하여는 경영자원을 외부화하여 자사에 특화된 기술
력이나 노하우를 극대화하여 시장을 제압할 수 있는 새로운 경영방침
의 수정이 불가피 한데, 그것이 바로 아웃소싱 경영기법인 것이다.

더욱이 우리나라와 같이 경영자원이 열악한 주변환경에서는 이 기법
의 활용이 절실하다.
특히 벤처기업의 육성에 대한 지원정책이 시행되고있는 현실에서, 아
이디어만으로 일어서려고 하는 벤처기업으로서는 생산·판매, 그리고
기업경영의 관리면에서 이를 받쳐줄 경영자원이 전혀 없는 상태에서
는 이 아웃소싱 활용은 절대적이다.

이처럼 아웃소싱은 대기업에서 벤처기업에 이르기까지 첨단경영기법으
로 각광을 받고있는 것은 이미 선진국에서 그 효율화가 실증되고 있
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도 늦게나마 아웃소싱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고 이미 도입을
추진하고 있는 기업이 상당수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그
기법이 아무리 훌륭하여도 운영여하에 따라서는 실패 할 가능성도 내
재하고 있다.

이제 우리나라 기업들도 그 수단으로서 전략적 아웃소싱을 적극적으
로 활용 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그 이유로 기업의 핵심 사업 부문은
후방에서 지원하는 인사,총무,정보시스템 부문 등의 업무는 대부분의
기업에서 대동소이하며, 그 내용이나 처리형태도 비슷하다.

따라서 아웃소싱의 단점으로 지적되는 사내기밀의 유출에 대한 염려
는 이러한 지원 부분의 경우, 그리 심각한 것이 아니다. 미국이나 일
본의 예에서 보듯이 우리 기업들도 후방지원 부문을 외부에 위탁하므
로서 구조 조정과 업무 품질의 향상을 동시에 달성하여 기업의 경쟁력
을 강화해야 한는 것이다.

대기업의 경우, 그룹의 시너지 효과와 유망 산업분야에의 진출 측면에
서 부문의 분리 독립을 통한 아웃소싱 전략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그
런데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인사.총무.경리업무 등에대한 서비스를 본
격적으로 제공해 주는 기업이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

사실 이러한 후방지원 업무의 서비스 제공 아웃소싱 산업은 미국, 일
본에서 보듯이 향후 비약적인 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대기업의 경우 이를 통하여 간접부문의 중복을 피하므로서 비용을 절
감하고 각 계열사의 노하우를 공유하므로서 업무의 품질을 향상할 수
있다고 본다.

중소기업들은 복수의 기업이 각자의 강점 부문을 서로 결합하여 강력
한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형태의 전략적 아웃소싱을 도입함으로서 경쟁
력을 확보해야 한다.

예를들면, 기술개발이 뛰어난 연구개발형 벤처기업과 제조 전문회사,
판매전문회사, 지원 전문회사 등이 공동사업체를 형성하여 사업을 영
위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중소기업들이 모일 수 있는 만남의 장을 제공하고 구
성 기업 상호간의 의사 소통을 원할하게 해 줄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
하다

중소기업은 대기업에 비하여 경영자원이 극히 빈약하므로 자사의 핵
심 사업 부문에 집중 투자를 하여 경쟁력을 극대화하고 나머지는 외부
에 위탁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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