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이슈] 삼성전자의 ‘新환경경영전략’ 선언과 RE100 가입의 함의(含意)
[환경 이슈] 삼성전자의 ‘新환경경영전략’ 선언과 RE100 가입의 함의(含意)
  • 김윤철 기자
  • 승인 2022.09.30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 ‘新환경경영전략’을 발표하며 RE100에 가입 발표
유럽연합(EU) 의회 확정 발표한 CBAM 도입 법률안에 대응책
탄소국경세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할 단기적 대응책 마련 필요
삼성전자가 9월 15일 ‘新환경경영전략’을 발표하면서 RE100에 가입했음을 알린다.(사진 제공=Unsplash) 

[아웃소싱타임스 김윤철 기자] 지난 9월 15일 그동안 탄소중립과 기후 위기 대응분야에 있어 미온적이라는 평가를 받아왔던 삼성전자가 2050년까지 사용 전력의 재생에너지 전환 추진 로드맵인 ‘新환경경영전략’을 선언면서 글로벌 이니셔티브인 'RE100'에 가입했음을 발표한다.

삼성전자 로드맵은 2030년 DX부문부터 탄소중립을 우선 달성하고, DS부문을 포함한 전사는 2050년 직·간접(Scope1·2) 탄소 순배출을 제로화하는 탄소중립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삼성전자의 마스터플랜을 살펴보면 먼저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탄소 직접배출(Scope1: 제품 생산 과정과 사업장 연료 사용으로 발생하는 탄소)을 줄이기 위해 혁신기술을 적용한 탄소 배출 저감시설에 집중 투자할 계획이다.

지난 2일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IFA에서 ‘Everyday Sustainability’ 전시를 통해 친환경 노력을 소개하는 모습(사진 제공=삼성전자)<br>
삼성전자가 지난 9월 2일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IFA에서 ‘Everyday Sustainability’ 전시를 통해 친환경 노력을 소개하는 모습 (사진 제공=삼성전자)

현재 삼성전자가 직접 배출하는 탄소는 주로 반도체 제조공정에서 발생하는 공정가스와 LNG 등 연료 사용에 따른 것으로, 2030년까지 공정가스 처리효율을 대폭 개선할 신기술을 개발하고 처리시설을 라인에 확충할 예정이다. LNG 보일러 사용을 줄이기 위해 폐열 활용을 확대하고 전기열원 도입 등도 검토 중이다.

또한 전력사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탄소 간접배출(Scope2: 사업장 사용 전력, 스팀 등 에너지를 만드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을 줄이기 위해 글로벌 이니셔티브인 RE100에 가입했고, 2050년까지 사용 전력 재생에너지 전환을 추진할 예정임을 이번에 발표한 것이다.

RE100(Renewable Energy 100%)은 제품 생산 시 재생에너지를 100% 사용하여 탄소배출을 최소화하고, 중간재 조달 시 저탄소 기업의 제품을 우선 구매함으로써 기후변화 대응에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는 기업들의 모임을 말한다.

이를 위해 삼성전자는 우선 5년 내에 모든 해외사업장에서 재생에너지 목표 달성을 추진한다. 서남아시아와 베트남은 2022년, 중남미 2025년, 동남아·CIS·아프리카는 2027년까지 재생에너지 목표 달성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이미 재생에너지 목표를 달성한 미국, 중국, 유럽의 경우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와 직접 체결하는 재생에너지공급계약(PPA)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DX 부문은 국내외 모두 2027년까지 재생에너지 목표 달성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다수의 증시 전문가들은 삼성전자의 이번 친환경경영전략 발표에 긍정적인 분석을 내놓고 있다. 대한민국 대표 기업이 세계적인 이상 기후 등의 환경문제에 대해 보인 소극적인 입장이 주가에도 악영향을 미쳐왔던 것으로 분석하기 때문이다. 늦었지만 RE100 가입을 통한 삼성전자의 친환경 선언이 향후 주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올 것으로 보고 있다.

삼성전자의 이번에 발표한 新환경경영전략 기저에는 지난 6월 유럽연합(EU) 의회가 확정 발표한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도입 법률안에 대한 대응책이 담겨있다는 점이다.

EU는 지난해 7월 기후 대응 법안 ‘피트 포 55(Fit for 55)’를 발표하며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Carbon Border Adjustment Mechanism)의 시행을 예고했고, 지난해 12월 EU 의회는 기존 집행위원회(안) 대비 대상 품목 및 기준, 도입 시기 등을 대폭 강화하는 안을 제시해 통과된 것이다.

탄소국경조정제도(CBAM)은 EU 역외 제품과 역내 제품 사이의 온실가스 배출 비용의 차이를 관세의 형태로 부과하는 것이 핵심이다. 즉 배출규제가 엄격한 국가(EU)가 규제가 느슨한 국가(비EU국가)로부터 물품 수입 시, 규제 강도 차이로 인한 가격차를 보정하고자 비용을 부과하는 것이다.

