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뉴스] 직장인 10명중 7명, 동료 이직 소식에 '동반 이직' 감행!
[직장뉴스] 직장인 10명중 7명, 동료 이직 소식에 '동반 이직' 감행!
  • 이효상 기자
  • 승인 2023.09.20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같은 직급 동료 이직 소식에 가장 심란
직장인 10명중 7명이 동료 이직의 영향으로 구직활동을 시작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아웃소싱타임스 이효상 기자] 동료의 이직 소식에 동반 이직을 감행하는 이들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직장인 10명중 7명이 동료 이직의 영향으로 구직활동을 시작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메타 커리어 플랫폼 잡코리아가 최근 남녀 직장인 716명을 대상으로 '동료의 이직이 미치는 영향'을 주제로 설문을 실시한 결과를 20일 발표했다.

먼저, 설문에 참여한 직장인들에게 '동료의 이직 소식을 들었을 때 마음의 동요가 있었는가' 질문했다. 그러자 71.8%가 '동요된다'고 답했고, ‘동요되지 않는 편이다’고 답한 이들은 7.0%로 적었다. 나머지 21.2%는 동요 정도에 대해 '보통이다'고 답했다. 

동료 이직 소식을 들었을 때 동요된다고 답한 이들에게 어떤 영향을 받았는지 복수응답으로 꼽아보게 했다.

그 결과, △마음이 심란해 업무 집중력이 떨어진다는 의견이 응답률 71.2%로 가장 많았고, 이 외에도 △이직을 못하는 내가 뒤쳐진다고 생각돼 불안하고 우울하다(57.6%) △퇴사자 발생으로 인한 업무 과중으로 짜증이 난다(34.6%)고 답했다. 

그렇다면 직장인들은 누구의 이직 소식에 가장 큰 영향을 받을까?

조사 결과 △같은 연차 또는 직급의 동료 이직 소식(74.5%)을 들었을 때 가장 심란함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직장인들은 △본인의 팀장이나 직속 사수(18.9%)의 이직 소식에도 마음이 흔들리는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후배(4.5%)나 △임원(1.9%)의 이직 소식은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동료의 이직 소식이 동반 이직을 부추기는 것으로 조사됐다. 직장인 10명중 8명(79.9%)이 ‘동료 이직 영향으로 이직을 고민했다’고 답한 것.

특히 이들 중 69.9%는 △이직을 위해 구직활동을 시작했다고 답했고, 30.1%는 △이직 고민만 했을 뿐 실제로 구직활동을 하진 않았다고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