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표준원, 서비스품질혁신 촉진대회 개최
기술표준원, 서비스품질혁신 촉진대회 개최
  • 나원재
  • 승인 2007.10.30 0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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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원부 기술표준원(원장 최갑홍)은 지난 26일 기술표준원에서 300여명의 서비스 관련 기업과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2007년도 서비스품질혁신 촉진대회'를 개최하고 유공기업과 유공자들에 대한 정부포상을 수여했다

서비스품질혁신 촉진대회는 품질혁신에 의한 경쟁력 제고를 도모하고 서비스품질의 중요성을 전 사회적으로 확산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2005년도부터 매년 개최하는 행사이다.

기술표준원은 2000년도 들어 서비스산업 육성의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범정부 차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서비스산업 경쟁력 강화 대책의 일환으로 '서비스품질 우수기업 인증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유통ㆍ금융ㆍ공공서비스 등 11개 분야 55개 업종에서 579개의 우수기업을 인증했다.

본 행사에서는 한국서비스경영학회 유시정 교수의 '서비스품질 혁신 전략'이라는 주제의 특별강연과 금번 정부포상에서 대통령 표창을 받은 한국인포데이타와 국무총리표창의 금호산업 고속사업부의 우수사례 발표가 있었다.

서비스품질혁신 포상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서비스산업만을 대상으로 시행하고 있는 정부포상으로서, 관련업계 종사자의 사기 진작과 우수사례 전파를 통하여 서비스품질의 향상을 도모하고 나아가 서비스산업의 경쟁력 향상과 고부가가치화 실현을 촉진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금번 포상에서 대통령표창업체로 선정된 한국인포데이타는 '사랑합니다. 고객님'으로 국민들 귀에 익은 114 전화번호 안내를 주 업무로 하는 통신서비스 전문기업으로서 만성적자 공공사업인 전화번호안내 업무를 민영화한 이후 서비스혁신과 고객만족경영을 실천하여 이윤을 창출하는 흑자사업으로 전환에 성공하였으며, 고부가가치 지식기반 서비스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여 종합생활정보서비스 기업으로 성장 발전했다.

또한, 국무총리표창에는 서울보증보험과 금호산업 고속사업부 등 2개 기업이 선정됐다.

서울보증보험은 주요 정부정책 보증기관으로서 신용이 부족한 개인과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보증지원 확대에 기여했다.

고객중심 서비스경영을 실천하기 위해 차세대 전산시스템 및 통합콜센타 구축 등 선진화된 서비스프로그램을 마련했다.

특히, 금융통합형 e-Market place인 유비노바를 통하여 개인과 중소기업 보증 서비스프로그램을 혁신했다.

최근에는 베트남에 사무소를 개설하는 등 글로벌경영을 적극적으로 추진했다.

금호산업 고속사업부는 지난 60여년간 운수업을 영위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대중운송 기업으로서 '고객의 말씀'에 접수된 고객 요구사항을 즉시 개선반영하여 '200 km 미만의 노선 휴게소 무정차 운행'으로 소요시간을 단축하는 등 지속적인 서비스혁신을 통하여 편안하고 안전한 운송수단을 제공하고 고객만족을 실현하였으며, 최근에는 중국시장에 진출하는 등 운송서비스 사업의 해외시장 개척에도 노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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