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뉴스] 직장인이 평가한 조직문화 만족도 60.7점...전년보다 8점 하락
[노동뉴스] 직장인이 평가한 조직문화 만족도 60.7점...전년보다 8점 하락
  • 이윤희 기자
  • 승인 2023.11.13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가 점수 낮은 항목 대다수 직장 내 괴롭힘과 관련
1년 사이 휴식, 평가, 소통 등 조직문화가 후퇴했다는 평가나와
직장인이 평가한 조직문화 점수가 전년보다 더 떨어졌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직장인이 평가한 조직문화 점수가 전년보다 더 떨어졌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직장인들이 직접 매긴 올해 조직문화 점수가 60.7점으로 지난해보다 8점이나 떨어졌다.

노동인권단체 직장갑질119는 여론조사 전문기관 엠브레인퍼블릭에 의뢰해 지난 9월 4일부터 11일까지 직장인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그 결과 올해 조직 진단 점수는 60.7점으로 지난해 68.7점보다 크게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는 휴식·평가·위계·소통 등 조직에 대한 만족도, 직장 내 괴롭힘 예방·대응·사후조치 등 25개 문항을 토대로 진행됐다. 점수가 낮을수록 조직 문화 만족도가 낮은 셈이다. 

조사에 의하면 평가 지표 25개 중 전년보다 점수가 오른 지표는 단 한개도 없었던 것으로 나온다. 더군다나 무려 8개 항목은 지난해보다 10점 이상 크게 점수가 하락했다. 

지난해에 비해 가장 크게 점수가 떨어진 문항은 ‘직장 내 괴롭힘을 신고했을 때 신고자의 신원이 노출될 것 같다’(51.7점)로, 지난해 64.2점보다 12.5점 하락했다.

가장 낮은 점수를 받은 문항 대부분은 직장 내 괴롭힘과 관련된 것이었다. 구체적으로  ‘직장 내 괴롭힘을 신고한 이후 복귀해서 정상적 생활을 하기 어려울 것이다’(54.6점), ‘직장 내 괴롭힘 사실이 인정됐을 때 행위자에게 합당한 처벌이 이뤄지지 않을 것 같다’(54.7점), ‘직장 내 괴롭힘을 신고했을 때 징계, 따돌림, 소문 등 불이익을 당할 것 같다’(55.7점) 등이 낮은 점수를 받았다. 

직장갑질119는 “이번 설문 결과는 ‘지난 1년 사이 휴식, 평가, 위계, 소통 모든 부문에서 조직문화가 오히려 후퇴했으며, 직장 내 괴롭힘 예방과 대응 수준이 악화됐다’는 것으로 요약될 수 있다”며 “특히 눈에 띄는 것은 직장 내 괴롭힘 예방, 신고 단계부터 사후조치까지 모든 단계의 지표 점수가 큰 폭으로 하락했다는 점”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