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채용법'을 위한 첫 걸음, 국민 설문조사로 소통 본격화
'공정채용법'을 위한 첫 걸음, 국민 설문조사로 소통 본격화
  • 이윤희 기자
  • 승인 2022.09.15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용노동부, 국민의 의견 반영한 '공정채용법' 마련
10월 5일까지 온라인 설문조사 진행...150명에 기프티콘 증정
고용노동부가 공정채용법 마련을 위한 국민설문조사를 받는다. 사진 속 QR코드로 설문조사에 참여할 수 있다.
고용노동부가 공정채용법 마련을 위한 국민설문조사를 받는다. 사진 속 QR코드로 설문조사에 참여할 수 있다.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기자] 각자의 역량에 맞게 좋은 일자리를 얻는 것, 채용 과정에서 부당한 대우나 비리로 인해 불이익을 얻거나 특혜를 받지 않는 '공정채용'은 모두가 바라는 일이다. 청년 구직자와 기업의 채용담당자 등 국민이 생각하는 '공정채용'은 어떤 모습일까?

고용노동부는 이에 대해 국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9월 15일부터 10월 5일까지 '공정채용법 온라인 국민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공정’은 정부의 네 가지 국정 운영 원칙(국익, 실용, 공정, 상식) 중 하나로, 특히 청년이 사회에 진출하는 첫 단계인 채용 과정에서의 공정성은 반드시 지켜져야 할 핵심적인 가치다.

고용노동부는 공정한 채용기회가 보장될 수 있도록 채용 과정의 공정성에 주로 초점을 두고 있는 현행 '채용절차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을 (가칭)'공정채용법'으로 개정하여 채용의 실질적인 공정성과 투명성을 공고히할 예정이다.

이번에 진행되는 국민 의견 수렴 설문조사는 이를 위한 첫 걸음이 될 계획이다.

이번 설문조사는 ▲채용 과정에서 겪었던 공정‧불공정 채용 경험 ▲「공정채용법」에 담기길 바라는 내용 ▲공정채용 확산을 위한 정부의 역할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국민이 직접 입법자가 되어 「공정채용법」 조문을 만들어 볼 수도 있다. 

고용부는 국민의 의견을 수렴해 공정채용 정책을 세우는 데 활용할 방침이다.

공정채용에 관심 있는 국민이라면 누구든지 고용노동부 누리집 배너 또는 인터넷 주소(URL)나 큐알코드를 통해 컴퓨터나 모바일로 편리하게 설문조사에 참여할 수 있다.

참여자 중 150명을 추첨하여 커피 기프티콘도 증정한다.

한편, 고용노동부는 이번 설문조사를 시작으로, 「공정채용법안」 마련과 공정채용문화 확산을 위해 소통을 더욱 활성화한다. 

채용의 두 당사자인 청년 구직자와 기업 채용 담당자 등의 의견을 충실히 수렴하고, 공정채용 우수기업의 비결이 확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를 바탕으로 올해 안에 공정채용법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은 “청년, 기업이 바라보는 공정채용의 모습이 다양하고, 기업의 채용 문화도 변화하는 만큼,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고 강조하며, “국민 여러분께서 주신 소중한 의견을 정책에 반영하여 공정한 채용 질서가 확립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