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BWA KOREA-국내시장 진출 3년만에 업계 5위로 급부상
TBWA KOREA-국내시장 진출 3년만에 업계 5위로 급부상
  • 승인 2002.08.17 11:1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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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BWA KOREA는 지난 98년 12월 국내시장에 진출한지 3년만에 업계 5위
로 급부상하고 있어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TBWA KOREA의 고속성장을 가능하게 했던 큰 요인 중에 하나는 마케팅
이나 크리에이티브 기획시 생각을 뒤집는 ‘틀깨기’로 자신의 관습
과 싸우고, 스스로 변화하여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 간다는 경영이념이
다.

이 같은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2002년 실천전략으로 `‘What If’ 라
는 경영슬로건을 채택 경영이념의 시스템화를 통해 차별적인 크리에이
티브 능력을 발휘하고 최근 제작된 광고물에서 그 차별성이 잘 보여지
고 있으며, 대외적으로도 크게 인정받고 있다.

-맨파워통한 내부 조직역량강화로 차별화
-크리에이티브와 마케팅능력으로 새로운 광고주 영입

지난 2001 대한민국광고대상과 주요 언론사에서 주최하는 광고대상에
서 최다 수상기록을 남기고 최근 한국광고주협회에서 주관하는 소비자
가 뽑은 좋은 광고상에서는 SK텔레콤 기업PR 광고 ‘사람과 사람 그리
고 커뮤니케이션’ 캠페인(TV부문)과 사회공헌 시리즈(신문) 등이 수
상했으며, 한국광고학회에서 주관하는 올해의 광고상에서도 사람과 사
람 그리고 커뮤니케이션이 TV부문에서 수상했다.

TBWA는 1970년 프랑스에서 설립돼 세계 최대의 광고 그룹인 Omnicom
그룹의 회사로서 세계 65개국, 106개 도시에 101개의 현지 대행사를
운영 중이며 칸, 클리오 등 국제 광고제에서 많은 크리에이티브 어워
드를 수상하며 우수한 크리에이티브력을 인정받고 있다.

지난 2000년에는 1,850억원의 매출액을 기록, 전년대비 48.9%의 성장
률을 거두었고, 지난해에는 전년대비 약 43.1%의 성장한 약 2,648억
원으로 단 3년만에 업계 5위로 급부상하였다.
또한 올 상반기 취급액에 있어서도 전년 동기 962억원에서 73%에 가까
운 성장을 이룬 1,666억원을 기록 중에 있다.

이는 2001년 한해 동안 새로운 광고주로 SK신세기통신, 던킨도너츠,
한국투자신탁증권, 한국외환은행, 파리크라상 등 7개 사를 영입하였으
며, 현재까지 한국엡손, 제일제당 생활 CMG, 샤니, 금산인삼주, 소니
바이오, K2 등을 새로운 광고주로 영입하여 마케팅과 크리이에티브 능
력을 인정받고 있기 때문이다.

TBWA KOREA는 광고회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이라 보고 맨파워
를 중요시하고 있다. ‘아무에게나 열어주지 않겠다 다른 사람만이 다
른 광고를 만들 수 있다’라는 사원모집 광고가 말해주듯이 사람에 대
한 욕심이 남다른 기업이다.

또한 TBWA KOREA는 사원들간의 보완관계를 중요하게 여긴다. 아무리
똑똑하고 재능 있는 사원이 많다 하더라도 집단 내의 보완관계 없이
는 아무 소용이 없기 때문에 늘 사원들에게 강조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TBWA KOREA는 사내경쟁을 실시 서로간의 강점과 약점을
보완해주면서 정정당당히 경쟁하는 문화를 만들고 있다. 사내의 크리
에이티브 그룹끼리 경쟁을 통하여 채택된 팀이 PT출전을 하도록 하는
것으로 국내에서는 익숙하지 않은 제도지만 직원들의 이해 속에 하나
의 문화로서 정착되고 있다.

TBWA KOREA는 광고인이 인정하는 회사로 광고인이 가장 좋아하는 회
사, 광고인이 가장 가고 싶은 회사를 지향 올해 외형적으로는 취급액
2,900억원으로 전년 대비 10% 이상 성장을 달성하고 업계 5위권을 유
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TBWA KOREA는 끊임없이 좋은 크리에이티브로 좋은 캠페인을 만들고 나
아가 좋은 브랜드를 만들어 많은 기업들에게 TBWA KOREA만의 앞선 서
비스를 제공한다는 목표아래 고정된 생각을 벗고 새로운 관점을 창조
하기 위해 직원 150명 모두가 노력해 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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