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서영의 1인 미디어시대] 당신은 먹방을 본 적이 있는가?
[윤서영의 1인 미디어시대] 당신은 먹방을 본 적이 있는가?
  • 이효상 기자
  • 승인 2017.12.08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인 미디어시대, 억대 유튜버를 꿈꾸어라!
커리어북스 윤서영 대표
커리어북스 윤서영 대표

 몇년전 어느날 TV에서 이색 직업을 소개하던 중, 많이 먹는 것으로 방송을 하여 돈을 버는 직업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외모가 아주 예쁘고 아름다운 여자 BJ가 세숫대야 크기의 그릇에 담긴 음식을 먹기 시작 했고, 사람들의 놀라움 속에 방송이 끝나기 전 그릇에 담긴 모든 음식은 없어졌다.

더 놀라운 것은 먹는 방송인 먹방을 직업으로 삼고 있다는 BJ의 수입이 연봉으로 따지면 억대가 넘는다는 것이었다.

가수 싸이는 유튜브가 탄생시킨 글로벌 가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국내에 유튜브의 광고수익이 대중 에게 더 많이 알려진 계기가 된 것이 싸이의 강남 스타일이다.

대히트작인 강남 스타일뮤직비디오는 20166월 유튜브 26억뷰를 돌파했으며, 과거 구글이 공개한 강남 스타일뮤직비디오의 유튜브 광고수익은 약 800만 달러(85억원).

그들은 어떻게 억대연봉 BJ, 유튜버가 되었는가? 책표지
그들은 어떻게 억대연봉 BJ, 유튜버가 되었는가? 책표지

1인 미디어 시대가 도래하면서 한 사람이 방송을 하면서 동시에 방송을 통한 광고수입도 챙길 수 있는 유튜브가 나왔다. BJ‘Broadcasting Jockey’의 약자로 인터넷 방송에서 방송활동을 하는 사람을 일컫는 말이다. BJ는 아프리카 TV에서 먹방, 겜방, 톡방 등을 진행 하며, 그들의 녹화방송을 편집해 유튜브에 올린다. 억대 연봉으로 추정되는 이들의 수입은 1차적으로 아프리카 TV에서 받는 별풍선과 초콜릿 등의 아이템을 환전하는 것이고, 2차적으로는 유튜브의 광고수익이다.

이 칼럼은 BJ를 준비하면서 필요한 컨셉, 방송 스토리텔링에 필요한 스킬과 역량, 실적분석 등 다른 BJ를 모방하는 것이 아닌 나만의 색깔을 낼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는 최초의 보고서이다. ‘마리텔과 같이 정규방송에서도 진행될 만큼 1인 미디어가 대세인 시대를 살고있는 지금, BJ나 유투버로서 활동할 계획을 갖고 있거나 방송을 하고 있는 모든 이들에게 꼭 필요한 칼럼이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