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소싱타임스 기획] 아웃소싱 기업의 핵심역량 집중 전략: "아웃소싱 기업도 비핵심 업무는 아웃소싱하라"
[아웃소싱타임스 기획] 아웃소싱 기업의 핵심역량 집중 전략: "아웃소싱 기업도 비핵심 업무는 아웃소싱하라"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4.03.21 0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쟁력 강화의 비밀: 아웃소싱 기업의 핵심 역량 파악 및 활용 방안"
아웃소싱 기업의 업무 파악
핵심 역량의 정의 및 파악
핵심 역량에 집중하는 전략 수립 방안
지속적인 핵심 역량 관리와 발전 방안 수립
아웃소싱 산업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기업들은 자신들의 핵심역량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업을 전개해야 하는 필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다. (사진은 물류센터 내 모습)

[아웃소싱타임스 김민수 기자] 아웃소싱 산업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기업들은 자신들의 핵심역량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업을 전개해야 하는 필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다. 

기업의 핵심역량은 그 기업이 경쟁사 대비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고유한 능력이나 지식, 기술 등을 의미한다. 이러한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사업을 진행함으로써, 기업은 보다 효율적이고 경쟁력 있는 운영을 구현할 수 있다. 

이번 기사에서는 아웃소싱 기업이 자사의 핵심역량을 어떻게 파악하고, 핵심에 집중하여 사업을 운영하는 전략에 대해 살펴본다.

■1. 아웃소싱 기업의 업무 파악

먼저, 아웃소싱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종류와 범위를 명확히 이해하는 것은 이들 기업의 운영과 전략 수립에 있어 필수적인 과정이다. 

HR, 도급, 근로자 파견, 채용 대행, 헤드헌팅, 위탁, 위임 등 다양한 영역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들은 각각의 특성과 고객의 요구를 반영하며, 이를 통해 아웃소싱 기업은 자신들의 역량을 최적화하고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한다.

▲아웃소싱 서비스의 종류와 범위 이해
아웃소싱 서비스의 범위는 광범위하며, 이는 기업의 운영적 필요와 전략적 목표에 따라 다양화된다. 

예를 들어, HR 서비스의 경우, 인재 채용, 직원 교육 및 개발, 급여 관리 등을 포함할 수 있다. 도급과 근로자 파견은 기업이 필요로 하는 특정 업무나 프로젝트를 외부의 전문 인력에게 임시로 맡기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비용 효율성과 유연성을 높이는 전략으로 활용된다.

채용 대행과 헤드헌팅은 기업이 필요로 하는 특정 포지션의 인재를 찾고 선발하는 과정을 전문 업체에 위탁하는 서비스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면서도 우수한 인재를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이다. 

위탁과 위임은 업무의 특정 부분을 외부 기관이나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기업이 자신의 핵심 역량에 집중할 수 있게 해주는 전략적 결정이다.

▲업무 분석: 구체적 프로세스와 고객 대상 이해
각 서비스가 제대로 제공되기 위해서는 해당 서비스의 구체적인 업무 프로세스와 고객 대상을 철저히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근로자 파견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은 고객 기업의 인력 요구 사항을 정확히 이해하고, 적합한 인재를 신속하게 배치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이와 같은 접근은 아웃소싱 기업이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데 매우 중요하다.

아웃소싱 기업의 업무 파악은 단순히 서비스의 제공 범위를 넘어서 고객의 요구와 기대를 초과하여 충족시키는 전략적 서비스 제공으로 이해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서비스의 품질 관리, 고객과의 지속적인 소통, 시장 변화에 대한 신속한 대응 같은 요소가 중요하게 작용한다. 

이는 비용 절감, 서비스 제공 시간 단축 등의 직접적인 이점으로 이어질 뿐만 아니라, 서비스의 전반적인 품질 향상에도 기여한다.

아웃소싱 기업이 시장에서 성공하려면, 단순히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넘어서, 이러한 서비스가 고객에게 실질적인 가치를 제공하고 기업의 전략적 목표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운영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업무 범위의 명확한 이해와 더불어, 구체적인 업무 프로세스와 고객 대상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 필수적이다.

■2. 핵심 역량의 정의 및 파악

아웃소싱 기업에 있어서 핵심 역량의 정의와 파악은 기업이 시장 내 경쟁력을 갖고, 고유한 가치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 핵심 역량은 기업이 다른 경쟁자와 차별화되는, 고유한 능력이나 지식, 기술 등을 의미하며, 이는 기업의 장기적인 성공과 지속 가능한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이다.

▲핵심 역량의 이해
핵심 역량은 기업이 시장에서 유일무이한 위치를 차지하게 해주며,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새로운 시장 기회를 탐색할 수 있게 하는 열쇠이다. 

