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니엘,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 우수기업 선정
제니엘,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 우수기업 선정
  • 이윤희 기자
  • 승인 2022.08.19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니엘그룹 박인주회장, 제24회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 기업사례 발표
신개념 모바일 업무관리시스템 '제모스' 등 기술력 높이 평가
사례발표 중인 제니엘 박인주 회장
사례발표 중인 제니엘 박인주 회장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종합인재고용서비스 전문기업 제니엘(회장 박인주)이 제24회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에서 '우수 기업'으로 선정됐다. 

조동성 서울대교수가 학회장으로 활동하는 메커니즘경영학회 우수기업으로 선정된 제니엘은 지난 8월 16일~18일 여수 엑스포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융합학술대회에서 사례 발표회를 갖고 우수 성과를 공유했다. 

조동성 학회장은 “코로나 위기에도 불구하고 아웃소싱 영역을 끊임없이 확대함으로써 오히려 매출을 늘렸고, 무엇보다도 기업의 사회책임에도 남다른 애정을 쏟았기 때문“이라고 선정 사유를 밝혔다. 

실제로 제니엘은 코로나 위기로 공항과 병원부문에서 매출이 급감했으나, 물류와 제조부문에서 매출을 늘려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는 데 성공했다. 

이날 직접 사례 발표에 나선 박인주 회장은 “인력 아웃소싱 사업은 성공의 한계가 성공 안에서 자라나는 숙명을 안고 있다”고 토로했다. 

즉, 아웃소싱을 받은 기업이 큰 성과를 내면 아웃소싱 한 인력을 빼고 자체 인력으로 충당하려고 하기 때문에 공급기업인 아웃소싱 기업은 아이러니하게도 고객을 잃게 되는 운명에 놓이게 된다는 것이다. 

결국 돌파구는 아웃소싱 영역 확대인데, 박 회장은 이를 가능하게 하는 제니엘 만의 경쟁력이 바로 단순 인력공급이 아닌 컨설팅과 솔루션 제공이라고 말한다.

업계에서 주목을 받는 신개념 모바일 업무관리시스템 ‘제모스(Zeniel Mobile System)’가 바로 그 대표적인 사례다.

이런 노력의 결과 신용카드 배송 및 물류센터 위탁운영으로 시작했던 인력 아웃소싱 영역이 이제는 콜센터, 생산 및 제조, 의료, 판매분야로까지 확대됐다. 

박인주 회장은 이처럼 아웃소싱 영역을 다각화할 수 있었던 것이 인재경영에 힘쓴 결과라고 설명한다. 

제니엘은 매주 수요일에 열리는 ‘수요MBA’라는 특화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 팀장급 이상이 직접 강사로 나서 직원을 교육하는 프로그램이다. 또한 월례세미나를 통해 매월 1권의 책을 읽고 토론회를 갖기도 한다. 

이날 우수기업으로 선정된 제니엘의 박인주 회장은 사례 발표 끝으로 "일하고 싶은 모든 사람이 일할 수 있는 행복한 사회를 구현하겠다"는 소신을 밝혔다. 

한편, 제니엘은 ESG경영 실천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한 차원에서 지난 2015년 제니엘푸른꿈일자리재단을 설립하고 사회 공헌에도 앞장 서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