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소싱타임스 기획] 아웃소싱 사업에서 새로운 틈새 시장 개척 방안
[아웃소싱타임스 기획] 아웃소싱 사업에서 새로운 틈새 시장 개척 방안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4.04.16 0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웃소싱 틈새 시장 진입을 위한 다양한 아웃소싱 전략 필요
중소기업을 위한 아웃소싱 패키지: 비용 절감과 효율성 증대
기술 주도 아웃소싱: AI, 블록체인, 사이버 보안 인력 파견의 중요성
새로운 틈새시장 진입 전략: 시장 조사부터 맞춤형 서비스 개발까지
인력 관리, 재무 회계, 법률 자문 등 필수적인 기능을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아웃소싱 패키지는 중소기업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아웃소싱타임스 김민수 기자] 아웃소싱 시장은 지난 수십년동안 전통적으로 인력도급이나 근로자 파견, 채용 대행과 같은 인력 공급 중심의 사업 모델을 통해 성장해 왔다. 

그러나 이러한 분야들이 포화 상태에 이르면서 경쟁이 심화되었고, 이는 레드오션으로의 전환을 가속화했다. 따라서 아웃소싱 사업자들은 새로운 틈새 시장을 발굴해야 하는 절대절명의 위기에 봉착해있다.

아웃소싱 기업들이 틈새 시장을 발굴하기 위해서는 시장의 미충족 수요를 파악하고, 기존에 제공되지 않던 서비스나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은 아웃소싱 업계에서 고려할 수 있는 몇 가지 틈새 시장 예시다.

■중소기업을 위한 아웃소싱 패키지
중소기업은 종종 자원과 전문성의 한계로 인해 다양한 비즈니스 기능을 내부적으로 관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력 관리, 재무 회계, 법률 자문 등 필수적인 기능을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아웃소싱 패키지는 중소기업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1. 아웃소싱 패키지의 구성 요소
인력 관리: 채용, 교육, 급여 관리, 근로자 관계 관리 등 인력 관리의 전반적인 과정을 아웃소싱한다. 이를 통해 중소기업은 인력 관리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재무 회계: 재무 보고, 세무 처리, 회계 감사, 예산 계획 등을 포함하여, 중소기업의 재무 관리를 전문가가 지원한다. 이러한 서비스는 중소기업이 재무 건전성을 유지하고, 규제 준수를 보장하는 데 필수적이다.

법률 자문: 계약 관리, 법률 상담, 분쟁 해결 등 법률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여 중소기업이 법적 문제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2. 서비스 제공의 필요성
비용 효율성: 중소기업은 종종 전문 인력을 상시 고용할 여유가 없다. 아웃소싱 패키지를 이용하면 필요한 서비스를 필요할 때만 이용하여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전문성 강화: 각 분야의 전문가로부터 서비스를 받음으로써, 중소기업은 전문성을 높이고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

위험 관리: 재무와 법률 서비스를 포함한 아웃소싱은 위험 관리 측면에서 큰 이점을 제공한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중소기업은 법적 위험과 재무 위험을 줄일 수 있다.

3. 서비스 제공 전략
맞춤형 서비스 패키지: 각 기업의 특성에 맞춰 서비스 패키지를 구성하여,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통합 서비스 관리: 한 곳에서 여러 서비스를 관리함으로써 중소기업은 편리하게 여러 업무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다.

지속적인 지원과 컨설팅: 정기적인 리뷰와 업데이트를 통해 제공하는 서비스의 품질을 유지하고, 고객의 비즈니스 성장을 지원한다.

인공지능(AI), 블록체인, 사이버 보안과 같은 고도의 전문성을 요하는 기술 분야는 기업이 내부적으로 전문 인력을 확보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이러한 상황에서 전문 기술 인력의 파견은 중요한 해결책이 될 수 있다.

■전문 기술 인력의 파견
현대 비즈니스 환경에서 기술은 기업 경쟁력의 핵심 요소로 자리 잡았다. 특히 인공지능(AI), 블록체인, 사이버 보안과 같은 고도의 전문성을 요하는 기술 분야는 기업이 내부적으로 전문 인력을 확보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이러한 상황에서 전문 기술 인력의 파견은 중요한 해결책이 될 수 있다.

