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소싱타임스 김용관 대표의 아웃소싱 다시보기] 아웃소싱기업들 챗GPT와 디지털 테크 적극 도입해야
[아웃소싱타임스 김용관 대표의 아웃소싱 다시보기] 아웃소싱기업들 챗GPT와 디지털 테크 적극 도입해야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3.07.03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웃소싱타임스 김용관 대표 커리커쳐

최근 챗GPT와 채용관련 앱 등 디지털 테크가 모든 업종에서 활성화되고 있다. 이제 아웃소싱 산업도 챗GPT 관련 채용솔루션과 채용 및 인사관리 솔루션 등이 적극 도입되어야 한다. 

아웃소싱 기업들은 사람이 할 일도 기계가 할 일도 사람이 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이제는 전문 솔루션이 있어야 한다. 아웃소싱 기업은 물류는 물류 솔루션, 생산은 로봇을 활용한 제조 솔루션, 유통은 제고관리 솔루션 등이 필요하며 각종 IT 솔루션도 필요하다. 

아웃소싱 산업은 이외에도 디지털 기술이나 기기를 이용한 디지털 테크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 이에 아웃소싱 기업들이 챗GPT를 활용해 당장 활용할 수 있는 일들과 디지털 테크 등을 알아본다.

■아웃소싱 기업들이 챗GPT를 활용해 할 수 있는 일들

챗GPT는 자연어 처리(NLP)를 기반으로 하는 AI 기술이다. 이를 활용하면 아웃소싱 기업들은 고객 서비스를 향상시키고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예를 들어 챗GPT를 활용한 채팅봇은 고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고객 문의에 신속하게 응답할 수 있다. 또한, 챗GPT는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여 고객의 요구와 행동 패턴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1. 챗봇을 이용한 고객 서비스 개선
아웃소싱 기업들은 챗GPT를 활용하여 챗봇을 개발하고 이를 고객 서비스에 적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고객 문의에 대해 신속하고 정확한 응답을 제공함으로써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예를 들어 물류 아웃소싱 기업은 챗봇을 통해 고객의 배송 문의에 즉시 응답할 수 있다.

2. 인사 관리 및 채용 프로세스 자동화
챗GPT를 활용하여 인사 관리 및 채용 프로세스를 자동화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인력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채용 과정에서의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챗봇을 사용하여 지원자들의 자주 묻는 질문에 답변하거나, 지원자 데이터를 관리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것이 그것이다.

3. 데이터 분석 및 시장 조사
챗GPT를 활용하여 시장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아웃소싱 기업들은 시장 트렌드를 파악하고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챗GPT를 사용하여 소비자들의 의견을 수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서비스 개선 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것이다.

4.챗GPT를 활용한 업무 자동화
챗GPT는 업무 자동화에도 활용될 수 있다. 챗GPT를 활용하여 일정 관리, 이메일 관리, 문서 작성 등의 업무를 자동화할 수 있다. 한 아웃소싱 기업은 챗GPT를 활용하여 업무 자동화 솔루션을 도입하였고 이를 통해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켰다.

챗 GPT를 활용한 아웃소싱 업종별 구체적 사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콜센터 아웃소싱 기업의 챗봇 도입
한 중견 콜센터 아웃소싱 기업은 챗GPT를 활용하여 고객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 챗봇을 도입했다. 이 챗봇은 고객의 문의를 실시간으로 처리하고, 필요한 경우 상담원에게 연결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2.제조 아웃소싱 기업의 인사 관리 자동화
제조 아웃소싱 기업 중 하나는 챗GPT를 활용하여 인사 관리 프로세스를 자동화했다. 챗봇은 직원들의 근태, 휴가 관리, 그리고 채용 과정에서의 지원자 관리 등 다양한 업무를 처리한다. 인사팀의 업무 부담이 줄고, 더 효율적인 업무 처리가 가능해진 것이다.

3.물류 아웃소싱 기업의 시장 데이터 분석
물류 아웃소싱 기업은 챗GPT를 활용하여 시장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데 사용한다. 이를 통해 기업은 시장의 최신 트렌드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서비스를 개선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찾아낸다.

■챗 GPT 이외에 아웃소싱 기업에서 활용 가능한 디지털 솔루션

아웃소싱 기업에서는 챗 GPT 이외에도 다양한 디지털 솔루션을 활용할 수 있다. 다음은 아웃소싱 기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디지털 솔루션 몇 가지이다.

1.IoT 기반 물류 솔루션
IoT(Internet of Things) 기술을 활용한 물류 솔루션은 물류관리, 재고 관리, 작업 시간 관리, 배송 관리 등의 업무를 자동화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제품의 유통과정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2.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RPA는 룰 기반으로 프로그래밍되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는 소프트웨어다. 아웃소싱 기업에서는 이를 활용하여 일부 반복적이고 귀찮은 업무를 자동화하여 인력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3.AI(인공지능) 기반 문서관리 솔루션
인공지능 기반 문서 관리 솔루션은 각종 문서를 자동으로 분류하고 이를 검색, 추출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아웃소싱 기업은 문서 관리 업무를 보다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처리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4.VR(가상현실) 기반 교육 및 훈련 솔루션
VR(Virtual Reality) 기반의 교육 및 훈련 솔루션은 아웃소싱 기업에서 실제 체험이 어려운 작업, 장비 등의 교육과 변경된 업무 방법에 대한 교육에 이용될 수 있다.

위와 같이 아웃소싱 기업에서는 다양한 디지털 솔루션을 활용하여 업무 절차의 자동화 및 작업의 생산성 향상을 꾀할 수 있다. 따라서 아웃소싱 기업은 챗 GPT와 디지털 솔루션을 활용하여 더욱 높은 효율성을 실현할 필요가 있다.

서일대 최일수 교수는 "챗GPT와 같은 AI 기술은 아웃소싱 산업에 혁신을 가져올 것"이라며 "기업들이 이러한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함으로써 비용을 절감하고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경기대 이대성 교수도 "챗GPT와 같은 AI 기술은 아웃소싱 산업의 미래를 바꿀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며 "이러한 기술을 활용하면, 아웃소싱 기업들은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고객 서비스를 개선하며,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따라서, 아웃소싱 기업들은 디지털 변환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아웃소싱 기업들의 디지털 테크 도입을 강조했다.

아웃소싱 기업들은 챗GPT와 같은 디지털 테크를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고객 서비스 개선, 인사 관리 및 채용 프로세스 자동화, 데이터 분석 및 시장 조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을 이루어야 한다. 

이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시장에서 더 높은 위치를 차지할 수 있다. 챗GPT와 같은 기술은 기업들이 더 효율적으로 운영되도록 도와주며, 이는 결국 기업과 고객 모두에게 이익으로 돌아갈 것이다.

아웃소싱타임스는 아웃소싱 기업들이 챗GPT를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돕기위해 오는 7월 20일 오후1시부터 [긴급교육-7월 20일(목)] 챗GPT 등 인공지능을 이용한 아웃소싱 업무 효율성 높이기 실무교육을 진행한다.


동영상으로 보는 [아웃소싱타임스 김용관 대표의 아웃소싱 다시보기] 아웃소싱기업들 챗GPT와 디지털 테크 적극 도입해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