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로 알아 보는 아웃소싱 뉴스] 챗GPT·Bard·Bing·클로바X·뤼튼 이 답하는 'Recruitment Process Outsourcing(채용프로세스 아웃소싱)과 글로벌 시장동향' 
[AI로 알아 보는 아웃소싱 뉴스] 챗GPT·Bard·Bing·클로바X·뤼튼 이 답하는 'Recruitment Process Outsourcing(채용프로세스 아웃소싱)과 글로벌 시장동향' 
  • 이효상 기자
  • 승인 2023.11.30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웃소싱타임스 이효상 기자] 최근 '챗GPT' 등 AI기술이 우리 생활 깊숙히 파고들며 일상을 지배하기 시작했다. 챗GPT 등 AI기술을 활용할 줄 아는 사람과 모르는 사람간의 업무 효율성이 10배이상 난다고 한며, 이제는 AI가 아닌, AI를 비서처럼 활용할 수 있는 사람이 활용 못하는 사람을 실직자로 만드는 세상이 도래했다고 한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을 이해하고  챗GPT 등 AI기술 활용의 일상화를 돕기 위해 본지에서는 이를 활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정보 탐색과 뉴스로 만들어 보는 시리즈를 준비해 보았다. 

이번에는 챗GPT·Bard·Bing·클로바X·뤼튼의 답변과 정확성을 비교해 보기 위해 'Recruitment Process Outsourcing(채용프로세스 아웃소싱)과 글로벌 시장동향' 에 대해 질문을 해 보았다.

답변엔 부정확하거나 확인이 필요한 답변이 다수 포함되어 있어, 교차검증이나 추가 조사가 필요하다. AI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질문자가 답변에 대한 판단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하고, 다른 정보소스를 통해 검증하고 확인하는 노력도 요구된다.   

■챗GPT

리크루팅 프로세스 아웃소싱(Recruitment Process Outsourcing, RPO)은 기업이 채용 프로세스의 일부 또는 전체를 외부 업체에 위탁하는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인재 확보, 스크리닝, 면접, 채용 활동, 직원 통합 등의 활동을 포함합니다. RPO를 통해 기업은 전문적인 채용 업무를 전문 업체에 위임함으로써 자체적인 채용 프로세스를 효율적이고 비용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RPO의 주요 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문화된 서비스: RPO 업체들은 채용에 특화된 전문 지식과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로써 품질 높은 채용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비용 절감: RPO는 고정 비용을 가변 비용으로 전환할 수 있기 때문에 기업은 필요할 때만 서비스를 이용하면 됩니다. 또한 전문 업체가 채용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운영하므로 기업은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시간 단축: RPO는 채용 주기를 단축하고 높은 수준의 효율성을 제공하여 빠른 채용을 가능하게 합니다.

○자원 확장: 기업은 RPO를 통해 채용에 필요한 전문 지식을 외부 업체로부터 확보할 수 있으며, 이는 자체적으로 특정 기술 또는 역량을 보유하지 않는 경우에 유용합니다.

○전략적 채용: RPO는 기업이 비즈니스 목표와 일치하는 전략적 채용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글로벌 시장동향에 대해서는 2022년 기준으로 제공된 정보를 기반으로 설명하겠습니다. 글로벌 RPO 시장은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으며, 이는 기업들이 비용 절감과 효율성 향상을 추구하는 데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기술의 발전과 글로벌 경제의 변화로 인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RPO 서비스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 세계 기업들이 경쟁 환경에서 인재를 빠르게 확보하기 위해 RPO를 도입하는 추세가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RPO 업체들은 다양한 기술 및 데이터 분석을 통해 채용 프로세스를 최적화하고, 인재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혁신적인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채용에 대한 다양한 Bed RPO (Business-Embedded RPO) 모델도 등장하고 있어, 기업은 자체적으로 RPO 기능을 내부에 통합하는 유연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Bard

'리크루팅 프로세스 아웃소싱 (RPO)'은 기업이 인력 채용 활동을 외부 업체에게 위탁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RPO는 기업이 전체적인 또는 특정 부분의 채용 프로세스를 외부 전문 업체에게 맡김으로써 인력 채용을 효율적이고 전문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RPO는 다음과 같은 단계로 진행됩니다.

○요구사항 분석 : 기업의 채용 목표와 요구사항을 분석합니다.
○채용 전략 수립 :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채용 전략을 수립합니다.
○채용 채널 설정 : 적합한 채용 채널을 설정합니다.
○후보자 모집 : 설정한 채용 채널을 통해 후보자를 모집합니다.
○후보자 선발 : 서류 전형, 면접, 인적성 검사 등을 통해 후보자를 선발합니다.
○입사 지원 : 선발된 후보자를 기업에 입사 지원하도록 합니다.
RPO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채용 효율성 향상 : 기업 내부에서 채용 프로세스를 수행하는 것보다 전문적인 외부 업체를 통해 진행함으로써 채용 프로세스를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전문성 확보 : 채용 전문 업체는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보다 전문적인 채용 프로세스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비용 절감 : 채용 전문 업체는 기업이 자체적으로 채용 프로세스를 수행하는 것보다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RPO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2022년 기준 글로벌 RPO 시장 규모는 약 1,100억 달러로 추산되며, 2030년까지 연평균 13.9%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RPO 시장의 성장은 다음과 같은 요인에 기인합니다.

