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소싱타임스 기획] 아웃소싱 기업, 어떻게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을까?
[아웃소싱타임스 기획] 아웃소싱 기업, 어떻게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을까?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4.04.01 0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웃소싱 산업의 혁신은 부가가치 창출과 지속 가능성을 중심으로 
서비스 다양화와 전문화: 고객 맞춤형 솔루션으로 경쟁력 강화해야
기술 기반 서비스 확장: 아웃소싱 산업의 디지털 전환 가속화
지속 가능한 발전 추구: 아웃소싱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환경적 지속 가능성
아웃소싱 서비스의 다양화와 전문화는 아웃소싱 사업에서 부가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핵심 전략 중 하나다. 사진은 인공지능이 생성.

[아웃소싱타임스 김민수 기자] 아웃소싱 산업에서 부가가치를 높이는 것은 사업의 성장과 지속 가능성을 위해 필수적이다. 

아웃소싱 사업은 대부분 근로자 파견, 채용대행, 인력공급 중심의 도급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어, 매출액 대부분이 인건비이다 보니 수익구조가 매우 열악한 편이다. 이런 구조에서 탈피하여 부가가치를 증대시킬 수 있는 전략을 모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번 기사에서는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방안과 부가가치가 높은 사업으로 거듭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알아본다.

1.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방안

■아웃소싱 서비스 다양화와 전문화
아웃소싱 서비스의 다양화와 전문화는 아웃소싱 사업에서 부가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핵심 전략 중 하나다. 이 전략은 기존의 일률적인 서비스 제공 방식을 벗어나 고객 기업의 특성과 요구에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단순 인력 공급을 넘어선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수 있다.

■서비스 다양화 전략
▲산업별 맞춤 인력 파견 서비스
각 산업 분야에 특화된 인재를 파견하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 기업이 직면한 도전과제를 해결하고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 

예를 들어, IT 산업을 위한 소프트웨어 개발자, 빅데이터 전문가, 시스템 엔지니어 등의 전문 인력을 파견하거나, 의료 분야에는 의료기기 전문가, 의료 정보 관리자 등을 공급하는 것이다. 이외에도 최근 4차산업 혁명에 따른 파생직업들도 주목해야 한다.

▲고객 기업 맞춤형 교육 및 개발 프로그램
아웃소싱 기업이 고객 기업의 직원을 대상으로 맞춤형 교육 및 개발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실행함으로써, 고객 기업의 인적 자원 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다. 

리더십 개발 프로그램, 기술 업데이트 교육, 팀 빌딩 워크샵 등을 제공하여 고객 기업의 조직 문화를 강화하고 직원들의 전문성 및 업무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서비스 전문화 전략
▲특정 기술 분야에 집중한 전문 서비스 제공
아웃소싱 기업이 특정 기술 분야에 집중하여 고도의 전문성을 갖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 기업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클라우드 컴퓨팅, 인공지능, 빅 데이터 분석 등의 최신 기술 분야에서 고객 기업의 프로젝트를 지원할 수 있는 전문 인력과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

▲산업별 맞춤 컨설팅 및 솔루션 개발
아웃소싱 기업이 특정 산업 분야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고객 기업의 비즈니스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컨설팅 서비스 및 맞춤형 솔루션을 개발 및 공급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소매업을 위한 공급망 최적화, 제조업을 위한 생산성 향상 프로그램, 금융 서비스에 대한 위험 관리 전략 등을 제공하는 것이다.

서비스 다양화와 전문화 전략을 통해 아웃소싱 기업은 단순 인력 공급자에서 고객 기업의 성공을 지원하는 전략적 파트너로의 역할을 강화할 수 있다. 

아웃소싱 기업에 HR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는 뉴젠피앤피의 박필조 대표는 "아웃소싱 산업에서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단순 인력 공급을 넘어선 서비스 제공이 필수적이 되었고 특히, 고객사가 직면한 도전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맞춤형 솔루션을 개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졌다."고 말했다.