1. 인공지능(AI) 인력 파견
필요성: AI 기술은 데이터 분석, 기계 학습, 자동화된 의사결정 프로세스 등을 통해 기업의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킨다. 그러나 AI 전문가는 전 세계적으로 부족한 상태이며, 고급 기술과 경험이 필요하다.

파견 인력 역할: AI 모델 개발, 데이터 분석, 시스템 통합, AI 기반 의사결정 도구의 설계 및 구현 등을 수행한다.

시장 기회: AI 기술을 활용해 효율성을 높이고 싶어하는 다양한 산업 분야의 기업들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2. 블록체인 기술 인력 파견
필요성: 블록체인 기술은 금융 거래의 투명성을 높이고, 데이터의 불변성을 보장하는 등 여러 산업에서 그 가치가 인정받고 있다. 그러나 블록체인 개발자는 특화된 기술과 경험이 요구되며, 이 분야의 전문가 확보는 쉽지 않다.

파견 인력 역할: 스마트 계약 개발, 블록체인 네트워크 설계, 토큰화 프로젝트, 보안 프로토콜 구현 등을 담당한다.

시장 기회: 금융 서비스, 공급망 관리, 부동산 등 블록체인을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분야에서 수요가 존재한다.

3. 사이버 보안 전문 인력 파견
필요성: 사이버 공격과 데이터 유출 사건이 증가함에 따라, 기업은 자신들의 데이터와 시스템을 보호할 수 있는 고도의 보안 전략이 필요하다. 사이버 보안 전문가는 모든 산업에서 절실히 필요한 자원이다.

파견 인력 역할: 네트워크 보안 감사, 위험 관리, 침입 탐지 시스템 설치, 보안 정책과 프로토콜 개발 등을 수행한다.

시장 기회: 거의 모든 산업이 사이버 보안 서비스를 필요로 하며, 특히 금융, 헬스케어, 공공 기관 등 데이터 보호가 중요한 분야에서 높은 수요가 있다.

교육 및 훈련: 해당 기술 분야에서 최신 지식과 기술을 갖춘 인력을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인 교육과 훈련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질 높은 매칭 시스템: 기업의 구체적인 요구와 전문 기술 인력의 능력을 정확히 매칭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한다.

고객 맞춤형 솔루션: 고객의 요구에 맞춰 특화된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 만족도를 높인다.

새로운 틈새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전략적 접근이 필수적이다. 여기에는 시장 조사, 파트너십 구축, 맞춤형 서비스 개발, 그리고 효과적인 브랜딩 및 마케팅 전략이 포함된다. 

■새로운 틈새 시장 진입을 위한 전략 강화 방안
새로운 틈새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전략적 접근이 필수적이다. 여기에는 시장 조사, 파트너십 구축, 맞춤형 서비스 개발, 그리고 효과적인 브랜딩 및 마케팅 전략이 포함된다. 

1. 시장 조사 강화
데이터 기반 분석: 시장의 크기, 성장률, 경쟁 구조, 고객 세분화 등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한다. 이를 통해 시장의 잠재력을 정확히 평가하고, 진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고객 인터뷰 및 피드백: 직접적인 고객 인터뷰를 실시하거나 설문 조사를 통해 고객의 실제 요구사항과 불만 사항을 파악한다. 이 정보는 서비스 개발에 직접적으로 반영되어야 한다.

경쟁사 분석: 주요 경쟁사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고, 그들의 전략을 파악하여 시장 내 차별화 요소를 발견한다.

2. 파트너십 구축 강화
전략적 제휴: 기술, 유통, 연구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략적 제휴를 맺어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시장 접근성을 높인다.

지역사회 및 업계 협력: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통해 지역 기반의 마케팅을 강화하고, 업계 내 협회나 조직과의 협력을 통해 신뢰성을 구축한다.

공급망 통합: 공급망 파트너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비용을 절감하고, 서비스 전달의 신속성을 보장한다.