○채용 난이도 상승 : 인구 감소와 저성장 등으로 인해 기업의 채용 난이도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채용 전문성 요구 증가 : 기업은 채용 프로세스의 효율성과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RPO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비용 절감 효과 : RPO는 기업의 채용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한국의 RPO 시장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2022년 기준 한국 RPO 시장 규모는 약 2,000억 원 규모로 추산되며, 2030년까지 연평균 12.0%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국의 RPO 시장 성장은 다음과 같은 요인에 기인합니다.

○글로벌 기업의 국내 진출 증가 : 글로벌 기업은 한국 시장 진출을 위해 RPO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국내 기업의 채용 전문성 강화 요구 : 국내 기업도 채용 프로세스의 효율성과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RPO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비용 절감 효과 인식 확대 : 한국 기업도 RPO의 비용 절감 효과를 인식하고 이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Bing

리크루팅 프로세스 아웃소싱(RPO)은 기업이 인력 채용 프로세스를 외부 업체에 아웃소싱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인력 채용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RPO는 일반적으로 인력 채용 전략, 채용 마케팅, 채용 프로세스 디자인, 채용 기술, 채용 분석, 채용 관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세계적으로 RPO 시장은 2021년에 67억 1,000만 달러, 2028년에는 199억 6,000만 달러에 이르며, 2022-2028년 예측 기간 동안 CAGR로 18.2%의 성장이 예측되고 있습니다1. 이는 효율적인 채용 절차 요구와 비용 절감이라는 두 가지 주요 요인이 시장 성장에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한국에서도 RPO는 인력 채용 프로세스를 외부 업체에 아웃소싱하는 방식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글로벌 기업인 IBM은 한국에서 RPO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기업들은 인력 채용 프로세스를 외부 전문 업체에 아웃소싱하여 인력 채용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클로바X

리크루팅 프로세스 아웃소싱(Recruitment Process Outsourcing, RPO)은 기업의 채용 프로세스를 외부 전문 업체에 위탁하는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이는 기업이 채용 관련 업무를 직접 수행하는 대신, 전문 업체가 채용 전략 수립, 지원자 모집 및 선발, 입사 후 교육 등을 담당하여 인력 채용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고, 채용 과정의 전문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에서는 리크루팅 프로세스 아웃소싱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는 기업들이 인력 채용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전문 업체의 노하우와 기술을 활용하여 채용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고자 하는 수요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채용 프로세스가 자동화되고, 온라인 채용 플랫폼이 활성화되면서 리크루팅 프로세스 아웃소싱의 범위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리크루팅 프로세스 아웃소싱 시장은 미국, 유럽, 아시아 등 전 세계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대표적인 업체로는 Adecco, Randstad, Kelly Services 등이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대기업을 중심으로 리크루팅 프로세스 아웃소싱이 도입되고 있으며, 향후에는 중소기업에서도 이를 활용하는 사례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리크루팅 프로세스 아웃소싱을 도입할 때는 기업의 특성과 요구사항을 고려하여 적절한 업체를 선정하고, 계약 조건을 신중하게 검토해야 합니다. 또한, 아웃소싱 업체와의 원활한 소통과 협력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기업의 인력 채용 경쟁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뤼튼

리크루팅 프로세스 아웃소싱(RPO)은 기업이 인력 채용 과정을 외부 업체에 위탁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전문적인 인력 채용 서비스 제공 업체에 의해 수행되며, 기업은 인력 채용에 필요한 모든 과정을 외부에 맡김으로써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RPO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채용 전략 개발: 기업의 비즈니스 목표와 전략에 맞는 적절한 채용 전략을 개발합니다.
○채용 마케팅: 적절한 타겟 직군에게 채용 정보를 전달하고, 관련 인재를 유치하기 위한 마케팅 활동을 수행합니다.
○인재 스크리닝: 이력서 심사, 면접 조율 등을 통해 적합한 인재를 선별합니다.
○채용 프로세스 관리: 채용 일정 및 프로세스를 관리하고, 관련 문서 작성 및 협조를 담당합니다.
○후속 관리: 채용 후의 인사 관리, 조직 적응 지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글로벌 시장동향을 살펴보면, RPO 시장은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기업들은 인력 채용에 필요한 전문 지식과 기술을 보유한 외부 업체의 도움을 받아, 채용 프로세스의 효율성과 품질을 개선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히 글로벌 기업은 다양한 국가와 지역에서 인재를 모집해야 하기 때문에 RPO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재 경쟁이 치열한 산업군에서도 RPO를 통해 뛰어난 인재를 확보하는 데에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RPO 시장은 각 국가와 지역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기업의 우선순위와 요구사항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구성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이 RPO를 도입할 때에는 신중한 검토와 선택이 필요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