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답하라 2004: 주요기업 면접유형 변화] SK C&C...클라우드에 대해 설명해 보세요
[응답하라 2004: 주요기업 면접유형 변화] SK C&C...클라우드에 대해 설명해 보세요
  • 이효상 기자
  • 승인 2022.09.19 0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 C&C 인재상 [홈페이지 캡쳐]
SK C&C 인재상 [홈페이지 캡쳐]

[아웃소싱타임스 이효상 기자] 취업의 마지막 관문 면접! 주요기업의 면접유형은 과거에 비해 어떻게 다를까? 본지에서는 2004년을 기준으로 주요기업들의 면접유형, 면접내용, TIPS 등을 최근 자료와 비교해 보는 시리즈를 준비해 보았다.  

[2004년]
1. 면접유형:
 
■ 면접형태: 인성면접, 실무진 면접, 임원면접, 집단토론

2. 면접내용
▷ 제주도에 택시가 몇대나 있는가?
▷당신이 회사 구내식당 영양사로 새로 부임했다면, 오늘 점심식사는 몇 인분을 준비하겠는가?
▷종로에서 하루에 판매되는 껌은 몇통이나 되는가?
▷결혼해서 구한집이 남편직장은 20분, 당신의 직장까지는 2시간이 넘게 걸린다면 어떻게 남편을 설득해서 당신의 직장이 가까운 집으로 이사하겠는가?
▷이라크에 파병을 하는 비용이 얼마나 되는가?
▷당신이 2006년 월드컵 운영위원장이라면 무엇에 역점을 두겠는가?
▷SK의 그룹 조직을 어떻게 개편해야 하는가?
▷담배값이 10,000원으로 인상된다면, 담배수요가 얼마나 줄어들겠나?
▷한국은행이 10,000원권을 몇장이나 발행하겠는가?
▷대형할인마트에서 실재고와 전산상 재고의 차이가 많이 난다. 도난에 의한 것으로 의심된다. 당신이 매니저라면 어떤 대책을 세울 것인가?
▷당신이 지금 면접관으로 이자리에 있다고 가정하고, 질문을 만들어 보시오.
▷(열심히 만들고 나면) 그 문제에 대해 대답해 보시오.
▷남성의 구두끈을 가지고 무엇을 할 수 있겠는가?
▷네이버 지식검색의 하루 방문자가 몇명인가?
▷당신이 조선시대의 김정호라고 가정하자. 임금님이 지도를 그리라고 시켰다. 열심히 대답하면 임금님이 더 빨리 완성하기를 원한다. 어떻게 하겠는가?
▷한 층당 100명이 근무하는 20층 건물이 있다. 엘리베이터를 설치해야 하는데, 몇개를 설치할 것인가? 그리고 그이유는?
▷당신이 신도림역에 있는 자판기 판매상이라고 가정하자. 한달 매출액이 얼마일 것 같은가?

■ 집단토론
▷타이타닉호가 곧 침몰할 위기에 놓여있다. 18명중에서 6명만이 구명보트에 탈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떤 사람을 살려야 할것인가? (의사, 과학자, 경찰, 운동선수, 야구선수, 추기경, 개그맨, 전 대통령, 국회의원, 축구감독, 영화감독, 성악가, 작가, 가수, 전 미스코리아 외 3명)

▷식량이 7일분이 있다. 구조가 안될경우 14일이 지날 수도 있다. 식량배급을 어떻게 하겠는가? 대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모두의 식량을 반으로 줄인다.
둘째, 일부분의 식량은 줄이고, 나머지는 그대로 둔다.
14일을 버틸 방안에 대해 토론하라.

[    ~2022년]
1. 면접유형

■면접형태: 인성면접, 일반면접, 전공면접, 토론면접, PT면접
▷전공면접: 면접관 2명, 지원자 2명 
▷토론면접: 면접관 2명, 지원자 10명이 5:5 토론 
▷인성면접(2차면접): 면접관 2명, 지원자 2명
▷PT 면접: 자료를 주고 이에 대한 질문을 전지에 40분 정도의 시간 동안 작성 후 10분 내외로 발표

