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답하라 2004: 주요기업 면접유형 변화] 삼화페인트...유기화학과 무기화학의 차이점은?
[응답하라 2004: 주요기업 면접유형 변화] 삼화페인트...유기화학과 무기화학의 차이점은?
  • 이효상 기자
  • 승인 2022.09.22 0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화페인트 인재상 [삼화페인트 홈페이지]
삼화페인트 인재상 [삼화페인트 홈페이지]

[아웃소싱타임스 이효상 기자] 취업의 마지막 관문 면접! 주요기업의 면접유형은 과거에 비해 어떻게 다를까? 본지에서는 2004년을 기준으로 주요기업들의 면접유형, 면접내용, TIPS 등을 최근 자료와 비교해 보는 시리즈를 준비해 보았다.  

[2004년]

1. 면접유형:  
■ 면접형태: 1차 전공관련 실무진 면접-면접관 5명(부/차장급)/ 2차면접-종합인성평가 및 임원진 면접(임원진 5명 참석)/AI인성면접

2. 면접내용
▷ 자기소개와 지원동기를 간략하게 설명해 보라.
▷ 원자에 대해  일반화학을 바탕으로 간략하게 설명해 보라.
▷ 나일론결합에서 중요한 기를 설명해 보라.
▷ 나일론의 종류는?
▷ 프로판은 물에 비해 분자량이 훤씬 큰데 왜 기체인가?
▷ 화학공학의 커리큘럼에 대해 설명하시오.
▷ 유기화학과 무기화학의 차이점은?
▷ 열역학 3법칙은?
▷ 인생에 있어서 변화의 계기가 될만한 가장 기뻤던 일 혹은 가장 슬펐던 일은?
▷ 영어말고 제2외국어를 할 수 있는 것이 있는가?
▷ 자신의 성격, 가족관계, 취미, 특기에 대해 2분정도로 이야기 하시오.
▷ FTA연기에 대한 자신의 생각은?
▷ 이라크 파병에 대한 자신의 생각은?
▷ 바둑을 인생에 비유해 설명했는데 본인의 실력은 몇급 정도인가?
▷ 연구와 품질생산의 차이점은?
▷ 군대가 현역이 아닌데 어떤 곳인가?
▷ 공백기간 동안 무엇을 하였는가?

[    ~2022년]

1. 면접유형
■면접형태: 1차 직무면접/ 2차 임원(인성)면접/다대다 면접(면접관 4명, 자원자 3명)/영어면접
■인적성 검사: 잡플렉스 AI 역량검사

2. 인재상
■고객지향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고객의 기대 및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고객 행복을 실현하는 사람 

■적극성
조직의 발전을 위해 자신의 역할을 완수하고, 더 나은 결과를 얻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는 사람 

■팀워크
조직의 일원으로서 다른 구성원의 사고와 가치를 존중하며, 공동목표 달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사람

■창의성
기존의 틀에 얽매이지 않고 변화와 새로운 정보에 맞추어 새로운 아이디어와 전략을 업무 프로세스에 적용할 수 있는 사람 

■전문성
급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자신의 분야와 관련된 지식과 정보를 지속적으로 습득하고 이를 업무에 적용하는 사람 

3. 면접내용
▷ ㅇㅇㅇ을 영어로 답해보세요.
▷스트레스를 어떻게 푸시나요?
▷처음 공단에 들어왔을때 느낌을 말해주세요.
▷간단하게 자기소개를 해보세요. (한국어/영어)
▷해외 법인의 현지 직원이 본사의 요청 사항을 들어주지 않는 상황에서 어떻게 할 것인가?
▷개인에게 있어 아이덴티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사용하는 메일의 아이디를 그렇게 지은 이유는 무엇인가?
▷이번 면접을 위해 어떤 준비를 하였는가?
▷(영어질문) 최근에 봤던 뉴스 중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무엇인가?
▷상장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나중에 해외파견이나 지방근무를 하게 될 때 어떻게 하겠나?
▷결혼을 했는데 남편이 일을 못하게 하면 어떻게 하겠나?
▷남을 잘 칭찬할 수 있는 방법은?
▷자신의 강점은?