아웃소싱 기업의 경우, 이러한 역량은 우수한 고객 서비스, 고유한 기술 능력, 빠른 대응 속도, 비용 효율성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역량이 경쟁사와 비교했을 때 기업에 독특한 우위를 제공해야 한다는 점이다.

▲핵심 역량 식별 방법
핵심 역량을 식별하는 과정은 체계적이고 전략적인 접근이 요구된다. 이 과정은 다음과 같은 단계를 포함한다

시장 분석: 시장의 현재 상황과 미래 전망을 파악하여, 기업이 차지할 수 있는 위치와 시장 내 요구 사항을 이해한다.

경쟁사 분석: 경쟁사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함으로써, 기업이 갖고 있는 유니크한 가치와 차별화된 접근 방법을 식별한다.

SWOT 분석: 기업의 내부 강점(Strengths)과 약점(Weaknesses), 외부 기회(Opportunities)와 위협(Threats)을 평가하여, 핵심 역량을 도출한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기업은 자신이 시장에서 어떤 유일한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지, 어떤 영역에서 경쟁 우위를 가질 수 있는지를 명확히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특정 기술 분야에서의 전문 지식이나 고객 관계 관리에서의 우수성, 특정 업종에 대한 깊은 이해 등이 핵심 역량이 될 수 있다.

아웃소싱 기업들의 핵심업무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을 수 있다.

첫째, 전문성과 유연한 인력 운영을 들 수 있다. 예를 들어, 마이크로소프트는 대규모의 외주 인력을 활용하여 자사의 전문성을 보완하고 기존 서비스의 범위를 넘어서는 분야에서 활용하고 있다. 

둘째, 핵심 개발에 집중하는 것이다. WhatsApp은 동유럽의 IT 전문 아웃소싱 팀을 고용하여 모든 핵심 개발을 구축함으로써 비용을 최적화하고 성공적인 결과를 얻었다. 

셋째, 웹사이트나 앱 개발이 핵심 업무 중 하나로 꼽힌다. 알리바바는 창립 초기, 미국에서 개발자를 아웃소싱하여 중국 내 개발 인력 부족과 인터넷 규제 문제를 해결했다. 

넷째, 영업 멤버 영입도 중요한 핵심 업무이다. 깃허브는 설립 시 아웃소싱을 통해 영업 핵심 분야를 담당할 인력을 영입했다. 이는 성공적인 오픈소스 모델의 확립에 기여했으며, 깃허브를 세계에서 가장 큰 코드 저장소로 성장시켰다​​.

아웃소싱 기업들은 시장에서의 지속 가능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자신의 핵심 역량에 집중하는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해야 한다.

■3. 핵심 역량에 집중하는 전략 수립 방안

아웃소싱 기업들은 시장에서의 지속 가능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자신의 핵심 역량에 집중하는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핵심 역량의 강화와 비핵심 업무의 아웃소싱은 매우 중요한 접근 방법이다.

▲핵심 역량 강화
식별된 핵심 역량을 바탕으로 한 전략적 투자 계획과 실행은 아웃소싱 기업이 시장 내에서 유리한 위치를 확보하고 경쟁 우위를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다. 이러한 전략적 투자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방법을 포함할 수 있다

인재 육성: 핵심 역량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분야에서 우수한 인재를 육성하고, 이들의 역량을 지속적으로 개발함으로써, 기업의 서비스 품질과 혁신 능력을 강화한다.

기술 개발: 최신 기술에 대한 투자와 연구 개발을 통해, 기업의 기술적 우위를 확보하고,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서비스나 제품을 개발한다.

고객 관계 강화: 고객의 요구와 기대를 충족시키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함으로써, 장기적인 고객 충성도와 만족도를 향상시킨다.

이러한 전략적 투자는 기업의 핵심 역량을 더욱 발전시키고,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해준다.

▲비핵심 업무의 아웃소싱
핵심 역량에 집중하기 위해서는 비핵심 업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를 위해, 핵심 역량이 아닌 업무는 효율성과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다른 기업에 아웃소싱하는 전략을 채택한다. 비핵심 업무의 아웃소싱은 기업이 다음과 같은 이점을 얻을 수 있게 해준다.

자원의 효율적 배분: 기업은 제한된 자원을 핵심 역량을 강화하는 데 집중할 수 있으며, 비핵심 업무 처리에 드는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전문성의 활용: 특정 분야의 전문 기업에 비핵심 업무를 아웃소싱함으로써, 더 높은 품질의 서비스를 비용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유연성과 대응 속도 향상: 시장 변화에 더 빠르고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으며, 비핵심 업무 처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외부 업체와 공유함으로써 리스크 관리 능력을 향상시킨다.