2.면접내용 
▷나이가 어떻게 되세요?
▷회사를 그만 둔 이유는 무엇이고 그곳에서 무슨일을 하였는지...
▷SK C&C가 앞으로 나아가야할 신사업방향은 뭐가 있을까요?
▷SK의 사업 중 중국으로 나가서 생활할 수도 있는데 해외 생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입사하면 무슨 일을 하고 싶은가?
▷졸업작품에 대해 설명해 보아라.
▷왜 이 직무를 선택하게 되었나요?
▷관심있는 기술은 무엇인가요?
▷진행했던 프로젝트에 대해 말해보세요.
▷최근 직무 관련해서 공부하고 분야는?
▷다른 사람과 함께 일을 할때 중요하게 생각하는점은?
▷관심있는 IT분야는 무엇입니까?
▷동아리 활동을 적극적으로 했나요?
▷보유하고 있는 skill-set 에는 무엇이 있나요?
▷본인의 전공과 강점은 무엇이고 지원한 이유로 자기소개를 해보세요
▷본인이 했던 프로젝트에서 맡은 임무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해보세요
▷살면서 어려웠던 경험이 있다면 얘기 해보세요
▷실력을 상,중,하로 평가한다면 무엇을 기준으로 해야한다고 생각하나요?
▷원래 활동적으로 사는 편인지, 혹은 본인이 관심있는 분야에 한해서 활동적인 편인지 얘기해보세요
▷지원동기가 어떻게 되나요?
▷클라우드에 대해 설명해 보세요
▷SK C&C는 어떻게 알게되었나요?
▷관심있는 기술은 무엇인가?
▷왜 이 직무를 선택하게 되었는가?
▷본인이 진행한 프로젝트 소개해 주세요.

2.TIPS

■합격자 스펙
▷학점: 3.7/4.5
▷토익: 843
▷토익스피킹: Level7
▷OPIC:IM3
▷봉사활동: 1.2회
▷인턴: 1회
▷자격증: 2.3개

■면접 꿀TIP
▷면접자/ 합격자가 들려주는 TIP

[1]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직무 관련 경험을 쌓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단순한 공모전이 아닌 현업과 같이 협력하는 기회가 주어진다면 더욱 좋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공채시즌이 다가왔다면 그동안의 경험을 잘 정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내가 어떤 일을 했더라도 그것을 남들에게 이해시킬 수 없다면 안한 것과 마찬가지이기 때문입니다. 힘든 시기일텐데 모두 조금만 더 힘내주시길 바랍니다.

[2]여러가지 활동과 준비보다는 본인들이 실질적으로 할 수 있는 지원하고 싶은 회사와 직무에 맞는 활동과 준비를 했으면 합니다.
준비시간이 길 수도있고 짧을 수도 있습니다. 개인차이니 너무 조급해 하지 마시고 버티는 사람이 최종합격 할 것이고 그것이 진정한 승자입니다. 어짜피 대학 입시처럼 이 또한 지나가리라 라는 풍토로 변해가는게 안타깝긴 하지만 현실과 타협해서 사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3]지원하는 SK계열사가 어떠한사업을 하고있는지 진행하려는 사업방향이 무엇인지 뉴스를 통해 준비해두는 것이 강점이 될 수 있다. 거의 모든 질문속에 SK에 대해 얼만큼 관심을 갖고있나 확인하려는 의도들이 보였다. 특히 2차면접의 경우 상사가 부정을 저질렀을 경우 이에대해 어떻게 반응할 것인지 물어보며 회장에 대해 직접적으로 묻는 방식이 생각지도 못햇던 부분이라 어려웠다.

[4]최우선적으로 긴장을 최대한 풀고 들어가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SK의 경우 면접관 분들이 압박을 심하게 하는 편이 아니기 때문에, 긴장만 하지 않아도 면접관들이 그 다음 분위기를 잘 풀어가 줄 것이다.
또한 절대로 거짓말이나 부풀려 말하지 않는 게 좋다. 어떠한 방향으로 파고 들어올지 모르기 때문에, 큰 손실이 될 수 있다. 학부생의 선에서 큰 역량이 기본 소양은 아니기 때문에, 너무 지나친 부담감으로 거짓말을 하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다.

■인적성 꿀TIP
▷선험자가 들려주는 TIP

[1] 먼저, 시중의 책들은 많이 풀어보되, 그것을 기준으로 삼을 필요는 절대 없다. 내가 생각하는 시중의 책을 푸는 것의 가치는 좀더 상위의 개념으로 `인적성 검사 성향의 문제`들을 많이 접해보고, 시간관리 연습을 하는 데에 의미가 있다고 본다. 실제 시험의 문제 난이도나 유형 등은 충분히 다를 수 있다.

결론은 인적성에 대해 더 익숙한 사람이 조금 유리하다고 볼 수 있는데, 이것이 시중의 책을 풀면서 익힐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대체로 인적성 시험은 오답 감점이 있다고 안내를 하므로, 풀 수 있는 쉬운 문제 먼저 풀면서 빠르게 훑어보는 게 하나의 전략이라고 생각한다.

[2] 인적성 책을 보고 가는 편이 좋다. 처음 인적성을 보는 사람들 같은 경우에 많이 떨릴 수 있으나 다른 사람들도 똑같다고 생각하고 긴장하지 않는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인성검사의 경우 중간중간 앞에서 나왔던 질문이 그대로 나오니 다른대답 하지 않도록 유의하여야하고 시간관리가 중요한듯하니 많이 풀어보는게 유리할것같다.

에스케이 인적성의 경우 모르는 문제는 찍지 않는게 좋다고하니 그렇게 하는 것이 유리할것 같다. 

[자료출처: 최신 주요기업 면접유형(설동룡)/ 잡코리아/SK C&C 홈페이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