4.TIPS

■합격자 스펙
▷학점: 3.62/4.5
▷토익: 802
▷토익스피킹: Level6
▷OPIC:IM3
▷봉사활동: 1.8회
▷인턴: 3.7회
▷자격증: 2.3개

■면접 꿀TIP
▷면접자/ 합격자가 들려주는 TIP
[1]페인트 업계 자체에 대한 공부를 하고 가시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질문들을 그리 어려운 질문은 많이 안 하셨지만, 1시간 가량 진행되는 긴 면접이기 때문에 긴장감을 잘 유지하시고, 최선을 다해 임해주시면 좋은 결과기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최대한 솔직한 느낌을 주는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긴장을 풀어주시는 것도 만들어진 저희의 모습보단 긴장이 좀 풀린 상태에서 나오는 대답이 더 솔직하고 진정성 있다고 생각하시는 것 같았습니다.

[2]면접 전에 페인트 판매점을 조사한 것이 가장 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삼화페인트공업이라는 회사자체에 대한 조사 뿐만 아니라 시장 내 소비자들의 삼화페인트에 대한 인식을 제시한 것으로 제 관심과 준비성을 어필했다고 생각합니다. 공통 질문 외에 개별 질문은 자소서 내용 위주로 진행됩니다. 본인이 쓴 자소서의 내용을 잘 숙지하시고, 예상 질문을 만들어 준비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3]재경직 지원자라면, 기업관련 재무적 이슈 및 주가, 안정성 비율등을 다 알아보고 가는게 가장 기본이라 생각함. 생각보다 압박도 없고 편안한 분위기로 진행되었기 때문에 모든 지원자들이 비교적 수월하게 대답했을 것 같은데, 그 중에 가장 눈에띄는 1~2명만 뽑을 것이기에 완벽한 준비를 통해 이를 대비하는게 가장 좋은 방법... 이라고 생각합니다. 경쟁사와 관련된 이슈를 물어보진 않으셨지만, 산업에 대한 이해가 있으면 회사관련 질문이 들어왔을때 좀 더 좋은 답변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4] AI 인성 면접 연습 해보시기를 권합니다.
연습할 때 랜덤으로 질문을 배정받을 수 있는데 수차례 반복하시면서 여러 질문에 대한 대비를 하시길 바랍니다.

AI 인성 면접 체험이 끝나면 본인이 대답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카메라에 찍힌 본인의 모습을 보면서 자세, 표정 등을 잘 보시고 고칠 점 있으면 고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와이파이로 시험 보시면 중간에 끊길 수도 있으니 유선으로 인터넷 연결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이게 불가능하시면 공유기와 최대한 가까이서 시험 보시길 바랍니다.

■인적성 꿀TIP
▷선험자가 들려주는 TIP
[1]보기전에 유튜브로 찾아 봤었는데 질문의 내용은 안들어가고 표정이런거만 들어간다 그래서 준비를 거의 안하고 바로 봤습니다. 전략게임도 뭐가 나오는지 하나도 모르고 봐서 생각보다 못봤고 AI역량검사에서 떨어졌습니다. 

보시기 전에 꼭 잡플렉스 사이트 들어가서 튜토리얼 한번 해보시면 전략게임 크게 어렵지 않게 하실 수 있을 겁니다. 일반면접보다 준비할게 많지는 않지만 어느 정도는 준비하고 보시기 바랍니다.

[2]체험 사이트에서 연습하던 것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AI역량검사 메일이 올건데 메일 내용 하단에 체험 사이트(잡플렉스) 주소가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로 접속하셔서 체험 꼭!!!!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체험하면서 카메라, 이어폰, 마이크 잘 작동하는지 확인 해주시고, 여러 게임 체험해보시면서 요령을 익히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자료출처: 최신 주요기업 면접유형(설동룡)/ 잡코리아/삼화페인트 홈페이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