이어 박대표는 "그래서 저희 회사는 최근 데이터 분석과 AI를 활용하여 HR업체에 특화한 전자계약서 구축 소프트웨어를 개발했고, 이는 고객의 비즈니스 성과를 실질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서비스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밝혔다.

■기술 기반 서비스 제공
기술 기반 서비스 제공은 아웃소싱 산업에서 부가가치를 높이는 중요한 전략 중 하나로 자리 잡고 있다. 디지털 기술과 인공지능(AI)의 빠른 발전은 전통적인 인력 공급과 파견 서비스를 넘어서는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 제공 방식을 가능하게 했다. 

이러한 기술 기반 서비스는 고객 기업에게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며, 더 나은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인재 매칭 서비스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인재 매칭 서비스는 고객 기업과 잠재적 인재 간의 연결을 간소화하고 최적화한다. 이 플랫폼은 다양한 필터와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기업의 요구 사항과 인재의 기술, 경험, 선호도를 정확히 일치시킨다. 

예를 들어, 한 온라인 플랫폼은 프리랜서 개발자, 디자이너, 마케팅 전문가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매칭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기업은 프로젝트의 요구 사항을 게시하고, 플랫폼은 가장 적합한 후보자를 자동으로 추천한다. 

이 과정은 전통적인 채용 프로세스에 비해 훨씬 빠르고 효율적이며, 기업은 즉시 프로젝트를 시작할 수 있는 적합한 인재를 찾을 수 있다.

▲AI 기반의 인재 추천 시스템
AI 기반의 인재 추천 시스템은 복잡한 데이터 분석과 학습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인재의 역량과 기업의 요구 사항 사이의 최적의 매칭을 실현한다. 이 시스템은 이력서, 포트폴리오, 이전 작업 경험, 교육 배경 등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인재의 전문성과 업무 적합성을 평가해준다. 

그 후, 이 시스템은 기업의 채용 요건과 가장 일치하는 후보자를 자동으로 추천한다. 이러한 AI 기반 시스템의 사용은 채용 과정을 대폭 단축시키고 인재 선발의 정확성을 향상시킨다.

▲원격 근무 관리 도구 제공
원격 근무 관리 도구들은 팀원들의 생산성과 업무 진행 상황을 추적하고 관리하는 데 필수적이다. 이러한 도구는 프로젝트 관리, 시간 추적, 커뮤니케이션, 협업 플랫폼 등을 포함하고 있다. 

아웃소싱 기업은 원격 팀의 프로젝트 할당, 진행 상황 모니터링, 커뮤니케이션을 용이하게 하는 소프트웨어를 제공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고객 기업은 팀원들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프로젝트를 잘 마무리 할 수 있다.

따라서 아웃소싱 기업은 이러한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서비스를 혁신하고,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며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

아웃소싱 컨설팅 회사인 HR컨설팅의 김수영 컨설턴트는 "기술의 발전은 아웃소싱 산업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AI와 빅데이터는 인재 추천 및 매칭 프로세스를 혁신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역량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아웃소싱 회사들이 이러한 기술을 어떻게 활용하여 서비스를 개선하고, 고객사에 더 큰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지가 관건"이라고 밝혔다.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먼저 고객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산업 특성, 시장 환경, 경쟁 상황 등을 면밀히 분석해야 한다. 사진은 인공지능이 생성.

2. 부가가치가 높은 사업으로 거듭나기 위한 전략

■고객 맞춤형 솔루션 제공
고객 맞춤형 솔루션 제공은 아웃소싱 기업이 단순한 서비스 제공자를 넘어 고객의 비즈니스 파트너로 거듭나기 위한 핵심 전략이다. 이 전략의 핵심은 고객의 비즈니스 과제와 목표를 깊이 이해하고, 그에 부합하는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비즈니스 성장을 촉진하는 것이다. 

아웃소싱 기업은 이를 통해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하고, 서비스의 부가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다. 

