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코앞까지 온 로봇배송...배달업계 치솟은 수수료 해법 될까
[이슈] 코앞까지 온 로봇배송...배달업계 치솟은 수수료 해법 될까
  • 이윤희 기자
  • 승인 2022.06.07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부, 로봇배송 가능한 주소 인프라 구축계획 수립
디지털 주소정보와 건물번호판 등 주소정보 시설 2배이상 확대
인공지능 자율주행 로봇 기술 발 빠른 발전...실내 배송은 이미 많아
배달기사 공급대란으로 오른 배달수수료 조정 기대
행정안전부가 제1차 주소정보 활용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행정안전부가 제1차 주소정보 활용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정부가 인공지능 로봇을 이용한 배송이 가능하도록 현재 도로명 주소가 없는 농어촌 지역에도 도로명 주소를 부여하고, 주소 정보 인프라를 2배로 확충하는 계획을 발표했다. 

로봇배송의 현실화가 눈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로봇을 통한 배송이 현재 높은 배달 수수료로 몸살을 앓고 있는 배달업계의 안정화를 가져올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행정안전부는 '제1차 주소정보 활용 기본계획'을 수립·시행하면서 국가주소정보 인프라를 2배 이상 확충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도로명주소법에 근거한 기본계획은 앞으로 5년간(2022∼2026년) 주소정책의 비전과 추진방향을 담고 있다.

전자지도 등 디지털 주소정보와 건물번호판 등 현장의 안내 시설과 같은 주소정보 기반 시설을 2배 이상 확충하고 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 생태계 구축을 통해 1조원데 주소정보산업을 창출하는 것이 이번 계획의 핵심이다. 

특히 사람과 로봇 모두 인식할 수 있는 수준의 주소정보 인프라를 확충해 로봇배송을 위한 인프라를 넓힌다. 현재 전국 이동경로는 16만개 수준이나 2026년까지 이를 64만개까지 늘릴 계획이다. 

배달이 가능한 접점 주소표시도 현재 700만개 수준에서 2026년까지 1400만개로 두 배 늘리고 제공 주소 정보도 41종에서 121종까지 확대할 방침이다. 

농로, 임로, 방파제 등에 도로명주소를 부여해 농·어촌 도로명주소를 현재의 2배 수준까지 늘려 주소활용 취약계층과 지역에 따른 격차 해소에도 나선다.

행안부는 이를 통해 농촌의 비닐하우스에서도 정확한 위치로 배달을 받는 것이 가능해지고, 로봇·드론 배송과 전동 휠체어 내비게이션, 실내 내비게이션 등 새로운 서비스가 도입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상상에서 현실이 된 '배달로봇', 배달업계 지각변동 예상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의 실내 배달로봇 주행 모습.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의 실내 배달로봇 주행 모습.

배달로봇의 상용화는 꾸준히 제기되어 오다 2019년 코로나19 발생으로 비대면 서비스가 보편화되며서 속도가 붙고 있다. 

이미 로봇업계 내에서는 기술적인 부분은 완성 수준에 이르렀고 상용화를 위한 인프라 구축과 실증작업 등이 관건이라는 것이 중론이다. 

인공지능 자율주행 로봇을 통한 실내 배송은 이미 각종 복합쇼핑몰과 공항 등 다양한 장소에서 어렵지 않게 만나볼 수 있다. 로봇산업에 정부의 지원이 확대되면서 다양한 기업에서 각종 로봇을 경쟁적으로 개발해나가고 있는 추세다. 

이 기세라면 자율주행 로봇을 통한 실외 배달도 먼 미래의 이야기는 아닐 것으로 추측된다.

이미 SK텔레콤은 자율주행 기반 로봇 전문기업 뉴빌리티와 협력해 수도권, 제주도 등에서 실외 배송 로봇에 대한 실증작업을 진행 중이며,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지난해 7월 경기도 수원시 광교 앨리웨이에서 실외 자율주행 배달로봇 딜리드라이브를 운영하며 로봇배달 서비스 구축에 과감한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이처럼 기업들의 투자 및 개발에 이어 행정안전부의 '제1차 주소정보 활용 기본계획'과 같이 로봇 배송을 위한 기반이 속속들이 갖춰지면 빠른 시일 내 도심에서 배송 로봇을 만나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같은 배송 로봇이 배달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일부는 배송 로봇이 보편화되면 천정부지 치솟은 배달료를 하향 조정하는 계기가 되거나 일부 기업의 독식을 막을 수 있을 것이란 기대를 내놓는다. 

국내 배달 시장 규모는 2020년 17조3828억원에서 지난해 25조6847억원으로 50% 가까이 늘었다. 자연스럽게 공급과 수요가 충돌하면서 배달기사 부족을 이유로 높아진 배달료는 고스란히 점주와 소비자들에게 전가됐다. 

앞서 배달의민족은 ‘음식값 6.8%+배달비 6000원(배민1 일반형 요금제 기준)’, 쿠팡이츠는 ‘음식값 7.5%+배달비 6000원(절약형 기준)’으로 변경한 바 있다. 높아진 배달료 부담과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등의 영향으로 배달을 이용하는 소비자가 줄자 '콜 수(매출)'가 줄어든 배달기사들이 오토바이를 팔고 일을 그만 두는 사례가 빈번히 일고 있다. 

배달기사들이 시장을 이탈하면 배달앱 운영 업체들은 배달기사 공급 부족을 이유로 다시 수수료를 손질할 가능성이 농후하다. 현재로써는 배달료가 하향 조정될 가능성을 살피기 어려운 이유가 여기에 있다. 

이런 구조 속에서 배달로봇이 도입되면 배달기사 공급대란을 일정 수준 해소할 수 있게되면서 배달료가 인하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란 기대가 나오는 것이다. 

반면 배달 로봇에 대한 회의적인 시선도 존재한다. 일단 소규모 자영업자들이 고가의 로봇을 구매할 가능성은 적다. 가장 가능성 높은 방향은 현재 바달 기사를 고용해 배달앱을 운영하고 있는 기업들이 이를 로봇으로 대체하는 방법이다. 이 경우 로봇에 대한 운영비, 관리비 등이 발생하기 때문에 배달료에는 큰 차이가 없을 것이란 시선이 존재한다.

업계관계자는 "10여년 전과 비교해서 디지털 기술 도입으로 가장 많이 달라진 업계 중 하나가 바로 배달업계일 것이다. 로봇이라는 새로운 기술도 배달업계에 적지 않은 변화의 바람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아직까지 배달 로봇의 도입이 배달업계에 어떤 지각변동을 일으킬지는 미지수다. 다만 한 가지 명백한 사실은 배달 로봇을 위한 교두보가 차근차근 마련되어가는 중이란 점이다. 그 시기가 언제가 될 지는 알 수 없으나 선제적인 준비를 통해 업계 모두가 공생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