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바티스-연구개발 역량 집중, 유통부문 아웃소싱
한국노바티스-연구개발 역량 집중, 유통부문 아웃소싱
  • 승인 2003.08.25 1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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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노바티스는 연구개발에 역량을 집중하면서 유통부문에 대해서는
아웃소싱을 실시하고 있다.

유통은 도매거래소가 많던 것을 쥴릭파마에 아웃소싱하면서 종합병원
은 지정된 도매상을 활용하고 개인병원과 약국의 유통은 쥴릭파마를
활용해 업무 효율성을 높였다.

또한 국내임상에 필요한 제품이 많아지면서 일부제품에 대해서는 임상
을 아펙스와 같은 전문업체에 의뢰하고 있다. 반면 국내의 생산공장
은 공장의 가동률 감소로 2월에 문을 닫은 상태이며 의약품은 전량 수
입하고 있다.

스위스 본사 노바티스는 세계 제약 및 소비자건강 관련 업계의 선두
주자로서 지난해 매출액은 약 25조원, 순이익은 5조7,000억원에 이르
며 이 중 R&D에 약 3조4,000억원을 투자하고 있다. 또한 전 세계
72,900명의 직원을 두고 140여 개국에 진출해 있다.

전 세계 노바티스의 연구개발은 1995년 5,492개중 실제 시판은 72개
였으며 2001년에는 8,772개중 32개를 시판했다.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백혈병치료제 글리벡, 고혈압치료제 디오반, 면
역억제제 산디문뉴오랄, 항진균제 라미실 등이 있다.

뿐만 아니라 올 3월부터 디오반을 처방하는 전국의 개원의와 함께 심
장병으로 고통 받고 있는 심장병 환자를 대상으로 치료비 후원 및 다
양한 재활활동의 기회를 제공하는 캠페인을 추진하고 있다.

참여의사를 밝힌 개원의들의 디오반 처방금액 중 일정액이 적립금으
로 조성되고, 노바티스는 조성된 적립금을 정기적으로 한국심장재단
에 전달하고 있다.
금년 3월부터 전개한 디오반 사랑 나누기, 생명 더하기 켐페인의 중간
성과 결과, 600여명 이상의 개원의 선생님들이 참여 해 조성된 후원금
을 8월 한국심장재단에 전달했다.

또한 노바티스 지역사회 봉사의 날 행사는 노바티스의 회사 출범일을
전후해 전 세계 40여 개국 직원들이 동시에 지역사회 봉사활동을 실시
하는 프로그램이다.

사회 환경을 돌보는 기업으로서의 책임을 수행하고 공동체의 일원으
로 지역사회에 대한 노바티스 임직원들의 책임의식을 함양하는 것이
목적이며 이를 바탕으로 각 국가별로 자신이 속한 지역사회 주민들이
더 살기 좋은 환경을 조성해 주기 위한 개별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실
시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금년 4월 28일 한국노바티스 전 직원들이 청계산을
방문하여 청계산 봄맞이 새단장 행사를 개최했
다. <김상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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