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뉴스] 신개념 공간디자인의 대중화! ‘DDP내 테테루 뮤지엄’ 몰입형 홀로그램 전시 개관
[생활뉴스] 신개념 공간디자인의 대중화! ‘DDP내 테테루 뮤지엄’ 몰입형 홀로그램 전시 개관
  • 이효상 기자
  • 승인 2023.11.22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에서 3D애니메이션 ‘테테루’ 성공적 방영으로 인지도 상승
‘테테루 뮤지엄’ 7월 '2023 캐릭터라이선싱페어'에서 10만 관람객 입장
DDP내 상설전시관 오픈, 작고 앙증맞은 우드 아트박스 안에서 홀로그램 ‘테테루’ 애니메이션 명장면 담아내
DDP내 핫스팟으로 SNS에서도 인기
‘테테루 뮤지엄’의 이사벨라 조형물
‘테테루 뮤지엄’의 이사벨라 조형물

[아웃소싱타임스 이효상 기자] 티티알은 콘텐츠 개발 및 브랜딩 전문 미디어 기업으로 지난 10여년간 각종 전시 및 머천다이징 전문기획사로 출발하여 실력을 쌓아왔고, 디자인 노하우와 콘텐츠 개발 및 제작을 바탕으로 2020년 KBS 한국방송공사에서 3D애니메이션 ‘테테루’를 성공적으로 방영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게 되었다. (시청률 1.3% 닐슨 코리아)

위와 같은 시청률과 성공을 바탕으로 2021년 5월 담양테테루테마파크가 오픈되었고, 같은 해 7월 담양 메타공룡공원 리뉴얼 기획 디자인 시공 사업을 수주하였으며, 2021년 8월에는 KTA ‘테테루 애니메이션 시즌 1’ 미디어 VOD 판권 계약과 2021년 10월에는 JTBC 방영 구매 계약을 이루어 냈다. 2022년 12월 테테루 드림랜드(실내놀이터) 천안점을 오픈하였다.
 
글로벌 성과도 시작이 되었다. 2020년 4월에 베트남 항공사 비엣젯과 마케팅 계약을 이루어 냈으며, 2022년에는 베트남 힘람비키드 (Himnam Vikid) 비에토피아와 MOU 협약을 체결하였다.

2023년 8월에 티티알 기업부설 연구소를 설립하여 ‘테테루 시즌 2’ 신규 캐릭터 디자인과 스토리 개발 그리고 브랜딩 사업에 본격적인 박차를 가하게 되었습니다. 2024년에는 웹툰과 숏폼 영상제작 등 사업영역을 확장할 예정이다. 
 
‘테테루 뮤지엄’은 지난 7월 코엑스에서 개최된 2023 캐릭터라이선싱페어에서 10만명의 관람객들을 입장시키며 개인몰입형 전시에 대한 반응을 확인할 수 있었고, 이 경험을 바탕으로 DDP내 상설전시관을 오픈하게 되었다. 
 
최근 전시 트렌드인 대형 미디어 라이트룸 전시를 선택하는 대신에 작고 앙증맞은 우드 아트박스 안에서 홀로그램으로 펼쳐지는 ‘테테루’ 애니메이션의 명장면들을 3D와 크래프트로 섬세하게 담아내어 모험 속 세계관을 현실 세계에서도 고스란히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번 전시를 통해 어른들은 잃어버린 꿈을 추억하고 청소년들과 아이들은 테크와 클래식의 콜라보를 통한 홀로그램 아트박스의 세계에서 마치 꿈속에서 직접 애니메이션 속 장면들을 목격하는 듯한 신비한 경험을 체험할 수 있다.
 
또한, 전시 설치물의 물리적 높이를 최대한 낮추어 어른들과 함께 전시를 관람하는 유아동들의 시선 또한 배려 하였고, 청소년과 성인들의 눈높이도 고려하여 전시작품 설치 높이를 2중으로 이원화 하였다. 뿐만 아니라, 기념 사진 촬영 등의 관람객 참여형 동선 또한 세심하게 고민한 전시 공간으로 탄생하게 되었다.
 
제일 먼저 테테루 뮤지엄에 입장하시면 경쾌한 음악과 함께 무지개 빛 통로를 보실 수 있다. ‘우리 다시 돌아올 수 있을까?'라는 벽면의 메세지는 새로운 세계에 대한 두려움을 마주하고 있는 흔들리는 내 마음을 의미하며, 본격적으로 ‘테테루’ 애니메이션 삼총사와 함께 비밀통로로 연결된 테디베어 마을로 용기내어 들어가게 된다. 

첫번째 공간은 파티에 놀러 온 것처럼 복잡한 일상을 내려놓고 꿈을 향해 설레는 마음을 신나게 즐길 수 있다. 그 이후 펼쳐지는 다양한 홀로그램으로 연출된 작은 우드 아트박스 속 애니메이션 명장면들과 드라마나 영화의 인상적인 스토리를 홀로그램으로 구현하여 감상 시 떠오르는 작품의 제목을 맞춰보는 재미가 있다. 
 
9개의 게이트를 통과하며 홀로그램 아트월드 전시를 다 보고 나오면, 자신의 꿈을 적고 그릴 수 있는 'Draw your Dream' 공간이 마련되어 있어 관람객 모두가 참여하는 즐거움으로 전시를 마무리할 수 있다. 이 공간은 이미 DDP내 핫스팟으로 방문객들의 SNS에도 널리 알려져 있다.

○오픈 시간: 화-금(11:00-17:00) / 토-일(11:00-17:30) / 월요일 휴무
○전시 장소: DDP 동대문디자인플라자 디자인랩 1층 C-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