EU 의회가 통과시킨 '탄소국경조정제'는 철강, 플라스틱, 알루미늄 등 9가지 품목이 적용을 받게 된다. 해당 품목을 원재료로 사용한 완성품들도 모두 탄소국경세 적용을 받게 되어 대상도 광범위해지다 보니, 우리나라의 최근 3년간 연평균 EU 수출액 가운데 이들 9개 품목이 차지하는 비율이 15.3%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행이 지난해 7월에 발표한 ‘주요국 기후변화 대응정책이 우리 수출에 미치는 영향 - 탄소국경세를 중심으로’ 자료에 따르면, 수출로 발생하는 탄소배출량은 연간 3.6억톤으로 우리나라 총탄소 배출량(6.6억톤)의 54% 정도인 것으로 추정됐다.

EU가 예상대로 탄소배출량 톤(t)당 50달러의 탄소국경세를 부과할 경우 한국 수출은 연간 0.5%(약 32억 달러) 줄어들 것으로 분석됐다. 미국까지 같은 수준의 탄소국경세를 물리면 0.6%(약 39억 달러) 더 위축돼 전체 수출 감소율은 1.1%에 이를 전망이다. 탄소국경세 도입에 따라 한국 수출 제품의 가격경쟁력이 떨어지고, 탄소국경세로부터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중국 등에 대한 중간재 수출도 줄어들기 때문이다.

EU의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도입 법률안에 따르게 되는 EU 수입업체들은 우리나라 기업이 만든 고탄소 제품에 대해 계약을 거절할 수 있게 된다. 이런 상황이다 보니 직격탄을 맞을 것으로 예상되는 포스코(POSCO) 그룹은 지난 3월 2030년 자사 조강(쇳물) 예정 생산량 6110만 톤 중 2310만 톤을 해외에서 생산하겠다고 발표한다.

국내 반도체 생산라인을 계속 증설하고 있는 삼성전자의 경우도 전력 사용량이 늘어날 수밖에 없다. 더불어 핵심 반도체사업장이 자리 잡은 우리나라 반도체 생산 기업들은 재생에너지 공급여건이 상대적으로 안 좋아 재생에너지 목표 달성에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큰 것이 사실이다.

삼성전자 직원이 화성 사업장 ‘그린센터(폐수처리시설)’에서 정화시킨 물로 조성한 연못에서 손을 적시는 모습(사진 제공=삼성전자)
삼성전자 직원이 화성 사업장 ‘그린센터(폐수처리시설)’에서 정화시킨 물로 조성한 연못에서 손을 적시는 모습 (사진 제공=삼성전자)

그렇다면 국내 발전 비율은 어떻게 될까? 지난 9월 20일 전력거래소 전력통계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전체 발전설비 중에서는 액화천연가스(LNG)가 30.8% 비중을 차지했고, 유연탄(석탄) 27.2%, 신재생에너지 20.1%, 원자력 17.3% 순이었다.

이중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 용량은 전체 발전설비 용량(13만4719㎿)의 20.1%에 해당하는 2만7103㎿(메가와트)였다. 가장 높은 비중은 전체 15.1%를 차지한 태양광 발전설비(용량)로 2만305㎿였고, 이어 수력 1812㎿, 바이오 1800㎿, 풍력 1754㎿로 각각 1.3%대 비중을 보인다.

이는 이전 정부에서의 '탈원전 정책‘에 기인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하지만 새로운 정부가 들어서면서 원전위주의 에너지정책으로 방향을 수정함에 따라 이 같은 추세는 변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최근 불거진 이전 정부에서의 태양광사업 비리에 강력하게 수사 의지까지 보이면서 관련 산업은 크게 위축될 것으로 보인다.

그럼 현 정부는 기후대책은 무엇일까? RE100에는 포함되지 않는 ‘원전 비중 30% 확대’(2021년 기준 27.4%인 원전발전 비중을 오는 2030년까지 30%이상으로 확대)만을 반복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많은 경제전문가들이 EU나 미국 등의 기후장벽이 높아질수록 포스코와 같이 에너지를 많이 사용하는 기업의 사업장 대부분이 해외로 이전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결국 양질의 국내 일자리는 계속 줄어들 것이 명약관화(明若觀火)하다는 점이다.

국제대학교 산학협력단 최일수 교수는, “삼성전자와 같이 많은 국내 기업들은 탄소 감축이라는 전 지구적인 노력에 동참하기 위해 재생에너지 활용 확대를 추진키로 결정하고 RE100에 가입하고 있다.”라면서, “이에 따라 정부도 기후위기 대응책을 고심하는 기업들을 위해 ‘원전 비중 30%확대’라는 하나의 답안지만을 들여다보는 우(優를) 범하지 말아야 한다. 현 정부는 이전 정부에서 2050년 탄소중립을 목표로 세운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을 위한 장기 계획(안)을 신중하게 다시 들여다보고, 탄소국경세가 우리 경제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단기적인 대응방안을 마련해야 할 때”라는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