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민원콜센터, 악성민원 대응 시스템 도입
고양시 민원콜센터, 악성민원 대응 시스템 도입
  • 김연균
  • 승인 2017.04.04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웃소싱타임스 김연균 기자] 고양시가 악성민원 전화로부터 콜센터 상담사를 보호하기 위해 ‘악성민원 대응 상담시스템’을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고 3일 밝혔다.

지난 1월부터 운영되고 있는 악성민원 대응 상담시스템은 상담사에게 욕설과 성희롱을 하는 고객에 대한 매뉴얼을 개선하고 심한 고객에게 직접적인 상대 대신 ARS 등을 통한 시스템 경고 안내 후 상담통화 자동 끊김으로 대응한다.

또한 수 차례 경고에도 지속적으로 욕설 및 성희롱을 일삼는 고객에게는 관계기관에 고발을 통한 법적조치 등의 대응 절차로 운영된다.

욕설·협박 등의 폭언을 일삼는 악성민원인들의 막무가내식 긴 통화는 다른 고객들이 제공받아야 할 상담서비스를 지연시키고 있으며 상담사들에게 인격적 모욕 등을 줘 정신적 피해를 입게 된 상담사들을 결국 퇴직하게 만드는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시는 악성민원 대응 상담시스템 도입 운영을 통해 인격적 모욕 등의 감정노동에 시달리는 상담사들을 보호하는 것은 물론 악성 민원인에 의한 선의의 고객 피해를 방지하고 업무효율성을 극대화함으로써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앞으로도 시 민원콜센터는 악성민원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을 통해 감정노동자인 상담사를 보호하고 상담환경을 개선해 시민들에게 최상의 상담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