▲고객 비즈니스의 심층 분석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먼저 고객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산업 특성, 시장 환경, 경쟁 상황 등을 면밀히 분석해야 한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고객의 비즈니스 과제와 성장 목표를 정확히 이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제조업 고객의 경우 생산 효율성 향상, 공급망 최적화, 제품 품질 개선 등이 주요 과제일 수 있다. 아웃소싱 기업은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고객에게 가장 적합한 솔루션을 설계할 수 있다.

▲맞춤형 솔루션의 개발과 실행
고객의 비즈니스 과제와 목표를 근거로 아웃소싱 기업은 고객 맞춤형 솔루션을 개발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는 고객의 요구 사항을 정확히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솔루션은 기술적 지원, 인력 관리, 프로세스 개선, 교육 및 개발 프로그램 등 다양한 형태로 제공될 수 있다. 

IT 아웃소싱 기업의 경우는 소프트웨어 개발, 시스템 통합, 데이터 분석 및 보안 관리 등을 포함한 맞춤형 IT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 

▲전략적 파트너십의 구축
맞춤형 솔루션의 제공은 단발적인 서비스가 아니라 지속적인 협력과 파트너십을 통해 이루어진다. 아웃소싱 기업은 고객 기업과 긴밀히 협력하여 솔루션의 효과를 모니터링하고 필요에 따라 조정하며 지속적인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

이러한 전략적 파트너십은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를 강화하고, 아웃소싱 기업의 시장 내 입지를 공고히 한다.

고객 맞춤형 솔루션의 제공은 아웃소싱 기업이 고객의 비즈니스 성공에 기여함으로써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중요한 방법이다. 이 전략은 아웃소싱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고, 고객 만족도를 높이며, 아웃소싱 산업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기여한다. 

■지속 가능한 발전 추구
지속 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것은 아웃소싱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는데 필수적인 전략이다. 

이는 단순히 환경적 측면에 국한되지 않고 경제적 사회적 책임을 포괄하여, 기업의 운영 방식과 기업 문화 전반에 걸쳐 이행되어야 한다. 

▲환경을 고려한 사업 운영
아웃소싱 기업은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기술을 도입하며, 지속 가능한 자원 사용을 실천함으로써 환경 보호에 기여해야 한다.

원격 근무 정책을 채택하여 출퇴근으로 인한 탄소 배출을 감소시키고, 클라우드 기반 시스템을 활용하여 서류 사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공정 노동 관행의 적용
아웃소싱 기업은 모든 직원에게 공정한 대우와 근무 조건을 제공함으로써 공정 노동 관행을 적용해야 한다. 이는 적절한 임금, 근로 시간의 합리적 관리, 안전한 근무 환경 제공 등을 포함한다. 

또한 다양성과 포용성을 증진시키는 정책을 마련하고 실행함으로써, 모든 직원이 존중받고 가치를 인정받는 문화를 조성할 수 있다.

▲지역 사회에 대한 기여
아웃소싱 기업은 지역 사회 개발에 기여함으로써 사회적 책임을 실천할 수 있다. 이는 지역 사회 교육 프로그램 지원, 지역 사회 발전 프로젝트에의 참여, 지역 소상공인과의 협력 강화 등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질 수 있다. 

아웃소싱 기업이 기술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하여 지역 청년들에게 새로운 직업 기회를 제공하거나, 지역 사회의 환경 보호 활동에 참여하여 지속 가능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

▲지속 가능성과 기업 이미지 구축
지속 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아웃소싱 기업은 긍정적인 기업 이미지를 구축하고, 고객과의 신뢰 관계를 강화할 수 있다. 소비자와 기업 고객은 점점 더 환경적 책임과 사회적 책임을 중시하는 기업과 협력하길 원한다. 

따라서, 지속 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것은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장기적인 성공을 달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결론적으로 아웃소싱 산업이 직면한 현재의 도전과제를 극복하고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서비스의 다양화와 전문화, 기술 기반의 서비스 확장, 고객 맞춤형 솔루션 제공, 그리고 지속 가능한 발전 추구 등 다양한 전략이 필요하다. 

이러한 전략을 통해 아웃소싱 기업은 단순한 인력 공급자에서 벗어나 고객의 비즈니스 성공에 기여하는 가치 있는 파트너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