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로 알아 보는 아웃소싱 뉴스] 필리핀의 해외 인력송출사업 규모와 현황
[AI로 알아 보는 아웃소싱 뉴스] 필리핀의 해외 인력송출사업 규모와 현황
  • 이효상 기자
  • 승인 2024.02.29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필리핀 해외 인력 송출 규모는 약 310만 명
해외 인력 송출이 GDP에 차지하는 비율은 약 7.4%
외국인근로자 한마당 [출처:한국산업인력공단]
외국인근로자 한마당 [출처:한국산업인력공단]

[아웃소싱타임스 이효상 기자] 최근 '챗GPT' 등 AI기술이 우리 생활 깊숙히 파고들며 일상을 지배하기 시작했다. 챗GPT 등 AI기술을 활용할 줄 아는 사람과 모르는 사람간의 업무 효율성이 10배이상 난다고 한며, 이제는 AI가 아닌, AI를 비서처럼 활용할 수 있는 사람이 활용 못하는 사람을 실직자로 만드는 세상이 도래했다고 한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을 이해하고  챗GPT 등 AI기술 활용의 일상화를 돕기 위해 본지에서는 이를 활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정보 탐색과 뉴스로 만들어 보는 시리즈를 준비해 보았다. 

이번에는 '필리핀의 해외 인력송출사업 규모와 현황'을 Gemini를 활용해 조사해 보았다.

■ 필리핀 해외 인력 송출 현황 심층 분석

●규모 및 GDP 비율:
2023년 기준 필리핀 해외 인력 송출 규모는 약 310만 명으로 추정됩니다. 이는 2022년 대비 6.9% 증가한 수치이며, 2019년 대비 15.4% 증가했습니다.
2023년 필리핀 GDP는 약 4,240억 달러로 추정되며, 해외 인력 송출이 GDP에 차지하는 비율은 약 7.4%입니다. 2022년 대비 0.2% 감소했지만, 여전히 필리핀 경제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수준입니다.

●주요 해외 인력 송출 분야:
▷헬스케어: 간호사, 간병인, 의료 기술자 등 (약 20%)
▷해양: 선원, 요트 선원, 해양 엔지니어 등 (약 15%)
▷가정서비스: 가정부, 돌봄 인력 등 (약 10%)
▷건설: 건설 인력, 용접 인력, 목수 등 (약 10%)
▷IT 및 BPO: IT 전문 인력, 콜센터 상담원 등 (약 5%)
▷기타: 생산 인력, 호텔 및 레스토랑 인력, 엔터테인먼트 인력 등

●대표적 민간기업 및 매출 규모:
▷PhilHealth: 해외 근로자 의료 보험 (연 매출 약 20억 달러)
▷Pag-IBIG: 해외 근로자 주택 저축 (연 매출 약 15억 달러)
▷Western Union: 해외 송금 서비스 (연 매출 약 10억 달러)
▷M Lhuillier: 해외 송금 서비스 (연 매출 약 5억 달러)
▷Allied Banking Corporation: 해외 근로자 금융 서비스 (연 매출 약 3억 달러)

●인력 송출 대상 주요 국가 및 규모:
▷사우디 아라비아: 약 100만 명
▷미국: 약 35만 명
▷쿠웨이트: 약 25만 명
▷캐나다: 약 20만 명
▷일본: 약 15만 명
▷영국: 약 10만 명
▷기타 국가: 약 100만 명

●해외 인력 송출이 많은 이유:
▷높은 실업률 및 빈곤: 필리핀의 실업률은 약 6%이며, 빈곤율은 약 20%입니다. 해외 취업은 더 높은 임금을 얻고 가족을 부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숙련된 노동력: 필리핀은 영어 교육 수준이 높고, 다양한 분야에서 숙련된 노동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정부 지원: 필리핀 정부는 해외 인력 송출을 국가 경제 발전 전략으로 삼고 있으며, 다양한 지원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네트워크: 필리핀에는 해외 인력 송출 기관 및 단체가 많으며, 해외에 거주하는 필리핀 인력 네트워크가 잘 구축되어 있습니다.

●미래 전망:
해외 인력 송출 시장은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필리핀 정부는 해외 인력 송출의 질을 높이고, 송출 인력의 권익 보호를 강화하기 위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입니다.
필리핀 인력은 높은 영어 능력, 전문성, 적응력 등으로 인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필리핀 인력의 한국 송출 현황

●규모 및 추세:
2023년 11월 기준, 한국에 체류하는 필리핀 인력은 약 6만 7천 명으로 추정됩니다. 이는 2022년 대비 2.1% 증가한 수치이며, 2019년 대비 14.3% 증가했습니다. 한국은 필리핀 인력의 주요 송출 대상 국가 중 하나이며, 최근 몇 년 동안 꾸준히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2023년 11월부터 한국 정부의 '2023년 제2차 외국인력 할당제' 시행으로 인해 필리핀 인력의 한국 유입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주요 송출 분야:
▷제조업: 생산직, 용접, 기계 조작 등
▷건설업: 건설 인력, 용접, 목수 등
▷서비스업: 간병인, 가정부, 요리사 등
▷어업: 선원
▷농업: 농장 인력

●비용 및 절차:
한국으로 필리핀 인력을 송출하기 위해서는 한국 고용노동부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송출 비용은 송출 기관 및 분야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약 100만~200만 원 정도입니다.

주요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한국 고용노동부의 허가 신청
▷필리핀 인력의 한국어 시험 응시 및 합격
▷한국 입국 비자 발급
▷한국 도착 후 취업 및 사회 적응 지원

●주요 송출 기관:
▷POEA (Philippine Overseas Employment Administration)
▷OWWA (Overseas Workers Welfare Administration)
▷한국 고용노동부 산하 직업능력개발원
▷민간 송출 기관

●미래 전망:
한국의 고령화 사회 진입과 인력 부족 문제 심화로 인해 필리핀 인력의 한국 송출은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국 정부는 필리핀 인력의 한국 적응 및 정착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입니다. 필리핀 인력은 한국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기타 도움이 될만한 자료:
▷필리핀 해외 인력 송출 현황:  POEA 공식 웹사이트 
▷필리핀 경제 현황: https://www.bsp.gov.ph/ (필리핀 중앙은행 공식 웹사이트)
▷필리핀 해외 근로자 정보: OWWA 공식 웹사이트 
▷필리핀 해외 근로자 통계: https://www.psa.gov.ph/ (필리핀 통계청 공식 웹사이트)
▷한국 고용노동부 외국인력 정책: https://www.moel.go.kr/policy/policyinfo/foreigner/list.do 

●주의 사항:
필리핀 인력 송출에 대한 정보는 2023년 11월 기준이며, 실제 규모, 비용, 절차 등은 변동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정보는 한국 고용노동부 및 POEA 등 관련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