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윤희 박사의 건강칼럼] 겨울철에 웬 식중독?...노로 바이러스의 조용한 공격!
[이윤희 박사의 건강칼럼] 겨울철에 웬 식중독?...노로 바이러스의 조용한 공격!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3.11.13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냥 상식적으로 식중독은 덥고 습한 여름철에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겨울철로 접어들면 괜찮을 것으로 대부분 아무런 대비를 하지 않는 경향을 보인다. 

일반적으로 식중독 균은 세균성 식중독으로 기온이 높은 여름철에 발육이 왕성하여 식중독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기온에 영향을 많이 받는 것은 명약관화하다. 

그러나 추운 겨울에도 식중독 사고는 발생하며 심신의 건강에 위해하다. 여름철 식중독 균은 주로 병원성대장균, 살모넬라 등에 의해 발생하지만 겨울철에는 노로 바이러스(Noro virus)에 의해 발생한다.
 
노로 바이러스는 영하20℃ 에서도 잘 살아남으며 감염활성이 강해지는 특성이 있다. 겨울에 싱싱하고 차디 찬 ‘생굴’을 먹었다가 노로 바이러스로 죽을 고생을 하는 것도 이 특징 때문일 가능성이 높다. 

1968년 미국 오하이오 주의 노웍(Norwalk)에 있는 초등학교에서 처음 발병하여 노웍바이러스(Norwalk virus)라고 불리다 발음하기 쉽게 노로 바이러스라고 바뀐 것이고, NV 라고도 한다. 단체생활, 폐쇄 집단 내에서의 집단 감염이 잦으며 전 세계적으로 발병이 보고된다. 

식품안전나라가 제공하는 한국의 식중독 통계를 보면, 원인이 밝혀진 것 중엔 노로 바이러스 식중독이 제일 많다. 100도의 열로 1분 이상 가열하면 소멸된다. 85도의 열로 1분 정도 가열해도 적당히 소멸되나 완전하지는 않다. 70도의 열로는 5분 이상 가열해야 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1.감염경로 및 주요증상
노로 바이러스 10~100개 정도의 적은 입자만으로도 감염이 될 수 있으며, 감염력이 매우 강한 특성이 있다. 식품 이외에도 다양한 원인에 의해 감염되기도 하므로 특히 손을 꼼꼼히 씻고, 사람이 많은 장소에서는 마스크를 하는 등 개인위생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감염경로는 1)노로 바이러스에 오염된 채소류, 어패류 등을 날로 섭취하거나 충분히 익히지 않을 경우 감염될 수 있다. 2)환자의 분변에 의해 오염된 물(지하수 포함)을 마시거나, 생필품, 소모품 등 오염된 물건 등과의 접촉, 3)환자와의 접촉, 구토물에 의한 공기 중 전파로 감염될 수 있다.

(본인은 잘 모르지만)감염된 경우 대개 24~48시간 정도의 잠복기를 거친 후 발병되며 구토, 설사, 복통 등이 발생하며, 일반적으로 미열과 근육통이 나타나기도 한다. 

특히 어린이나 노인은 면역력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므로 감염에 주의해야 한다. 초기에는 감기나 독감, 코로나 증상과 유사하므로 혼동할 수도 있다.

2.의심 증상 발생시, 사람 접촉 및 조리 금지
단체급식, 주부 등 조리종사자가 위와 유사한 증상을 보일 경우 참여를 일시 중단하고, 격리, 관찰하고 회복된 후에도 2~3일 정도는 조리에 참여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 진료, 처방을 받고 다른 사람과의 직, 간접 접촉으로 인한 전파, 감염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3.주변 환경의 세척, 소독을 철저히 해야 한다.
환자의 분변, 구토물, 침, 오염된 손에 의해서도 전파가 되므로 화장실, 변기, 각종 손잡이 등 주변 환경을 철저히 소독한다. 위와 같은 사실을 알고 있으면 예방도 가능하고 조치도 빠르게 할 수 있을 것이다.

*누죽달산: 누우면 죽고 달리면 산다.
**운동은 치킨처럼: 유산소 운동 반+ 무산소(근력) 운동 반
***만사는 불여튼튼~ 천리 길도 한 걸음부터, 가능한 이른 나이부터 운동을~ 
****닦고(심장혈관 안팎을) 조이고(근육,인대,건 등을) 기름치자(조금 덜 먹고 제발 일찍 자자)

이윤희 (yhlee@posyko.com)
-운동생리학 박사
-한국운동영양학회 부회장,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특임교수
-대한육상연맹 의무분과 부위원장(운동생리,영양,도핑 부문)
-전 2020도쿄올림픽 특별지원팀(영양분과위원)
-이제는 운동도 식사처럼 삶의 일부라고 생각하는 '파워스포츠과학연구소 대표'
-(주)파시코 대표이사
-국가대표,프로스포츠 선수 영양컨설팅, 운동과 건강,영양 관련 수많은 기업강연 전문가
-보디빌딩 1급 지도자, 건강운동관리사 3급
-풀코스 마라톤 250여회 
-울트라마라톤 60여회 완주 매니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