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뉴스] 중앙대-베트남 PTIT, 국내 최초 IT 신기술 융합형 단과대학 설립 ‘맞손’
[대학 뉴스] 중앙대-베트남 PTIT, 국내 최초 IT 신기술 융합형 단과대학 설립 ‘맞손’
  • 이효상 기자
  • 승인 2023.12.06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 PTIT 내 가상융합대학 설립 추진 MOU 체결
공동연구·산학협력 등 포괄적 협력 체계 구축
중앙대-베트남 PTIT MOU 체결(왼쪽부터 박상규 총장, 당 화이 박 총장)
중앙대-베트남 PTIT MOU 체결(왼쪽부터 박상규 총장, 당 화이 박 총장)

[아웃소싱타임스 이효상 기자] 중앙대학교(총장 박상규)가 국내대학 최초로 IT 기반 신기술 융합형 단과대학을 설립하기 위해 베트남 우정통신기술대학(PTIT, Posts and Telecommunications Institute of Technology)과 손을 맞잡았다. 중앙대는 4일 ‘중앙대-베트남 PTIT MOU 체결식’을 201관(본관) 3층 총장단 회의실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협약 체결을 위해 당 화이 박(Dang Hoai Bac) 총장을 비롯한 PTIT 방문단이 중앙대 서울캠퍼스를 찾았다. 박상규 총장과 위정현 가상융합대학장 등 중앙대 관계자들이 PTIT 방문단을 맞이했다.

이번 협약 체결을 통해 중앙대는 베트남 정보기술(IT) 분야의 대표 대학인 PTIT와 공동연구, 산학협력 등을 포괄하는 폭넓은 협력 관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공동연구를 위한 연구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교직원·학생 교류, 합동 회의 등 전략적 파트너십 강화 방안들을 진행할 계획이다.

특히 눈길을 끄는 것은 PTIT에 IT 기반 신기술 융합형 단과대학인 가상융합대학을 설립하는 데 합의한 점이다. 국내 대학이 베트남 현지 대학과 협력해 첨단 교육 분야를 바탕으로 한 단과대학을 설립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간 중앙대가 마이크로 디그리, 실감미디어 등을 필두로 해외 대학과의 협력에 쏟은 노력이 국내대학 최초의 사례라는 가시적인 성과로 나타난 것이다.

현재 베트남은 우리나라와의 관계를 포괄적 전략동반자로 격상시키며, ICT 분야 인력양성 등 다양한 협력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이번 MOU 체결이 ICT를 매개로 한 양국의 고급인력 양성 체계를 한 차원 끌어올리며, 학술·기술 발전의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는 이정표가 될 것이란 기대를 받는 이유다.

당 화이 박 PTIT 총장은 “중앙대와의 MOU 체결은 학술 협력을 위한 글로벌 네트워크 확장에 있어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연구와 교육 시스템, 학술·기술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을 기대하며, 중앙대와 적극 교류하겠다”고 했다.

위정현 중앙대 가상융합대학장은 “이번 PTIT와의 MOU 체결은 마이크로 디그리를 비롯한 중앙대의 글로벌 진출을 상징하는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중앙대 가상융합대학은 한국의 대학교육을 글로벌 사회에 확산하는 통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상규 총장은 “중앙대는 글로벌 대학들과 협력하고 지식 공유 네트워크를 확장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번 협약이 중앙대와 PTIT의 글로벌 네트워킹 차원을 넘어 가상융합대학을 통한 학술교류와 연구협력이 세계로 뻗어나가는 큰 전기가 될 것이라 기대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