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소싱 뉴스] 공정위, 하도급공정화에 앞장 선 우수 모범업체 5개사 발표
[아웃소싱 뉴스] 공정위, 하도급공정화에 앞장 선 우수 모범업체 5개사 발표
  • 이윤희 기자
  • 승인 2023.12.01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온·명덕건설·영진종합건설·진보건설·희상건설 등 건설업 5개사
협력업체 대금 100% 현금으로 40일 이내 지급
최신 표준하도급계약서 사용과 협력업체 지원 프로그램 운영
공정거래위원회가 우수 하도급 모범 기업 5곳을 선정했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우수 하도급 모범 기업 5곳을 선정했다.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주식회사 가온을 비롯해 건설업에 5개 업체가 하도급 거래 모범 우수 기업으로 선정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공정한 하도급거래 질서 확산에 기여한 5개 중소기업을 2023년도 하도급거래 모범업체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선정된 기업은 가온·명덕건설·영진종합건설·진보건설·희상건설 등이다. 

모범 업체로 선정된 5개사는 작년 한 해 동안 협력업체에게 대금을 40일 이내에 100% 현금으로 지급하고, 최근 3년 간 하도급공정화에 관한 법률(이하 ‘하도급법’)을 위반한 사실이 없으며, 최신 표준하도급계약서를 사용하는 등 모범업체 선정 요건을 충족한 것으로 확인된다. 

또한 기술개발비 등 자금 지원, 건설 실무 등 교육 지원, 전자계약 수입인지세 지급 등 협력업체 지원프로그램을 통해 상생협력 확산에도 기여했다.

하도급거래 모범업체 선정제도는 원사업자에 해당하는 중소기업 중에서 보다 영세한 중소기업(수급사업자)과 거래함에 있어서 법 준수와 상생협력 노력이 우수한 기업을 선정하여 하도급거래 직권조사 면제, 하도급법 상 벌점 경감 등의 혜택을 부여하는 제도로서 중소기업간 하도급거래 관계에서도 공정한 거래문화가 확산되도록 하기 위해 2003년부터 도입되어 운영되고 있는 제도다.

올해도 하도급거래 모범업체 선정 가이드라인에 따라 2022년 한 해 동안이루어진 하도급 거래 실적을 대상으로 모범업체 선정 작업을 진행하였다.

모범업체로 선정된 이들은 향후 1년간 직권조사를 면제받고 국토교통부와 금융위원회 등 관련 부처들이 제공하는 각종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공정위는 앞으로도“대·중소기업 간 하도급거래뿐만 아니라, 중소기업 간 하도급거래로 공정거래 및 상생협력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교육 홍보하고 모범사례를 발굴하여 각종 혜택을 부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원사업자의 현금 및 상생결제 관행, 대금 조기 지급 관행을 확산시킴으로써 소규모 하도급업체의 자금부담 완화에 기여하고, 표준하도급계약서 사용을 장려하여 공정한 거래조건 설정을 촉진하는 한편, 중소기업 간 상생 지원 노력을 적극 권장함으로써 하도급 모범 거래관행이 정착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