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공장 간 연결·협업 지원”...중기부, 디지털 클러스터 13개 컨소시엄 선정
"스마트공장 간 연결·협업 지원”...중기부, 디지털 클러스터 13개 컨소시엄 선정
  • 김윤철 기자
  • 승인 2022.07.20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트윈 구현 등 스마트공장 간 연결·협업 지원
심팩 등 선도형 3개, 부성 등 일반형 10개 컨소시엄 선정
중소벤처기업부 MI로고

[아웃소싱타임스 김윤철 기자] 중소벤처기업부는 디지털 트윈 구현 등 스마트공장 간 연결·협업을 지원하는 ‘디지털 클러스터 구축사업’에 참여할 컨소시엄 13개를 선정했다고 19일 밝혔다.

디지털 클러스터 구축사업은 개별공장 중심의 스마트화를 넘어 가치사슬을 연결하거나 협업기업이 스마트공장을 기반으로 데이터·네트워크를 연결해 ▲분업생산 ▲수·발주 ▲자재관리·물류·유통 ▲판로·마케팅·AS 등의 공동 비즈니스 수행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2021년 신설됐다.

컨소시엄당 10개사 이상의 제조기업이 참여한다. 디지털 기술 활용으로 기존의 입지 중심의 군집형 클러스터 방식을 벗어나 원거리 기업 간에도 하나의 공장처럼 다양한 협업이 가능하다.

디지털 클러스터 사업은 지원 기간과 고도화 수준 등에 따라 선도형과 일반형으로 구분된다. 선도형은 컨소시엄당 향후 3년간 최대 97억 원을, 일반형의 경우 컨소시엄당 1년간 최대 25억 원을 지원받는다.

컨소시엄은 참여기업의 개별 스마트공장 구축과 함께 공장 간 데이터·네트워크를 연결해주는 공동·협업 스마트시스템 구축을 추진하게 된다.

(자료 제공=중소벤처기업부)

올해는 심팩 등 선도형 3개와 부성 등 일반형 10개 컨소시엄이 선정됐다.

중기부 이현조 중소기업스마트제조혁신기획단장은 “디지털 클러스터 사업은 협업기업 간 스마트공장을 연결해 다양한 신사업 창출은 물론 중소 제조업체의 상생협력과 성장에도 많은 기여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