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뉴스]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인공지능 등 기술혁신에 따른 청년고용의 변화와 산업별 대응 전략' 발표
[고용뉴스]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인공지능 등 기술혁신에 따른 청년고용의 변화와 산업별 대응 전략' 발표
  • 이효상 기자
  • 승인 2023.09.01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 상반기 산업별 인적자원개발위원회 이슈브리프 발간
이슈브리프 주요내용
이슈브리프 주요내용

[아웃소싱타임스 이효상 기자]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은 2023년 상반기 산업별 인적자원개발위원회(ISC: Industrial Skills Council) 이슈브리프 “인공지능 등 기술혁신에 따른 청년고용의 변화와 산업별 대응 전략”을 발간했다.

ISC 이슈브리프는 19개 산업별 인적자원개발위원회에서 발간한 ISC 이슈리포트의 성과를 공유하고 확산시키기 위해  ISC 이슈리포트 가운데 화제성이나 시의성이 높은 여러 주제를 엮어  반기별로 산업계, 정부기관, 이해관계자 등에게 제공해왔다.  

 ISC 이슈리포트는 19개 산업별 인적자원개발위원회에서 분기별로 발간하는 보고서로 산업계 최신 정보와 동향, 인적자원개발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있다.

산업별 인적자원개발위원회(ISC)는 인력 수요가 높은 직무를 중심으로 훈련, 자격 등의 기준을 마련해 수요자 맞춤형 인력양성을 지원하는 기구를 의미한다. 

상반기 ISC 이슈브리프에서는 최근 ChatGPT로 상징되는 인공지능 등 기술혁신의 영향으로 청년고용의 양상이 어떻게 달라지는지와  그에 따른 산업별 대응 전략에 대한  논의가 포함됐다.

이번 ISC 이슈브리프는  청년, MZ 세대, 신규인력과 관련된 고용 이슈와 기술혁신에 의한 채용관행 및 직무변화 이슈를 바탕으로 청년고용 양상의 변화와 산업별 대응 전략을 분석함으로써 청년고용 문제는 기술혁신에 따라 급격히 변화하지만 산업별로 서로 다른 영향력을 고려해 맞춤형 전략 수립이 필요함을 제시하고 있다.  

ISC이슈브리프는  주요내요을 살펴보면 , 산업별 청년고용 대응 전략에서 ▲ (정보기술 ISC) '비전공자로 S/W 개발자가 되고자 하는 청년'은 대다수가 유명 IT 기업이 아닌 중소 SI 기업에 취업할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기 때문에 직업상담을 거쳐 엔지니어, 개발리더, 웹퍼블리셔, UI/UX 스페셜리스트 등 다양한 직무 가운데 전공과 유사한 방향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며,  또 기술적인 코딩보다는 코딩업무 설계 분야로 진출해 전공 관련 역량을 발휘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밝히고 있다.  

중소 SI 기업은 시스템 개발, 기획, 유지보수, 운영 등 소프트웨어와 관련된 업무를 하도급으로 위탁받아 수행하는 기업을 말한다.

더불어 ▲(경영․회계․사무 ISC) 재직자의 경우는 물론 청년 구직자를 대상으로 중소기업 실전 체험형 직업훈련과 디지털 역량 교육을 실시하고  세대 간 디지털 양극화 극복을 위해 청년-중장년 매칭을 통한 디지털 기술교육을 시행함으로써 튜터 인력을 양성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관광․레저 ISC) 관광․레저산업의 일자리에 대한 실태조사 결과에서는  청년층은 흥미․적성, 직무 매력에 대한 선호가 높아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상세한 직무정보를 제공하고  청년 구직자의 희망에 맞춰 경력개발에 대한 명확한 비전 제시와 직무 중심 인사관리제도 정착으로 합리적 보상 체계를 실행해야 한다고 적었다.     

ISC 이슈브리프는 19개 ISC와 관련된 산업계 인사담당자, 국무총리실, 교육부, 고용노동부 등의 정책담당자와 시도교육청, 연구기관, 학계 등에 제공되며, 한국직업능력연구원과 산업별 인적자원개발위원회 홈페이지에서도 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