아웃소싱 기업의 경우, 비핵심 업무의 아웃소싱은 더욱 전략적인 의미를 가진다. 이는 핵심 역량에 더 많은 자원과 주의를 집중할 수 있게 하며, 기업이 자신의 전문성을 극대화하고 시장 내에서의 독특한 위치를 강화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이 과정에서 기업은 외부 파트너십을 통해 새로운 기술과 지식에 접근할 수 있으며, 이는 기업의 혁신 및 개발 능력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웃소싱 기업의 비핵심 업무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을 수 있다.

인력 관리 및 파견: 기업이 필요로 하는 특정 역할이나 임시 프로젝트를 위한 인력을 관리하고 파견하는 업무이다. 이는 필요 인력의 신속한 선발 및 배치와 인력 관리의 용이성을 포함하고 있다.

행정 및 사무 지원: 일상적인 사무 업무, 데이터 입력, 문서 관리 등의 행정적 작업을 외부에 위탁한다.

고객 서비스 및 지원: 고객 서비스 핫라인 운영이나 고객 문의 대응 같은 고객 지원 서비스를 외부 기관에 아웃소싱 한다.

IT 및 기술 지원: IT 인프라 관리, 소프트웨어 개발 및 유지 보수와 같은 기술 관련 업무를 전문 업체에 위탁할 수 있다.

청소, 보안, 시설 관리: 사무실 청소, 보안 감시, 건물 유지 보수와 같은 시설 관련 업무도 비핵심 업무에 해당된다.

아웃소싱 기업이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유지하고 성장을 이어가기 위해서는 핵심 역량의 지속적인 관리와 발전이 필수적이다.(사진은 인공지능이 생성)

■4. 지속적인 핵심 역량 관리와 발전 방안 수립

아웃소싱 기업이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유지하고 성장을 이어가기 위해서는 핵심 역량의 지속적인 관리와 발전이 필수적이다. 이 과정에서 성과 모니터링과 유연한 전략 조정은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성과 모니터링
아웃소싱 기업은 핵심 역량에 집중한 결과를 정기적으로 평가하고, 성과를 모니터링해야 한다. 이는 기업의 전략적 목표 달성 정도를 확인하고, 필요한 조치를 신속하게 취할 수 있게 해준다. 성과 모니터링 과정에서는 다음과 같은 요소들이 고려될 수 있다.

핵심 성과 지표(KPIs)의 설정과 추적: 기업의 핵심 목표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지표를 선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성과를 정량적으로 평가한다.

피드백의 수집과 분석: 고객, 직원, 파트너로부터의 피드백을 수집하고 분석하여, 서비스의 질, 고객 만족도, 내부 운영의 효율성 등을 평가한다.

시장 변화에 대한 대응: 시장의 변화나 새로운 경쟁 요소가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고, 필요한 전략적 대응 방안을 마련한다.

▲유연한 전략 조정
시장의 변화와 기업의 성장 단계에 따라 핵심 역량을 지속적으로 재평가하고 전략을 조정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를 위해 아웃소싱 기업은 다음과 같은 접근 방법을 취할 수 있다.

시장과 경쟁 환경의 지속적인 모니터링: 시장의 변화, 경쟁사의 움직임, 산업 내 혁신 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이에 기반하여 핵심 역량과 전략을 재평가한다.

핵심 역량의 재정의와 강화: 기업의 성장 단계나 시장의 변화에 따라 핵심 역량이 변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기업은 자신의 핵심 역량을 재정의하고, 이를 강화하기 위한 전략적 투자를 재조정해야 한다.

유연성과 적응성을 갖춘 조직 문화의 구축: 기업 내부에서의 유연한 사고와 적응성을 갖춘 조직 문화를 구축하여,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고, 새로운 기회를 효과적으로 포착할 수 있게 한다.

아웃소싱 기업의 핵심 역량 관리와 발전 전략은 기업이 시장 내에서 지속적으로 성공하기 위한 필수적인 과정이다. 이를 통해 기업은 불확실한 시장 환경 속에서도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고, 경쟁 우위를 유지할 수 있다.

아웃소싱 컨설팅 전문기업인 세종HR컨설팅의 김익정 사장은 "아웃소싱 기업도 자신의 강점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핵심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아웃소싱 파트너를 선택해야 한다."며 아웃소싱 기업 역시 비핵심업무는 아웃소싱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아웃소싱 결정 과정에서 투명성과 커뮤니케이션도 강조하며 "아웃소싱 파트너와의 긴밀한 커뮤니케이션과 협력은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 필수적이다."고 밝혔다.

어쨌든, 아웃소싱 기업이 핵심역량에 집중하는 것은 단순히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것을 넘어서, 지속 가능한 성장과 발전을 위한 필수 전략이다. 

핵심역량의 정확한 파악, 이에 대한 집중과 투자, 그리고 지속적인 전략적 조정을 통해 기업은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서도 성공적으로 경쟁하고 성장할 수 있다. 

아웃소싱 기업들이 자신의 핵심에 집중하여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경쟁력을 강화하는 전략은 앞으로도 계속해서 중요해질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