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뉴스] 사업장 운영 시 가장 힘든 점 2위 ‘알바생 급여 계산’… 1위는?
[알바뉴스] 사업장 운영 시 가장 힘든 점 2위 ‘알바생 급여 계산’… 1위는?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3.12.06 0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장 운영하는 사장님 ‘알바생 근태관리’ 가장 어려워
매장을 운영하는 사장님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것은 아르바이트생들의 근태를 관리하고 급여를 계산하는 일로 나타났다. 

[아웃소싱타임스 김민수 기자] 매장을 운영하는 사장님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것은 아르바이트생들의 근태를 관리하고 급여를 계산하는 일로 나타났다. 

아르바이트 플랫폼 알바몬은 최근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사장님 374명을 대상으로 <매장 운영 고충사항>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6일 발표했다.

먼저, 설문에 참가한 사장님들께 매장을 운영하며 어떤 점이 가장 힘든 지 복수응답으로 꼽아보게 했다. 그 결과, ‘알바생 근태관리’가 가장 어렵다는 의견이 응답률 62.8%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알바생 급여 계산 업무’가 힘들다는 의견이 응답률 42.8%로 뒤를 이었다. 이 외에도 사장님들은 △사업장 홍보를 위한 마케팅(25.1%) △손님 접객 및 컴플레인 응대(23.5%) △소득, 지출 등 결산을 통한 세금 처리 업무(16.3%) △원자재, 재료 수급(11.5%) 등을 매장 운영 시 어려운 점으로 꼽았다. 

사장님들의 워라밸 현황도 조사했다. '일과 삶의 균형, 즉 워라밸이 잘 지켜지고 있다고 생각하는가’에 대한 질문 결과, ‘충분한 휴식을 취하며 일하고 있다’고 답한 사장님들이 9.6%에 불과했다. 

‘그럭저럭 지키고 있다’고 답한 응답자는 33.2%였고, ‘워라밸이 거의 지켜지지 않는다’고 답한 이들은 32.4%였다. 나머지 24.9%는 ‘너무 많이 일하고 있어 워라밸이 전혀 지켜지지 않는다’고 답했다. 

그렇다면 매장을 운영중인 사장님들은 하루 평균 몇 시간 일하고 월 평균 며칠을 쉬고 있을까? 개방형으로 질문한 결과, 하루 평균 10시간 일하고 한 달에 약 5일 쉬는 것으로 나타났다. 

쉬는 날이 적은 탓인지 사장님들이 느끼는 육체 피로도가 상당히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평소 피곤한 정도를 점수로 측정하게 한 결과, 평균 89.2점(100점 만점 기준)이 나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