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투자기업 절반 "한국의 경직된 노동규제, 투자 어렵게 해"
외국인 투자기업 절반 "한국의 경직된 노동규제, 투자 어렵게 해"
  • 이윤희 기자
  • 승인 2023.03.30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국인투자기업 40% 올해 신규 투자 계획 無
투자활성화, 과도한 기업 규제의 획기적 개선 필요
한국경영자총협회가 조사한 외국인 투자기업이 개선되길 원하는 한국의 규제
한국경영자총협회가 조사한 외국인 투자기업이 개선되길 원하는 한국의 규제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외국인 투자 기업이 뽑은 한국에서 가장 개선되어야 할 규제는 무엇일까? 외국인 투자기업 10곳 중 5곳은 개선이 필요한 규제 분야로 임금, 근로시간 등을 포함한 노동 규제를 뽑았다. 

한국경영자총협회(이하 경총)는 지난 1~2월 전국 50인 이상 201개 주한 외국인투자기업을 대상으로 진행한 '주한 외국인투자기업 규제 인식 및 투자 전망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외에도 지배구조 규제(23.9%), 인허가·건축 규제(23.4%), 안전·보건 규제(21.9%) 등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봤다.

외국인투자기업은 인허가, 안전, 노동 등 대부분의 규제 수준이 외국과 비슷한 수준이라는 응답이 57.7%를 차지했으며 규제수준이 더 높다는 답변은 33.8%를 차지했다. 반면 규제 수준이 외국보다 낮다고 답한 비중은 8.5%에 그쳤다. 

한편, 올해 신규 투자 계획이 없는 외국인 투자기업은 40.3%로 나타나 외국인 투자를 독려하기 위한 방안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투자 계획을 세우지 못한 기업은 33.8%, 신규 투자 계획이 있는 기업은 25.9%로 나타났다.

투자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조치로는 과도한 기업 규제의 획기적인 개선(37.8%)이 꼽혔다. 법인세 인하(32.3%), 외국인 투자 인센티브 확대(26.9%) 등의 의견도 제시됐다.

최근 법원이 외국인투자기업 전 최고경영자에게 불법 파견 유죄 판결을 내린 것에 대해서 38.8%는 한국 투자 시 특유의 리스크가 있다는 사실을 보여준 것이라고 지적했다.

류기정 경총 전무는 "대내외 어려운 경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적극적인 외국인 투자 유치가 중요한 시점"이라며 "글로벌 스탠다드보다 과도한 규제는 조속히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