3. 맞춤형 서비스 개발 본격화
고객 맞춤형 솔루션: 고객의 구체적인 요구 사항에 기반하여 개별적으로 맞춤화된 서비스 패키지를 제공한다. 이는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장기적인 고객 관계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된다.

지속적인 혁신: 시장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고 지속적인 제품 및 서비스 혁신을 통해 시장 선도자로서의 위치를 확립한다.

기술 통합: 최신 기술을 서비스에 통합하여 고객에게 높은 가치를 제공하고, 운영 효율성을 극대화한다.

4. 브랜딩 및 마케팅 전략 강화
타깃 마케팅: 시장 조사를 통해 식별된 타깃 고객 그룹에 맞춤화된 마케팅 캠페인을 실행한다.

디지털 마케팅: 온라인 플랫폼, 소셜 미디어, SEO, 콘텐츠 마케팅 등을 활용하여 디지털 시대에 맞는 브랜딩과 고객 참여를 강화한다.

브랜드 스토리텔링: 회사의 브랜드 가치와 비전을 명확하게 전달하는 스토리텔링을 통해 고객과의 감성적 연결을 강화한다.

새로운 시장에 진입한 후에는 초기 성공이 지속적인 성과로 이어지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지속적인 시장 반응 분석과 서비스 개선, 그리고 혁신을 통한 적응이 필수적이다. 

■시장 진입 후 지속적인 시장 반응 분석과 서비스 개선 전략
새로운 시장에 진입한 후에는 초기 성공이 지속적인 성과로 이어지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지속적인 시장 반응 분석과 서비스 개선, 그리고 혁신을 통한 적응이 필수적이다. 

1. 지속적인 시장 반응 분석
실시간 데이터 모니터링: 시장 반응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여 고객의 행동과 반응을 지속적으로 추적한다. 이를 통해 서비스의 수용률, 고객 만족도, 사용 패턴 등을 분석할 수 있다.

고객 피드백 시스템: 정기적인 고객 설문조사, 피드백 포럼, 직접적인 고객 인터뷰를 통해 의견을 수집하고, 이를 제품 개선에 적극 반영한다.

경쟁 분석: 경쟁사의 움직임을 주시하고, 그들의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시장 내 자신의 위치를 재평가하고 전략을 수정한다.

2. 서비스 개선을 위한 지속적 노력
고객 중심의 개선: 고객의 요구와 피드백을 기반으로 서비스의 기능, 사용성, 효율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한다.

품질 보증: 서비스의 품질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문제가 발견되면 신속하게 해결하여 고객의 신뢰를 유지하고 높인다.

기술 업그레이드: 최신 기술 동향을 파악하고, 필요한 기술 업그레이드를 수행하여 서비스를 최신 상태로 유지한다.

3. 시장 변화에 대한 민감한 반응과 지속적 혁신
유연성: 시장의 변화에 빠르고 유연하게 반응할 수 있는 조직 구조와 문화를 구축한다. 이를 통해 외부 환경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연구 개발 투자: 새로운 기술, 서비스 모델, 고객 솔루션 개발을 위한 연구 개발에 지속적으로 투자한다.

혁신적 사고: 전체 조직 내에서 혁신적 사고를 장려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실제 서비스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러한 전략들은 시장에서의 성공적인 활동을 지속하고, 적응력과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시장에 진입한 이후에도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지속적인 개선과 혁신은 아웃소싱 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필수 요소이다.

경기대학교 경영학부 이대성 겸임교수는  "새로운 아웃소싱 서비스를 개발할 때는 고객 중심의 혁신적 접근이 중요하며, 고객이 직면한 문제를 정확히 이해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기술의 통합을 통해 서비스를 개선하고, 고객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며 고객의 요구사항에 맞춰야 하는데, 예를 들면 AI를 활용한 데이터 처리 서비스나, 클라우드 기반의 효율적인 인력 관리 시스템 등이 있다."고 아웃소싱 서비스 개발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세종대학교 경영학과 신향숙 교수도 아웃소싱 업체가 틈새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중요 요소로 "첫째, 파트너십을 통해 리소스를 확장하고 전문성을 강화해야 하며, 둘째, 지속적인 학습과 혁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렇게 해야 시장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새로운 트렌드를 빠르게 채택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