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뉴스] 출산ㆍ육아 지원제도 선도적으로 운영하는 11개 우수기업 사례집 발간
[노동뉴스] 출산ㆍ육아 지원제도 선도적으로 운영하는 11개 우수기업 사례집 발간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3.07.12 0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워킹맘ㆍ대디가 행복한 우수기업들...포스코ㆍ케이티알파ㆍ모션ㆍ롯데그룹ㆍ동아쏘시오홀딩스 등
출산ㆍ육아를 적극적으로 장려하는 11개 기업의 사례를 담은 "출산ㆍ육아 지원제도 우수기업 사례집"이 발간됐다.

[아웃소싱타임스 김민수 기자] 고용노동부는 일하는 엄마·아빠가 경력단절 걱정 없이 아이를 양육하면서 회사에 다닐 수 있도록 출산ㆍ육아를 적극적으로 장려하는 11개 기업의 사례를 담은 "출산ㆍ육아 지원제도 우수기업 사례집"을 발간했다고 11일 밝혔다.

사례집에는 법정 기준보다 앞서가는 제도를 시행하는 사례(파트1), 육아휴직 종료 후 원활하게 업무에 복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례(파트2),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을 통해 회사와 직원이 함께 성장하는 중소기업 사례(파트3)를 소개하고 있다.

특히, 8세 이하 자녀를 위한 육아기 재택근무제(포스코), 초등 1년 자녀돌봄 단축근무제(케이티알파), 워킹대디 소모임(모션), 매뉴얼부터 멘토까지 육아휴직 복귀 지원(롯데그룹), 월 1회 패밀리데이 휴무(동아쏘시오홀딩스) 등 제도에 대해 근로자의 호응이 높았다.
 
아울러, 이번 사례집에는 근로자들의 눈높이에 맞춰 지원제도가 안착되기까지 기업들의 세심한 노력과 함께 제도를 활용해 일과 가정을 양립한 근로자들의 경험담을 담은 ‘생생 현장 속으로’, 제도를 운영하고 개선해 나가는 담당자의 소감을 담은 ‘공감 톡톡’ 등 현장에서 체감하는 목소리를 통해 제도 운영의 효과를 실감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김성호 고용정책실장은 “기업들이 이번에 소개된 우수사례를 참고하여 워킹맘ㆍ대디가 행복하게 다닐 수 있는 일터여건을 조성한다면 기업과 근로자가 함께 성장해 나가는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