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로봇 도입한 제조기업에 사업비 3억원 지원
중기부, 로봇 도입한 제조기업에 사업비 3억원 지원
  • 이윤희 기자
  • 승인 2022.01.18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조혁신 위해 3단계에 걸친 로봇도입 지원 진행
1월 24일 참여희망 기업 대상 온라인 설명회 개최
정부가 로봇을 도입한 제조기업에 최대 3억원을 지원한다
정부가 로봇을 도입한 제조기업에 최대 3억원을 지원한다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중소벤처기업부가 제조 기업에서 로봇을 도입하는 경우 로봇 도입 비용을 최대 3억 원까지 지원한다. 

중기부는 다음 달 18일까지 '로봇활용 제조혁신지원' 사업 참여 기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로봇활용 제조혁신지원 사업은 제조기업의 공정에 로봇을 도입함으로써 생산 효율성과 제품 품질을 높이기 위해 추진된다.

중기부는 참여 업체에 로봇 도입 지원금을 최대 3억 원을 지급한다. 

도입 지원금 외에도 제조 혁신을 위한 로봇 도입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3단계로 구분된 지원이 이뤄진다. 

먼저 로봇 도입에 필요한 사전 설계를 지원하는 '로봇자동화 공정설계', 로봇을 설치하고 운영 교육을 제공하는 '로봇시스템 설치 및 시운전' 등을 지원하며 설치 후 산업안전검사에 필요한 위험성 평가보고서를 제공하는 '산업용로봇 안전검사지원'까지 3단계에 걸친 기업 지원을 진행한다.

해당 사업에는 현재까지 총 178개 업체가 참여해 지원을 받았다.

참여기업은 로봇 도입으로 평균 생산성이 71% 향상됐고 원가와 산업재해는 각각 46%, 24% 감소한 것으로 확인됐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중소·중견기업은 '스마트공장 1번가' 누리집에서 신청할 수 있다.

한편 오는 1월 24일에는 참여를 희망하는 업체를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명회가 개최된다. 설명회 시간은 1월 24일 오후 2시다.

다음 날인 25일에는 로봇 공급사와 도입 기업 간 원활한 연결을 위한 온라인 매칭 상담회도 진행한다. 상담회 참여 신청은 오는 21일까지 로봇산업진흥원 누리집에서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